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FE] 길거리 음식의 르네상스를 외친다, 푸드트럭 열풍
HS Ad 기사입력 2017.12.14 12:00 조회 8812


얼마 전 국내 입점해 화제를 모았던 미국 햄버거 체인점 ‘쉐이크쉑(Shake Shack)’, 타임지 2016년 전 세계 영향력 100인에 선정된 로이 최 씨. 이 둘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푸드트럭입니다.

국내 쉑쉑버거 열풍을 일으킨 쉐이크쉑은 처음에는 뉴욕의 푸드트럭으로 출발했고, 로이 최 씨 역시 김치와 불고기를 활용해 만든 ‘한국식 고기 타코’ 트럭으로 LA 명물이 되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푸드트럭은 2014년 합법화된 이후 수가 급증하며 새로운 외식 트렌드를 만들고 있습니다. 오늘은 푸드트럭의 매력에 대해 알아봅니다.


 

푸드트럭 3년 사이 1.5배 증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 합법화된 지 3년만인 지난 3월푸드트럭의 수는 무려 448대까지 증가했습니다. 2014년 3월 전국에 3대에 불과했고, 정식 신고되지 않은 푸드트럭도 3,000대가량 증가했다고 하니 3년 사이 무서운 성장을 했죠.



 

푸드트럭은 식품을 조리할 수 있는 시설이 완비된 트럭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건물을 임대해 창업하는 방식보다 비용이 저렴합니다. 또, 이동이 가능한 트럭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원하는 장소에서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인증 욕구 자극해 20~30대에 인기 UP

김난도의 저서 ‘트렌드 코리아 2018’에서 푸드트럭은 2017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으로 꼽히기도 했는데요. 김난도 씨는 그의 저서에서 ‘푸드트럭 음식은 그거 길을 걷다가 우연히 들려서 먹는 길거리 음식과는 다르다”며 “고급 레스토랑에서 먹을 수 있던 스테이크와 봉골레 파스타, 전복을 이용한 요리부터 멕시코, 태국, 중동 음식까지 독특한 아이디어로 무장해 메뉴는 다양하고 가격은 저렴하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푸드트럭이 20~30대에서 선호도가 높은 이유에 대해 ‘소셜미디어에 음식 사진 올리기’를 좋아하는 젊은 층 소비자들에게 매력을 어필하고 있기 때문이라 표현했는데요. 세계의 식문화를 집약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다양한 음식 종류와 맛을 경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성 있는 플레이팅과 비주얼, 화려한 트럭 인테리어가 젊은 세대의 인증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죠.

이런 인기에 힘입어 서울시는 2018년 말까지 푸드트럭 800대 이상 확대를 추진하는 등 푸드트럭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마포구의 경우 지난 9월 16일 월드컵공원 내 푸드트럭 거리를 조성했는데요. 등심불초밥, 크레페 등 10대의 푸드트럭이 운영되었습니다.

특히 서초구는 강남역 9번 및 10번 출구 인근 4곳에 푸드트럭 존을 설치했는데요. 이색적인 점은 이 지역 내 노점상을 푸드트럭 및 부스형 판매대로 전환했다는 점입니다. 한국도로공사 역시 고속도로 졸음쉼터 14곳에 푸드트럭 임대를 추진했는데요. 창업자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도 반응이 좋습니다.


 

지역 명물이 된 푸드트럭

푸드트럭의 성장함에 따라 각 지역 명물 푸드트럭이 생기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주관하는 ‘서울 밤 도깨비 야시장’은 지역축제와 푸드트럭이 결합한 형태로 올해로 3회째를 맞으며 지역 명물로 자리 잡았습니다. 총 다섯 개 테마로 여의도 한강공원,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반포 한강공원, 청계광장 일대에서 진행되는 밤도깨비 야시장에는 100여 대의 푸드트럭이 참여하는데요.

한강 야경에 푸드트럭의 화려한 조명이 어우러져 운치를 더합니다. 갓 구워낸 와플, 가마솥에서 만든 김치볶음밥 등 음식을 골라 먹는 재미도 있죠. 음식을 기다리는 동안에는 주변에서 각종 공연이 열려 볼거리도 풍성합니다.



