디아블로IV Hell Station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3.12.21 03:27 조회 522
블리자드 코리아는 디아블로 IV만의 심오한 세계관으로 유인할 수 있는 캠페인을 진행하고자 게임의 메인 세계관인 ‘지옥’을 현실 세계에 구현하기로 결정한다. 모바일 게임 유저 70%가 이용하는 공간이 지하철이라는 사실에 착안, 30여 년간 지하에 봉인되어 있던 영등포구청역 유령 승강장에 ‘헬스테이션(Hell Station)’을 오픈하게 된다. 이교도의 의식 소굴, 릴리트의 성당, 피의 재단 등 디아블로내 세계관을 현실화했다. 익숙한 공간 아래 현실과 낯선 지옥의 공간을 체험한 이들은 게임 속 캐릭터가 된 듯한 경험을 하며 디아블로 IV의 세계관에 빠져들었다.






Q. 작품에 대한 간략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30여 년간 봉인되어 있던 지하철 유령역을 깨워 디아블로 IV만의 지옥을 구현한 체험 공간입니다.

Q. 어떤 배경 아래 이번 프로모션을 기획하게 됐나요?
디아블로 시리즈는 심오한 세계관과 특유의 분위기가 강점인 대작 게임입니다. 이 강점이 자연스럽게 드러나면서 동시에 디아블로 IV의 출시를 오래 기다려 온 팬들이 많았던 만큼 게임 출시에 대한 화제성도 확보할 수 있는 캠페인이 필요했습니다.

Q. 지하철역을 선정하게 된 계기가 무엇이었나요?
디아블로를 유독 좋아하던 AP팀장님의 덕심으로 찾게 된 장소입니다. 체험 공간하면 흔히 생각하는 곳이 성수동 팝업인데, 디아블로 IV라는 게임이 주는 어둡고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살릴 만한 이색 공간에 대한 갈망이 있었습니다.

Q. 현장에서 가장 많이 신경 쓴 콘텐츠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피에타를 연상시키는 ‘릴리트가 라트마를 안고 있는 조각상’에 유
독 시간과 노력을 들였습니다. 압도적인 분위기를 구현하기 위해 한달여 기간을 두고 공들여 제작했습니다. 제작팀이 ‘게임 내 핵심 악마인 릴리트가 인류의 조상’이라는 설정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고, 이를 절묘하게 아이디어로 구현해주었습니다. 실제로 이 조각상을 보는 관람객들 모두 현장에 압도되는 분위기를 느꼈다고 합니다.


(첫째줄 왼쪽부터)제일기획 한호혁 팀장, 한보현 상무,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조 쉘리 게임 디렉터, 제일기획 홍규태 팀장, 김종민 CD
(둘째줄 왼쪽부터)BMT 박병무 대표, 유성근 부대표, 제일기획 이경호 프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폴 리 선임 프로듀서
(셋째줄 왼쪽부터)제일기획 정재은 프로, 강석경 프로, 지수빈 프로, 김선택 프로, 창민지 프로

Q. 현장에서 진행된 콘텐츠 중 가장 반응이 좋았던 곳은 어디인가요?
반응이 가장 좋은 곳은 ‘피의 마법진’이었습니다. 핏방울이 떨어지는 조용하고 어둑한 공간에 불현듯 굉음과 함께 마법진이 그려졌는데, 모든 관람객들이 소스라쳐 놀랐습니다. 마법진이 그려지는 장면을 모두 촬영하기 바빴는데, 임팩트와 미학적인 측면 모두 인상깊은 장소였습니다. 또한, 체험존 마지막 장소로 ‘포탈’이 있었는데, 디아블로 시리즈의 상징적인 오브제로 꼭 필요했던 공간이었습니다. 체험 공간이긴 하지만, 몰입을 위해 각 공간의 역할이 부여했습니다. 마계의 문이 열리는 공간으로 포탈이 작동하게 되면, 악마의 속삭임과 함께 경보음이 울리고, 참여객 모두 탈출하게 되면서 체험을 마무리 짓게 됐습니다. 포탈 자체가 아름다워 포토존으로 좋았을 뿐만 아니라, 연출의 재미도 있어 기억에 남습니다.

Q. 프로모션의 경우 영상 광고에 비해 통제되지 않는 변수가 많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헬스테이션을 진행하면서 어떤 변수가 존재했는지 궁금합니다
‘피’를 통해 공간의 공포를 극대화했는데, 특수잉크로 피를 만들어 오브제, 벽면을 도색했습니다. 넓은 공간을 다 뒤엎기에는 특수잉크가 부족해 피를 공수하느라 제작사에서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실제 공간 구현을 실제화한 것은 제작사였는데, 디자인과 제작을 모두 소화해내느라, 후반부에는 피로도가 장난이 아니었습니다. (웃음)

Q. 팝업 전성시대 속에서 주목도를 높이기 위해 어떤 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디아블로 IV 헬스테이션의 차별점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영등포시장역’은 소위 MZ세대가 잘 방문하지 않는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남다른 체험이라면 장소보다는 콘텐츠에 매력에 끌릴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헬스테이션으로 구현되기 전부터 공간 자체가 가지고 있던 압도감을 믿었습니다. 또한 ‘30년 만에 개방된 숨겨진 지하철 공간’이라는 사실과 우스갯소리로 말하는 ‘지옥철’이라는 단어가 헬스테이션과 연관되어 이목을 더 끌 수 있을 것이라 믿었습니다. 그러한 믿음 끝에 만들어진 것이 바로 헬스테이션입니다.

Q.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연결까지의 경험 설계가 인상적이었습니다. 경험 설계에 있어 어떤 점을 유의하면서 진행했으며, 온·오프라인의 통일된 컨셉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한 점은 무엇인가요?
광고주와 대행사, 제작사 모두 헬스테이션을 단순한 체험 공간으로 남기고 싶지만은 않았습니다. 체험 공간 오픈 전 이슈몰이도, 오픈 이후 여운도 남기를 원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사실은 디아블로 IV로의 유입이었습니다. ‘온·오프라인에서 체험한 참여자들이 디아블로 IV를 플레이할 수 있게 하는 동인’이 필요했습니다. 블리자드 측에서 온라인에서도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 페이지를 제작하고, 참여객들이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꾸미기 아이템을 한정 보상으로 내놓으며 열의를 보였습니다. 광고주의 노력이 있었기에, 헬스테이션을 향한 관심이 더 많이 확보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Q. 프로모션 캠페인의 성과는 어땠는지요?
1. Total Earned Media View 11,452,940회 (유튜브, SNS, 뉴스 미디어 합계 추산)
2. KBS, OBS, 에스콰이어 등 130개 이상 뉴스미디어 보도
3. 20여만 명의 온/오프라인 참여객
4. 한 달 사이 ‘영등포시장역’ 네이버 검색쿼리 310% 포인트 증가
5. 디아블로 IV 출시 일주일 만에 PC방 2위 달성

Q. 프로모션 부문에서 수상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와 마지막으로 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수상 이유는 모두의 덕심이라 생각합니다. 디아블로 시리즈를 너무나 사랑한 팬들이 만든 캠페인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일로 보기보다는 ‘디아블로 IV’라서, 너무도 해보고 싶고, 더 잘 해내고 싶다는 마음이 모여, 디아블로 IV의 강점을 기존 팬들은 물론 새로운 플레이어들에게 알리고 싶다는 마음으로 만든 캠페인이라 이번 수상이 더욱 감회가 새롭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다시 만날 수 있을까?’ 프로젝트 담당 일원으로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 ·  제일기획 ·  BMT ·  광고대상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