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광고] 박카스 ‘나를 아끼자(생일파티)’ 편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7.04.11 03:58 조회 9813


한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손님들의 생일파티를 열심히 축하해주는 아르바이트생의 모습이 보인다. 그런데 알고 보니 이날은 자신의 생일이었다. 쉬는 시간, 친구들의 축하메시지를 받고 자신의 처지를 한탄하기보다는 스스로를 격려한다. 다시 일하러 돌아간 아르바이트생은 또 다시 어린이의 생일파티를 즐겁게 축하해주다가 그만 촛불까지 불어버리고 만다.
 
고된 일상을 유머러스하게 풀어냄으로써 자양강장제의 특성을 잘 표현한 박카스의 ‘나를 아끼자(생일파티)’ 편 광고가 2017년 4월 이달의 광고로 선정되었다. 이번 광고는 일상생활에 있음직한 스토리를 통해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그 속에서 박카스 만의 아이덴티티를 담아낸 것이 깊은 인상을 주었다. 특히, 인간적이고 공감되는 스토리가 소비자들에게 좀 더 친근한 느낌을 주었다는 점에서 높은 평을 얻었다. 심사위원들 또한, “젊은이들의 힘든 모습을 보여주면서 ‘나를 아끼자’라는 메시지를 전달하여 잔잔한 감동이 느껴졌다.”, “기존 박카스의 에피소드는 많은 소비자들에게 위로와 힘이 되어주었다. 이번 에피소드 또한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나타날 수 있는 상황으로 광고의 흥미유발과 위로, 힘을 느끼게 해주는 것 같다.”라고 평하였다.
한편, 함께 후보작으로 상정되었던 광고는 동아오츠카 오로나민C의 ‘다 들었어 안 들었어’ 편 이였다. 이 광고는 수많은 음료시장에서 확실한 정체성으로 살아남을 만큼 소비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광고라고 평하였다. 다만, 이번 광고의 경우 전작과 비교했을 때 오로나민C 특유의 유머가 조금 부족해 아쉬움이 남았다는 평이 있었다.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본 상은 매월 신규로 집행된 광고물(TV, 인쇄, 온라인 등)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2017년 4월 이달의 광고는 2016년 2월에 집행된 광고물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SK플래닛
[기획팀(M&C부문 CP2팀)] : 권오성 팀장, 김승환 부장, 이재우 대리, 노승혜 사원
[제작팀(M&C부문 CS본부)] : 이광수 본부장(ECD), 임태윤 부장, 이승철 차장

●동아제약
[AD팀] : 한상현 팀장, 도익원 과장


2017년 4월 이달의 광고로 선정되신 소감 부탁 드립니다.
 
동아제약
이달의 광고로 선정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작년부터 많은 시간 고민하고 논의하여 시작한 광고가 좋은 평가를 받게 되어 굉장히 기쁘고 캠페인 관련하여 노력해주신 모든 분들께도 감사 드립니다.
 
SK플래닛
작년부터 이어온 ‘나를 아끼자’ 캠페인의 2017년 첫 번째 소재인 ‘생일파티’ 편이 이달의 광고로 선정되어 매우 기쁘고 감사합니다. 특히 이번 캠페인을 준비하면서 어떤 이야기를 해야 박카스가 20대와 좀 더 친해질 수 있을지 많은 고민을 했었는데 박카스의 진심을 담은 메시지가 많은 분들에게 전달되어 이 상을 받게 된 것 같습니다.


박카스의 광고는 항상 공감을 느끼게 하고 젊은이들에게 힘을 불어넣어주는 대표적인 광고라는 평을 듣고 있는데요. 이번 광고에서 가장 중점을 두었거나 강조하고자 했던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동아제약
일반적으로 젊은 세대들을 다룬 광고에서는 무조건적으로 힘내라, 견뎌라, 젊으니까 괜찮다라는 메시지를 다루는데, 박카스는 이들과는 다른 차원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이를 위해 그들이 진정으로 위로 받고 힘이 날 수 있을 스토리를 담고 싶었고, SK플래닛과 많은 고민을 함께하며 이번 광고를 제작 하였습니다.

SK플래닛
2016년에 이어 2017년에도 박카스 광고는 어려운 환경 속 여전히 앞만 보고 달려야 하는 청년들의 어려움을 무겁게 다루기 보다는 현재를 즐기며 현실의 고단함을 꿋꿋이 이겨내는 청춘들의 긍정적인 모습을 담아내 희망을 이야기 하고자 하였습니다. 사람들은 힘든 현실을 마주하면 당면한 환경에 대해 투정을 하거나 초라해진 자신을 자책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박카스 광고는 힘든 현실을 긍정적이고 당당하게 노력하여 이겨내는 20대들의 모습을 통해 스스로를 아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이야기하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광고 스토리 측면에서도 억지 이야기가 아닌 우리 주변 청년들의 모습 그대로를 담담하게 그려내어 박카스의 진심이 이시대 청년들에게 전해져 마음으로 소통하는 기회가 되길 바랐습니다.


온에어 되기까지의 어려움이나 에피소드가 있었다면?
 
동아제약 SK플래닛
20대 청년들이 공감할만한 메시지와 스토리를 찾아내는 것, 그리고 이를 재미있게 전달하는 것이 필요했고, 이를 위해 평균연령 30~40대인 동아제약 AD팀과 SK플래닛 광고 담당자들은 실제 젊은 이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사례를 찾는 것은 물론수많은 새로운 스토리까지 개발하면서 20대가 가장 공감할 광고를 만들어 내는데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본 작품에 대해 추가로 하고 싶은 말씀 부탁 드립니다.

동아제약
‘언제까지나, 함께, 건강하게’가 동아제약의 기업 슬로건입니다. 이와 같이 박카스도 ‘나를 아끼자’ 캠페인을 통해 언제까지나 국민들과 함께 건강하게 커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SK플래닛
힘든 현실이지만 ‘나를 아끼자’ 캠페인을 통해 더 많은 젊은이들이 삶의 건강성을 잃지 않고, 살아갔으면 합니다. 향후 계속 전개될 ‘나를 아끼자’ 캠페인 관심 있게 지켜봐 주세요.
박카스 ·  생일 ·  알바 ·  생일파티 ·  패밀리 레스토랑 ·  동아제약 ·  SK플레닛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