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 프로들의 광고 노트 [박현길, 청년정신]
기사입력 2007.08.01 09:56 조회 4358

좋은 광고는 잘 만들어진 기획서에서 나온다! 광고를 하는 사람은 소비자의 마음을 구석구석까지 읽어 내려고 무던히도 노력한다. 그리고 그렇게 읽어 낸 것을 시각적인 표현으로 다시 가공하여 그들의 마음을 흔들고 유혹한다.

  이 책의 저자는 20여 년간 광고현장에서 체험한 내용의 일부분을 책 속에서 보여줌으로써, 광고인이 되려는 후배들에게 현장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무엇을 준비해야 되는지를 전하고자 하였다. 특히 삼성그린PC, 노트북PC, 애니콜, KTF휴대폰 등의 광고에 실제로 쓰인 기획안들을 그대로 보여줌으로써 광고기획을 어떻게 해야 할지 두려움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자신감과 도움을 준다. 
 

 

 지은이 ㅣ 박현길
삼성전자 광고팀에서 10년간 근무하면서 전자기기의 환경적 웰빙 콘셉트 그린컴퓨터, 한국지형에 강한 휴대폰 애니콜, IMC(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연 노트PC 센스 등 다양한 전자통신기기 제품의 브랜딩 작업 및 광고 캠페인에 참여하였다.
이후 KTF 프로모션팀과 홍보실에서 8년간 근무하면서 신세대 브랜드 Na, KTF 목표이미지를 구축한 KTF적 생각, KTF 언론방향정립(언론분석모델개발), KTF 기업이미지 드라마(SBS기획드라마 ‘유리구두’) 등 다양하고 차별화된 기업이미지를 위한 콘셉트 개발과 전자통신분야 업무에서 활동하고 있다.
광고홍보영상을 전공으로 하여 홍익대학원 박사과정을 수료하였으며, 경기대, 동국대, 수원여대, 협성대에서 후학들을 지도하고 있다. 전문분야는 광고&홍보 마케팅, IMC, 브랜딩, 조사, 디자인, 영상&멀티미디어이다.

 

논문으로 〈모바일광고의 효과, 장애요인 그리고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모바일광고와 인터넷광고의 비교분석에 의한 시각적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모바일게임 실태와 선호도 분석에 관한 연구〉 〈모바일 기반의 애니메이션 콘텐츠 설계 및 구현에 관한 연구〉 〈디지털 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호학적 방법론에 관한 연구〉가 있다.

Chapter 01 프로 기획자의 첫걸음
광고기획, 제대로 알고 시작한다
기획과 계획의 차이
실전에 쓰이는 기획 사례
기획력의 핵심 요소
프로 기획 전문가가 되는 길

▶실전사례_ 체크리스트(광고제작을 위한)|광고기획서|COMMUNICATION 기획(안)

Chapter 02 최고의 아이디어 개발하기
아이디어라고 다 가치 있지는 않다
나만의 아이디어 창고
창의력과 상상력은 아이어의 원천

Chapter 03 광고?마케팅 목표 설정하기
마케팅의 목적은 영업이 필요 없게 만드는 것이다
마케팅과 영업은 정반대 개념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
광고 계획의 시발점인 목표 설정

▶실전사례_ C&C 광고전략

Chapter 04 목표 시장의 환경 분석하기
비주얼보다 중요한 게 환경 분석이다
제품을 둘러싼 시장 환경 분석
속을 알 수 없는 소비자 분석
경쟁관계에 있는 상품?브랜드 분석
신제품일 때 더더욱 중요한 시장 조사

▶실전사례_ 시장 현황(삼성PC는 천덕꾸러기?)|소비자 환경(소비자는 똑똑한 구매를 하고 있었다?)|광고기획서(HOME PC시장을 뚫어라!)|삼성 그린PC의 성공요인 분석

Chapter 05 광고 타깃 정하기
누구를 향하는지 정확하게 짚어낸다
광고 효율을 높이는 타깃 설정

▶실전사례_ Main Comm.Strategy

Chapter 06 포지셔닝 광고 알기
전략적 포지셔닝 설정이 필요하다
포지셔닝이란
특별한 위치에 있게 하는 제품 포지셔닝
고객에게 다가가는 포지셔닝 전략
처음보다 더 어려운 리포지셔닝

▶실전사례_ 애니콜 광고 캠페인|애니콜 포지셔닝 전략|애니콜 리포지셔닝 전략

Chapter 07 광고 크리에이티브 목표 세우기
클라이언트와 고객 마음을 사로잡는다
콘셉트와 이미지로 승부하는 광고 표현 전략
소비자를 설득하는 광고 크리에이티브
기억하기 쉬운 광고 카피 작성
광고가 표현하는 메시지

▶실전사례_ 광고제작자 의견서|광고물 제작 경과 및 결과 보고서|광고물 제작과 의사결정 분야에 대한 제언|삼성 ○○전화기 신문광고 AD BRIEF

Chapter 08 미디어 전략 짜기
한 번의 광고로 최대 효과를 노린다
광고 효과를 높이는 미디어 전략
최적의 광고 예산 계획
광고 담당자가 꼭 알아야 할 것들

▶실전사례_ 하반기 광고운영계획

Chapter 09 SP 전략 이해하기
세일즈 프로모션의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세일즈 프로모션의 이해
기업이 주로 쓰는 판매 촉진 전략
상호관계를 바탕으로 하는 교차판매 전략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좋은 이벤트 전략
홍보 효과가 지속 가능한 옥외광고 전략

▶실전사례_ 스타크래프트 대회 홍보 프로모션|하반기 행사 계획(안)|노트북PC ‘센스 라이프’ 축제 기획안|이동통신 모바일 이벤트|이동통신 모바일-웹 이벤트|SP매체 옥외광고 계획(안)|옥외광고물 검수 보고서|대형 옥외매체 운영 개선 방안

Chapter 10 뉴 미디어 활용하기
인터넷과 모바일 등 날로 새로운 미디어가 나타난다
획일화를 벗어난 새로운 매체
적은 돈으로 큰 수익 얻는 인터넷 광고
인터넷 광고, 무엇이 다른가?
인터넷 광고의 종류
인터넷 마케팅의 효과 측정 방법
원투원 마케팅의 윤활유 모바일 광고
미디어 마케팅으로의 활용
모바일 광고의 형태와 성장
모바일 광고의 종류
모바일 광고의 효과
모바일 광고시 주의해야 할 것들

부록 기타 주요 실전사례

▶실전사례_ 광고?홍보 계획서|커뮤니케이션 전략서|판촉연구활동기획서  
 


 
저자
박현길
출판사
청년정신
출판일
2006 .10 .16
페이지
335페이지
ISBN
 8958610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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