전주에는 푸드트럭 ‘그양반네’가 있는데요. KBS 예능 ‘슈퍼맨이 돌아왔다’에도 소개된 ‘수제 어묵 고로케집’입니다. 매일 아침 재료를 손질해 판매하는 점이 특징인데요. 쫄깃한 식감에 바삭한 튀김옷이 잘 어울려 인기가 많죠. 아파트 장터에 다니다가 행사가 있으면 강원도, 부산까지도 운행합니다.



 

울산에서는 축구장에 가면 스테이크를 먹을 수 있습니다. 울산 지역에서 인기 많은 푸드트럭 ‘놈놈스테이크’ 이야긴데요. 울산현대는 올해부터 푸드트럭을 경기장 매점에 입점시키는 역발상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놈놈스테이크 푸드트럭은 고기를 조각낸 큐브 스테이크를 판매하는 곳으로 큰 조각은 8,000원, 작은 조각은 6,000원으로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입니다. 덕분에 스테이크 먹으러 갔다가 축구팬이 되었다는 어린이들도 생겼다고 합니다.

부산에서도 푸드트럭이 새로운 외식 트렌드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송정 해변 주차장 길에는 밤마다 푸드트럭 행렬이 이어집니다. 이른바 ‘송정 길 카페’로 불리는 곳인데요. 이곳에서 15년 넘게 자리를 지키고 있는 문 카페는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부산 명물입니다. 메인 메뉴는 소박한 토스트. 주문하면 식빵 1장을 반으로 접은 것을 두 개 주는데요. 인기가 많아 줄을 서서 30분쯤 기다려야 먹을 수 있습니다.


 

체험형 마케팅까지 푸드트럭의 무한변신

최근에는 푸드트럭 ‘체험형 마케팅’도 시선을 끌고 있습니다. 단순히 음식을 판매하는 역할에 그치지 않고, 기업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툴로 활용하고 있는 것인데요. 기존에는 쿠킹클래스나 쿠킹쇼 등 음식 위주였다면 최근에는 푸드트럭처럼 특색 있는 공간을 마련해 브랜드의 정체성과 스토리를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닭고기 전문기업 하림은 지난 5월부터 전국으로 제품 체험 및 무료 시식 기회를 제공하는 하림 푸드트럭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 물순환 시민 문화제, 파주 북소리 등 전국 각지의 축제나 나눔 행사에 참여해 하림의 인기 제품을 현장에서 직접 조리해 맛볼 수 있게 구성했는데요. 특히 집이나 야외에서 간하게 조리가 가능한 하림 ‘춘천식 순살 닭갈비’와 ‘안동식 순살 찜닭’이 반응이 좋습니다. 현장뿐 아니라 하림 자연실록 공식 페이스북 등 온라인에서도 큰 호응을 얻었죠.



 

CJ제일제당의 경우 한류 문화행사에서 비비고 트럭을 운영하며 K-푸드 및 한국 식문화 알리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예로, 케이팝 콘서트를 매개로 드라마, 영화 등 한류 콘텐츠에 IT와 패션, 뷰티 등 국내 기업의 제품을 직접 체험하는 ‘KCON 2016 LA’ 비비고 푸드트럭을 통해 여러 외국인들이 비빔밥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함을 물론, 만두, 닭강정 등 한국 음식을 맛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했습니다.

농심 역시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푸드트럭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신라면을 직접 맛볼 수 있는 푸드트럭 ‘신라면 키친카’를 일본에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2013년 시범 운영된 신라면 키친카는 2014년부터 매년 봄·가을에 걸쳐 7개월간 일본 내 주요 도시를 누비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시식행사 총 150여 회, 이동 거리만 10만㎞가 넘는다고 합니다.


 

그 수는 물론 질적으로도 변화하고 있는 푸드트럭. 앞으로 지자체별로 푸드트럭 존을 더 확충할 전망이라고 하는데요. 그에 따라 맛집 대신 ‘푸드트럭’을 찾아다니며 여행하는 소비자들도 늘어날 거라 예상됩니다. 길거리 음식의 르네상스를 외치는 푸드트럭의 무한 변신에 2018년도에는 소비자들의 오감이 더 즐거워질 것 같습니다.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그양반네 ·  김난도 ·  놈놈스테이크 ·  비비고 ·  서울밤도깨비야시장 ·  쉐이크쉑 ·  쉑쉑버거 ·  욕구 ·  인증 ·  지역명물 ·  트렌드코리아2018 ·  푸드트럭 ·  하림푸드트럭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