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수단에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가 온다!
HS Ad 기사입력 2019.04.01 12:00 조회 4372
 

이제 늦은 밤 잡히지 않는 택시를 기다리며 발을 동동 구르는 일은 호랑이 담배 피우던 시절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요즘은 자리가 파하기 전 스마트폰 택시 앱으로 내가 있는 곳 부근의 택시를 예약해 느긋하게 집으로 돌아갈 수 있으니까요. 모바일 환경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교통 서비스가 선보이면서 선택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새롭게 등장한 모빌리티 서비스엔 무엇이 있는지, HS애드 블로그에서 하나씩 짚어봅니다.
 

해외의 모빌리티 서비스 현황 

해외는 차량 공유 서비스가 대중화되면서 택시를 대신하는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우버와 리프트, 동남아시아의 그랩 등 차량 공유 서비스를 중심으로 발전했지만, 최근에는 이를 넘어선 다양한 서비스들이 등장했습니다. 
 
 
▲월정액으로 다양한 이동수단을 통합해 이용할 수 있는 핀란드의 모빌리티 서비스 ‘윔’(출처: ‘윔’ 공식 홈페이지) 
 
핀란드의 '윔'(Whim)은 택시나 공유 차량은 물론 트램,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과 공유자전거 등 모든 교통수단을 조합해 최적의 경로를 제안하는 월정액 서비스입니다. 한 달 이용료를 내면 윔이 제안하는 경로의 모든 교통수단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해요.   

 
 
▲ 그랩의 미래- 공식 홍보 영상(출처: 그랩 공식 유튜브) 

동남아시아의 우버라고 불리는 차량 공유 서비스 '그랩' 역시 발전을 거듭하는 중입니다. 최근에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태국 사정에 맞는 오토바이 공유 서비스 '그랩바이크' 등을 출시하며 스마트폰을 이용한 서비스를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생활 연동형 택시를 꿈꾸는 마카롱택시 

한편, 현재 한국의 모빌리티 서비스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공유 경제가 활성화된 해외에 비해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이지만, 급격한 기술 발전과 함께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지난 12월 출범한 ‘마카롱택시’는 생활과 연계한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해 기존과는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빌리티 업체입니다. 마카롱택시 기사는 영국 황실의 마부를 일컫는 이름인 ‘쇼퍼’(Chauffeur)라 불리는데요. 완전 월급제로 일하는 마카롱 쇼퍼들은 고객의 평가를 통해 인센티브를 책정받기 때문에 승차거부나 과속 운전 없는 친절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한다고 합니다.차량 내부에 방향제를 설치하고 휴대 전화 충전과 무선 인터넷까지 제공하며 고객에게 제공하는 생수까지 비치할 예정이랍니다. 
 
 
 
▲기존 택시 기사의 처우를 개선한 마카롱택시 (출처: 마카롱택시 공식 페이스북) 

마카롱택시는 서울의 3년 치 택시 승하차 데이터를 분석해 차량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아침 식사 제공이나 장보기 서비스 등 부가서비스를 예약 손님에게 제공할 계획입니다. ‘서울 법인택시는 꽃담황토색으로 도색해야 한다’는 법규가 있어 시행되고 있지 않지만, 규제가 완화되면 마카롱택시는 특유의 민트 컬러로 도색해 브랜드를 어필할 것이라고 하네요. 마카롱택시의 요금은 현재 일반 택시와 동일하며, 부가 서비스 이용 시 추가 요금이 붙는 방식입니다.   


승차 거부 제로와 여성 특화를 내세운 웨이고 

카카오T는 지난 3월 20일, 국내 최대 택시운송가맹사업자 타고솔루션즈와 손잡고 승차 거부 없는 택시 서비스 ‘웨이고 블루’의 시범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카카오T 앱으로 웨이고 블루 택시를 호출하면 주변의 빈 차량이 5초 이내에 자동으로 배차되며, 기사는 승객의 목적지를 볼 수 없습니다.  

웨이고 블루 기사 역시 마카롱택시처럼 완전 월급제로 근무하며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도 지급받게 됩니다
  
 
 
▲웨이고 블루/레이디는 카카오T 앱을 통해 호출 가능합니다 

한편, 여성 기사가 운전해 여성 승객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여성 전용 택시 ‘웨이고 레이디’가 지난 2월 차량 20대로 시범 운영을 마쳤으며 조만간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사용 방법 역시 카카오T 앱에서 웨이고 레이디 택시를 호출하는 것으로 동일한데요. 웨이고 레이디는 오직 여성만 호출할 수 있고 남자 동승자는 초등학생 이하만 가능합니다. 차량에는 아이들과 함께 타는 엄마들을 위해 영?유아용 카시트도 비치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웨이고 블루와 웨이고 레이디 모두 호출 시 3000원의 이용료를 추가로 지불해야 해 이용객들이 반발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카카오T 측은 추후 한가한 시간대의 호출은 이용료를 할인하거나 면제하는 등의 방법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택시와 다른 DNA를 지닌 타다 

타다는 기존의 택시 시스템과 다른 새로운 서비스입니다. ‘타다’는 다음 창업자이자 카셰어링 서비스 ‘쏘카’의 이재웅 대표가 개발한 서비스로, 쏘카와 비슷한 ‘카 셰어링’ 모델에 전문 드라이버를 결합했습니다. 타다 차량은 ‘쏘카’ 같은 카셰어링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전용 앱에서 출발지와 도착지를 선택해 호출할 수 있지만 카셰어링과 달리 운전기사가 존재합니다. 타다의 모든 차량은 11인승 승합차로, 승객들이 여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인승으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한 명이 이용할 때나 여러 명이 이용할 때의 비용은 동일한데요. 여러 명이 함께 이용할 때 타다 차량이 목적지로 이동하는 동선 안에 있다면 한 명씩 중간에 내려줄 수도 있습니다. 아참, 타다 차량은 일본의 택시처럼 자동문을 채택해 문이 열리거나 닫힐 때 억지로 문을 움직이려 하면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타다 서비스 소개 영상 (출처: 타다 공식 유튜브)  
 
앞서 이야기한 다른 두 서비스처럼 차 안에서는 무료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충전기도 제공합니다. 탑승 정보와 이동 동선을 SNS로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단, 아직 한강 이남 지역은 아직까지 ‘바로배차’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아 해당 지역 출발이 어려울 때도 있다고 합니다. 타다의 요금 책정 기준은 대외비라고 하지만, 일반적으로 택시 요금보다 20% 정도 더 나온다는 평가입니다. 시외로 나갈 경우에는 시외 할증이 없어 택시보다 저렴하거나 비슷한 수준이라고 하네요.  

과거 단순한 이동수단으로 시작했지만, 택시를 비롯한 모빌리티 서비스는 우리의 삶과 더욱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기술을 반영해 빠르게 발전하며 인류의 라이프스타일까지 변화시키고 있죠. 모빌리티 서비스의 성장이 아직 ‘ing’인 만큼, 우리도 그 변화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대체재 ·  마카롱택시 ·  모빌리티 서비스 ·  스마트택시 ·  웨이고 레이디 ·  웨이고 블루 ·  차량공유 ·  카 셰어링 ·  타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