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라밸의 일환으로 자기 관리를 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이른바 ‘덤벨 경제’가 성장 중이다. 특히 코로나19의 장기화가 덤벨 경제를 더욱 촉진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통계 자료를 통해 덤벨 경제의 이모저모에 대해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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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코리아와 알바몬의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20~40대 직장인 10명 중 6명(57.3%)이 건강에 대한 관심과 염려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에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거나 관심이 없다고 말한 사람은 10명 중 4명이었다. 조사 대상 중 건강에 가장 관심이 높은 연령대는 30대(62.5%) 밀레니얼 세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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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코로나19 이후 건강과 관련된 태도에도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과연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손 씻기 등 개인 위생 및 생활 환경 위생에 신경을 많이 쓰게 됐다”는 답변이 1위를 차지했고(88.5%), “타인의 위생에도 예민하게 반응하게 됐다”는 답변이 그 뒤를 이었다(65.4%). 그 외 “외부 활동을 삼가고 타인과 접촉을 최소화하게 됐다”(47.5%), “가족, 동료 등 지인들의 건강에도 신경 쓰게 됐다”(46.2%), “몸에 좋다는 것을 다 챙기게 됐다”(28.6%) 등의 답변이 있었다.
*통계 출처: <코로나19 이후 건강 관리>, 잡코리아X알바몬 통계센터, 2020년, 2040 직장인 2,420명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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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체육 참여율’이란 최근 1년간 일주일에 1회 이상, 1회 운동 시 30분 이상 규칙적으로 체육 활동에 참여한 비율을 말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체육 참여율은 해마다 늘고 있는데, 2019년에는 10명 중 약 7명(66.6%)이 규칙적인 체육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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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 활동을 하는 이유로는 “건강 유지 및 증진을 위해서”란 답변이 1위(42.9%)를 차지했고, “여가 선용 및 취미 활동을 위해서”란 답변이 2위(18.2%)를 기록했다. 그 뒤를 이은 답변은 “체중 조절과 몸매 관리”(17.9%)였다.
*통계 출처: <국민생활체육조사>, 문화체육관광부, 201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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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사람들은 과연 어떤 운동을 즐겨 할까?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걷기와 조깅 등 야외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운동(55.3%)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선호도 또한 높았다. 집에서 헬스 기기를 이용하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등 홈트(48%)를 하는 사람들도 많았는데, 홈트의 경우 연령대가 낮아질수록 더 높은 응답률을 보여 눈길을 끈다. 3위는 피트니스 클럽에서 하는 운동(29.1%), 4위는 배드민턴이나 축구, 골프 등 야외에서 하는 운동(21.9%)이 차지했다. 5위는 요가와 필라테스 등 실내 공간에서 하는 운동(14.6%)인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 출처: <2020 애슬레저룩 관련 인식 조사>,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2020년, 전국 만 15세~64세 남녀 1,000명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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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에 관심을 쏟고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애슬레저룩의 인기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옷을 제대로 챙겨 입고 운동을 하면 만족감이 높아지기 때문. 애슬레저룩이란 편하고 활동성이 높아 운동 시 입기에 적합하면서도 일상복으로 입어도 무난한 옷을 말한다. 애슬레저룩에 대한 호감도는 젊은 층으로 갈수록 더 높게 나타났으며, 운동 종류별로는 홈트·요가·필라테스 등 실내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더 관심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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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가장 많이 구입하는 애슬레저룩의 유형은 무엇일까? 트레이닝복(66.2%)이 1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이어 후드티(54.8%), 집업 재킷(52.9%), 티셔츠(48.9%) 순서였다. 또한 일반 브랜드(20.5%)보다 스포츠 전문 브랜드(57.3%)에 대한 선호도가 더 높았다. 한편 애슬레저룩 구매 시 오프라인 매장(38%)보다 온라인 쇼핑몰(59.6%)을 더 애용하는 경향이 있었다.
*통계 출처: <2020 애슬레저룩 관련 인식 조사>,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2020년, 전국 만 15세~64세 남녀 1,000명 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