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함께 울어주는 공감 마케팅 - 중국 상차 카페 성공 비법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7.09.19 12:00 조회 5258

 


 

지난 4월 28일 중국 상하이 푸토우구(普陀?) 전철역 부근, 울면서 만든 차라는 의미의 상차(?茶)라는 카페가 오픈했습니다. 그리고 그날 저녁 중국의 거의 모든 포탈과 언론은 메인 뉴스에 이 상차 카페를 대대적으로 보도했는데요. 4일간 진행했음에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중국 상차 카페의 마케팅 비법을 소개합니다.


 

중국 상하이를 나흘 동안 뜨겁게 달군 ‘상차’

상차의 마케팅 콘셉트 카피는 재미있습니다.

이 차(茶)는 내가 울면서 만들었어. 그래서 맛이 조금 짤지도 몰라. 그리고 우리 가게의 음료 종류는 그렇게 다양하지 않아. 그래도 내일 많이 와줄 거지?

우리가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카페는 늘 밝은 것이라는 상식을 완전히 깨고 있죠. 나아가, 한눈에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재치 있는 블랙유머와 그 속에 공감이라는 마케팅 코드가 명확하게 드러나고 있습니다. 또, 음료 이름 하나하나마다 타깃 세대 누구나 공감 가능한 감정의 끈을 심고 있는데요. 상차의 대표 음료 이름을 살펴보겠습니다. 


 

 

▲상차(?茶) 매장, 블랙 유머를 곁들인 메뉴판 전경 (출처 : 澎湃新?)

"힘내, 너는 가장 뚱뚱해지는 홍차라테를 지금 손에 쥐고 있거든 - 홍차 라테"

사람들은 아직 솔로인 너를 걱정하지만, 체중계가 그 이유를 증명해주고 있잖아.

"네가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다고? 무슨 소리! 너 정신병 있잖아 – 우롱차"

우울증이라는 진단을 받았는데, 그날 저녁 갑자기 웃고 있는 나를 발견했다.

"네 인생이 바로 한 잔의 우롱마키아토다. - 우롱마키아토"

승부가 나지 않는 인생이라는 경기장, 하프타임에 따뜻한 차 한 잔 정도는 괜찮아.


 

누가 이런 재미있는 카페를 만들었을까?

카페, 상차는 얼마 전 바이두와이마이(百度外?) 합병을 통해 배달 서비스 업계 1위가 된 한국의 배달의민족, ‘어러머(?了?)’와 중국 대표 포털 사이트 ‘왕이(?易)’가 공동 기획한 팝업스토어입니다. 4월 28일부터 5월 1일까지 단 4일간 진행된 프로젝트였지만, 입소문을 타고 몰려드는 사람들로 한 사람당 2개만 판매했음에도 평균 2시간씩 줄을 서야 살 수 있었는데요. 소비자들은 한 잔의 홍차가 아니라, 한 잔의 재미와 위로에 열광했습니다.


 

▲사진 출처 : weiwenku.net

이 두 회사의 합자는 처음부터 SNS상에 입소문을 만들기 위해 치밀하게 기획된 듯한데요. 앞서 소개한 음료의 이름이나, 왕산산(王三三)이라는 어리숙한 캐릭터까지 현장의 분위기와 딱 맞아떨어졌습니다.


 

마케팅 성공 요인은 아지트 문화

한 세대를 관통하는 코드와 소통

경제적 소비 능력에 따른 세분화 타깃팅은 오랜 마케팅 이론의 덕목입니다. 하지만, 상차는 역으로 한 세대를 놓고 소통했는데요. 통계보다 공감대라는 감성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불완전한 시기를 인생에서 지나게 됩니다. 그러나 비슷한 시기를 지나왔다고 해서, 모두 같은 경험을 겪은 것은 아니죠. 다시 말해 사람마다 공감대의 스펙트럼 또한 다를 수밖에 없는데요. 이번 상차의 콘셉트는 팍팍한 지금을 사는 젊은 세대와의 소통 안테나를 제대로 세웠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설픈 위로보다 호탕한 자기 인정에 동감

 

 

▲사진 출처 : www.meihua.com

이제 더 희망은 마케팅에서 차별적 요소가 아닙니다. 차라리 호탕하게 인정하는 편이 더 낫죠. ‘아프니까 청춘이다’라는 책의 제목은 마치 기성세대가 던지는 알맹이 없는 훈계처럼 들려 한때 한국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농담으로 패러디되기도 했는데요. 반면, 상차가 던지는 블랙 유머는 마치 친한 친구가 건네는, 가볍지만 나를 잘 이해하는 말처럼 들려 기분이 나쁘지 않습니다. “그래 너 뚱뚱해, 그러니 앞으로 1kg만 더 쪄.” 이런 어법으로 말이죠. 

중국에도 한국의 N포세대, 88만 원 세대와 같은 의미의 ‘충망주(窮忙族)’라는 신조어가 있습니다. 한국어로 먹고살기 바쁜 2~30대를 지칭하는 말인데요. 충망주의 진짜 속뜻은 그렇게 일해도 나아지지 않는 팍팍한 삶의 토로입니다. 그 세대에게 희망 고문보다 위로와 활력을 주는 것은 지금의 고단함을 가볍게 무시할 수 있는 블랙 유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오프라인 아지트 문화를 만들어라

충망주를 한 방향으로 끌어모은 힘이 정신적 공감이었다면, 그들 스스로를 단결시킨 힘은 바로 상차 카페가 열린 장소였습니다. 중국어로 왕홍점(??店)으로 불린 팝업스토어를 시내에 4일간 운영했다는 점은 전략적 의미가 깊습니다. 아지트 문화를 조성했기 때문입니다. 

그곳에 가면 나와 비슷한 공감의 사람들이 있다는 것, 그리고 그들 손에 하나씩 들린 하얀 테이크 아웃 컵은 아지트 문화를 함께 공유한다는 느낌이 들게 하는 동시에 우리가 누구인지를 나타내는 심벌 역할을 했습니다. 



출처:
http://blog.hsad.co.kr/2443 [HS애드 공식 블로그 HS Adzine]
HS애드 ·  상차 ·  카페 ·  중국 ·  공감 ·  마케팅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