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리는 라그나로크 매니아 - 라그나로크 '액션놀이' 편
기사입력 2003.08.19 04:09 조회 6625



효리는 라그나로크 매니아 - 라그나로크 ''액션놀이'' 편

    

 


너 뭐하니? 온라인 게임 라그나로크
매니아는 단순히 중독된 사람이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사람이다.
효리도, 현철아저씨도 라그나로크 매니아~
게임이 주는 즐거움을 매니아의 액션놀이로 부각,
기존의 캐릭터 위주의 게임광고 탈피, 보다 타겟 심리 공략


 

게임업계의 보이지 않는 경쟁이 이제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라그나로크의 독특한 CF가 눈길을 끈다. 단지 귀엽고 섹시한 이효리가 아닌 다소 무너지는 이효리의 새로운 이미지를 만날 수 있다. 고속촬영이 아니라 모델들이 직접 고속으로 연기한 기법은 해외에서 시도되었던 것으로 국내에서는 감각적인 영상으로 이미 광고계에서 주목 받고 있는 수요일 감독에 의해 최초로 시도되었다.
 


라그나로크 ''액션놀이'' 편
효리가 버스에 올라서자 한 남자와 눈길이 마주치자 묘한 분위기가 연출된다. 남자의 친구들은 이러한 낯선 분위기에 다소 긴장한다. 이어 효리가 마치 활 시위를 겨누듯 천천히 액션을 취하자 남자 또한 단검을 던지는 듯한 행동을 취한다. 이어 효리의 활 시위는 손을 떠나고 남자는 보이지 않는 화살에 맞은 듯 괴성에 가까운 신음소리를 내며 쓰러진다. 천천히 남자의 친구들이 일어나고 마치 영화의 한 장면처럼 한바탕 격투가 벌어진다. 뒤이어 탄 한 남자는 천천히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그냥 지나치는 것이 아닌가? 그러면서 효리를 이상한 눈으로 쳐다보며 지나간다.

아~, 효리와 그 친구들이 버스에서 서로 장난을 쳤던 것이다. 그리고 그 장난은 자신들의 라그나로크 캐릭터를 표현한 것들이었던 것이다.
버스에서의 소동이 다소 못 마땅한 듯, 버스의 ''빵빵''하는 소리와 함께 버스기사가 천천히 일어난다. 긴장감이 다시 한번 휘몰아치며 버스 기사의 행동에 모두 주목, 그런데... 앗 이 아저씨도~? 버스 아저씨 역시 고속 액션으로 장풍을 날리며 모두를 제압한다. 이윽고 서로 친구처럼 버스에서 내리면 효리의 얼굴이 클로즈업되고 ''너 뭐하니?''라는 카피. 이는 광고 속 모델들에게는 ''재미있니?''라는 뉘앙스로 또, 광고를 보는 사람들에게 ''어떤 온라인 게임을 하니?''라는 이중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몰입의 짜릿함을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어떨 때 게임을 하는 동안 가장 재미있는 순간일까? 또, 게임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쾌감은 어떤 순간일까? 레벨 업을 하는 순간? 아주 귀한 아이템을 구했을 때? 공성전으로 아지트를 차지 했을 때? 이런 게임을 하면서 얻게 되는 재미는 1차적인 것이며 제한된 마케팅활동을 해야 하는 라그나로크로서는 보다 깊은 심리타점을 건드릴 필요가 있었다.

식사 중에 좋아하는 만화영화를 보다가 수저를 놓쳐 부모님께 혼이 난 적도 있을 것이고 학교에서 쉬는 시간에 친구들이랑 어제 본 매트릭스 흉내를 내 보기도 했을 것이다. 가장 재미있는 만화영화는 부모님 때문에 못 본 만화일 것이고, 최근에 본 영화 중에 가장 재미있는 영화는 매트릭스일 것이다. 머리로 이해하고 즐기는 것이 아니라 몸이 즐기고자 하기 때문이다. ''액션놀이''는 누군가의 강압에 의한 것이 아니라, 자발적인 표현인 것이다. ''액션놀이''를 통해 좋아하는 것이나 즐겼던 것을 다시금 만끽하고, 일종의 동일시로 표현되는 심리적인 쾌감을 전달하고자 하였다.

이번 라그나로크 CF는 1차적인 재미수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라그나로크 온라인 게임을 하면서 얻게 된 재미를 또래집단과의 어울림의 코드로 ''액션놀이''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또 라그나로크 CF에는 가수 겸 작곡가 김현철씨와 조PD, 이승환, 박지윤 등의 뮤직비디오를
연출했던 장재혁 감독 등이 카메오로 출연해 코믹스런 오버연기로 한층 재미를 더했다.

라그나로크는 만화가 이명진씨의 ''라그나로크''를 국내 게임개발사인 ㈜그라비티가 개발한 온라인 게임(MMORPG)이다. 라그나로크는 귀여운 캐릭터와 아기자기한 몬스터, 파스텔톤의 그래픽 등으로 많은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게다가 일본을 비롯, 해외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일본에서는 매니아들이 모여 자체적으로 라그페스를 개최, 올 여름 3회째 행사를 진행했다.

국내에선 마케팅활동보다는 매니아들을 중심으로 소리 소문없이 회원을 확보한 가운데 300만을 돌파했다. 그리고 공성전과 2차 직업전직이라는 새로운 개념과 함께 유노 업데이트 등 잇달아 업데이트에 성공했다. 해외시장 뿐만 아니라 국내 시장에서의 라그나로크의 약진에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광고주 : 그라비티, 광고회사 : 스타쉽커뮤니케이션즈>
▒ 문의 : 스타쉽커뮤니케이션즈 ☎ 02-780-2001

[광고정보센터 ⓒ 2003 www.advertisng.co.kr]

라그나로크 ·  효리 ·  이효리 ·  게임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