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그녀를 따라한다 [강두필, 다산북스]
기사입력 2007.08.14 11:08 조회 3079

  한 권으로 마스터하는 크리에이티브 수업!

  

"당신은 왜 그리 크리에이티브 하지 못해?" 성실이 미덕이던 시대는 지났다. 아무리 야근을 많이 하고 휴식시간도 없이 일해도 정작 아이디어가 없으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 21세기 넥타이 부대를 조물주화하여 ’창조경영’을 부르짖는 경영진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다면 떠나는 수 밖에 없다. 살아남기 위해 우리는 좀 더 ’크리에이티브’해져야 한다.

『모두가 그녀를 따라한다』는 광고계에 몸담았던 저자가 현재 광고계에서 최고임을 인정받는 크레이이티브 디렉터(Creative Director) 14명의 인터뷰를 묶은 것으로, 창조성의 결정체인 광고로 문화를 선도하고 시장의 판도를 좌지우지하는 그들이 어떻게 그렇게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었는지를 보여준다.

아이디어 회의가 두렵다면서도 정작 하루 종일 모니터만 붙들고 씨름하고 있다면 문제는 더욱 심각해진다는 것을 조언하며 14명의 벤치마킹 대상의 크리에이티브한 삶과 철학, 각종 전략을 소개한다. 독자 스스로 깨달음을 얻고 창의적인 사고를 모방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주입식 정보를 열거하고 있는 다른 자기계발서와는 차별되는 장점을 지닌다.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공부 잘하는 아이를 따라 하면 된다. 즉, 창의적인 사람들의 생활을 엿보는 것만큼 좋은 크리에이티브 공부는 없을 것이다. 좀처럼 대중에게 모습을 드러내지 않던 광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가감 없이 드러낸 이 책을 통해 미치도록 갖고 싶었던 아이디어 발상법과 생각정리의 기술을 훔쳐보자! 

 

  

지은이 ㅣ 강두필

어렸을 때 꿈은 대통령이었다. 학창시절엔 외교관을 꿈꾸며 정치학을 전공했다. 영화도 만들어봤지만 결국엔 광고의 매력에 끌려 광고대행사 코래드(KORAD)를 시작으로 10여 년간 CF감독 생활을 했다. 포상휴가로 가게 된 깐느에 눌러앉아 다큐멘터리를 공부했고, 그곳에서 다큐멘터리 프로덕션을 운영하기도 했다. 7년 주기로 인생의 목표를 설정한다는 그는 현재 오케스트라 지휘자를 꿈꾸며 포항 한동대학교 언론정보문화학부에서 후진양성에 힘쓰고 있다. 저서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10인의 CF감독》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도대체 그녀는 누구시길래

어떻게 다른 시선을 만들 것인가 이지희 (웰콤 부사장)
모두가 따라하는 그녀의 노래
여자, 오길비를 꿈꾸다
서점, 극장, 시장에서 힌트를 찾아라
새로움, 놀라움으로 유행을 창조하라
전략 안에서 자유로워지다
믿음보다 더 좋은 자극제는 없다

새로운 화학반응을 일으켜라 장승은 (TBWA 부장)
끌리면 오라! 아름다운 감성 카리스마
노력으로 거머쥔 기회와 운
거기가 열렸어요
메모, 메모, 메모
현장의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
하나를 찾기 위해 백 개를 버리는 일
창조성의 힘, 경험

99도에서 마지막 1도에 전력한다 최인아 (제일기획 전무)
그녀는 프로다, 프로는 아름답다
치열한 1도 싸움, conceptualizing의 기술
기존의 관념들에 시비걸기
이지고잉이 아닌 하드트레이닝
마케팅의 답은 사람, 제대로 꿰뚫어라
생각의 시점을 앞당기는 제너럴리스트

브랜드 속성으로 파고들어라 권중호 (휘닉스커뮤니케이션즈 상무)
마라톤맨이 일구어 낸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앞선 블루오션 전략: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프로젝트는 팀 전원의 몫, 아이디어를 전개하라
크리에이티브로 시작하고 브랜드로 완성하라
색깔 있는 크리에이터
노력이나 감각만으로는 부족하다

확실히 분석하라, 차별화는 그 다음이다김호철 (TBWA 수석국장)
먼저 ‘나’를 알고 제품의 본질을 추구하라
자신만의 관점, 그것이 경쟁력이다
일터는 배움을 줄 사람과 시스템이 잇는 곳
나를 흔드는 작업, 일러스트레이션
전화하지 마세요, 문자로 얘기해요
문자 자체에도 크리에이티브가 숨어있다
나를 위한 고민, 나만의 작업

광고로 공감하는 세상을 만들다
김홍탁 (제일기획 국장)
문학도, 광고를 만나다
아이디어의 아웃풋은 절대적으로 인풋에 비례한다
컨셉 싸움에서 공감 끌어내기
아트로 꽃피우는 마케팅 퍼포...(하략)

모두가 그녀를 따라한다 [강두필 ·  다산북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