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으로 함께 모여, 에코 인플루언서
제일기획 기사입력 2021.07.02 05:21 조회 5113
 친환경으로 함께 모여, 에코 인플루언서


제일기획 최지은 프로 (소셜팀)
 
올해 가장 뜨거운 화두 중 하나는 바로 환경 문제다.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일회용 위생용품 사용량이 늘고, 배달 음식과 택배로 인한 포장재 쓰레기 배출까지 많아지며, 소비자들의 마음은 불편해졌다. 안전 때문에, 편의 때문에 쓰레기를 늘이곤 있지만, 과연 이대로 가도 괜찮을까? 지구에 해를 덜 끼치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는 소비자가 늘어났고, 어느새 하나 둘 친환경 라이프를 주장하고 드러내기 시작했다. 특히 SNS는 친환경 라이프스타일을 드러내는 최전선이다.
 
 
소소하지만 확실한 실천, 친환경 습관
 


친환경 라이프스타일 관련 해시태그 검색 결과

 
SNS에선 주로 MZ 세대를 중심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지킬 수 있는 친환경 생활 습관이 주목받고 있다. 소셜미디어를 잘 활용하고 이슈를 빠르게 알리는데 익숙한 MZ 세대는 쓰레기를 줄이는 방법을 고민하고 자신만의 팁을 SNS에 공유하면서 일상생활 곳곳에서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하고 있다. 텀블러를 들고 가서 커피를 받아오고, 운송 과정에서 탄소 배출을 덜 하는 로컬 음식을 찾아 먹기도 한다. 종이 빨대처럼 자연에서 잘 분해되는 제품을 사용하거나, 혹은 다회용 빨대처럼 버리지 않고 오래 쓰는 제품을 찾기도 한다.

 
친환경 라이프스타일의 중심, 에코 인플루언서
 
친환경 행동을 단지 잠시의 이벤트로 여기지도 않는다. 매일매일 이뤄지는 이런 작은 행동들을 루틴으로 만들어 친환경 라이프스타일로 체화하고 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친환경 활동을 자기 방에서 혼자 하는 것이 아닌, SNS를 통해 같은 생각을 하는 대중과 함께 이뤄간다는 것이다. 친환경 팁을 SNS로 공유하고, 일상 속 실천을 인증한다. 다른 이들의 응원을 받는 과정에서 친환경 라이프스타일을 꾸려가려는 의지는 더욱 확고해진다. 이들 중엔 대중의 더 큰 관심을 끄는 사람도 있다. 기존 셀럽일 수도 있고, 아니면 친환경 이슈를 통해 새로 주목받는 경우일 수도 있는데. 이들은 일종의 ‘에코 인플루언서’로 활약하고 있다. 





에코 인플루언서 사례 1. 쓰레기 왕국
우리가 버리는 쓰레기들을 생생히 담아내고, 환경을 지키기 위한 실천을 콘텐츠로 제작하는 유튜브 채널



 

에코 인플루언서 사례 2. 초식마녀
유튜브 채널에선 맛있는 비건 레시피를, 인스타그램에선 채식주의자의 일상을 담은 인스타툰을, 클럽하우스에선 채식 토크 진행자로 활용하는 채식주의 인플루언서



 

에코 인플루언서 사례 3. 세미의 절기
배우 임세미씨가 제로웨이스트와 채식주의를 실천하는 모습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유튜브 채널

이 밖에도 브랜드 역시 SNS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이벤트나 챌린지를 통해서도 환경 운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브랜드 사례 1. 스타벅스 코리아 #가치위해같이버려요 이벤트
폐플라스틱을 정확하게 재활용하는 모습을 SNS에 인증한 소비자에게 커피를
제공하는 이벤트




브랜드 사례 2. 대림미술관 <TONG’s VINTAGE: 기묘한 통의 만물상>
탄소 배출 제로의 일환으로, 종이 티켓을 발행하지 않고 #changewemake 해시태그와 함께 환경 보호를 위한 실천이 담긴 사진을 SNS에 업로드하고, 직원에게 보여준 후 입장하도록 한 전시


친환경 커뮤니티의 중심이 되다, 로컬 친환경 샵

남들과 다른 나만의 것을 추구하며, 개성 있는 아이템을 소비해 본인만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이들을 힙스터라고 하는데, 이러한 힙스터의 특징은 MZ 세대의 특징과도 맞닿아있다. MZ 세대는 사회적인 가치를 소비하는 것을 힙하게 여기며 친환경, 비건 등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에 맞는 제품/서비스를 소비하는 것을 즐긴다. 이런 힙스터 문화가 로컬 커뮤니티나 크리에이터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제로웨이스트 샵 인스타그램
(사진 출처: @thepicker @thanksto__zerowaste.seoul @jigubyul_store)

 
직접 친환경적인 제품을 생산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나아가 비슷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커뮤니티와 온, 오프라인에서의 연대도 이뤄지고 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로컬 중심의 커뮤니티나 크리에이터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실제로 최근 각 지역 별로 제로웨이스트 샵이나 비건 레스토랑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들 로컬 샵의 소셜미디어나 오프라인 매장은 친환경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MZ 세대의 주요 커뮤니티 역할을 한다.
 


당근마켓의 친환경 지도 (출처: 당근마켓 홈페이지)

 
환경의 달을 맞아 당근마켓에서는 제로웨이스트 샵, 친환경 농산물 판매점, 리필스테이션 등 친환경 가게의 상호, 위치, 정보 등을 제공하는 친환경 지도를 선보였다.
 
이처럼 우리는 조금 더 가까이 연대하게 되었고 지구를 지킨다는 공통적인 목표를 위해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공통의 숙제, 환경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일상 속 작은 행동들을 실천하는 한편, 자신만의 개성과 환경 의식을 표현하는 소비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잘 견뎌낸 우리에 대한 위로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앞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의지일지도 모른다. 코로나 사태로 보았듯 나만의 편의를 추구하는 모습으로 우리 삶은 더욱 힘들어진다. 지속 가능한 소비, 친환경 라이프스타일은 앞으로도 쭉 우리 일상의 중심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제일기획 최지은 프로 (소셜팀)
 
#2021 #제일기획 #친환경 #에코 인플루언서 #친환경 라이프스타일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