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멜레온전략 [김훈철, 다산북스]
기사입력 2007.10.19 01:30 조회 3237

살아남는 것이 곧 찬스이고 성공인 시대에 카멜레온 전략은 ‘왜’ 변화해야 하는지가 아니라 ‘어떻게’ 해야 찬스를 만들고 성공할 수 있는가에 대한 방법을 가르쳐준다.

"카멜레온 전략은 생존의 법칙이다!"

고요한 시장에 돌풍을 일으키며 시장 구조를 해체하고 최고의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제품(브랜드)들이 있다. 그들은 직접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변화의 틈을 파고들어 기회를 만든다. 국내 최고의 마케팅 전략가인 저자는 25여 년 동안 연구해온 마케팅 사례를 통해 변화를 즐기고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마케팅 프레임을 최초로 제시한다.


팔리지 않는 제품의 속성을 변화시켜라.

주부들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한경희 스팀 청소기는 소비자인 주부 입장에서 철저히 소비자의 불편을 해결하고 제품의 속성을 변화를 꾀하여 성공한 경우다. 소비자들과 밀착하여 그들의 불편을 제거하고 제품의 속성을 변화시켜라.(카멜레온 전략 2)


소비자의 구매동기를 바꿔라.

처음에는 무설탕 껌에 불과했던 자일리톨은 충치예방 효과가 있는 자일리톨의 속성을 발견하여 자기 전에 먹는 껌으로 소비자의 구매동기 자체를 바꾸어버린다.(카멜레온 전략 8)

카멜레온의 순발력과 ‘변화력’으로 마케팅 찬스를 발견하라!

한때 최첨단 기술과 탁월한 디자인으로 사람들의 사랑을 받은 제품은 다 사라지고 없다. 달콤한 성공의 순간은 순식간에 지나가 버린다. 성공신화에 빠져 변화를 거부하면 제품도 브랜드도 기업도 소비자들의 기억 속에서 사라진다. 저자는 변화가 곧 찬스임을 강조한다. 이 책은 변화 속에서 동물적인 감각을 발휘하여 찬스를 만들어낼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일러준다. 카멜레온 전략은 변화 속에 찬스를 발견하는 마케팅 전략이면서 동시에 마케터가 꼭 가져야 할 속성을 의미한다. 카멜레온의 ‘순발력’과 ‘변화력’을 가진 마케터만이 새로운 소비자, 새로운 시장을 창조할 수 있다. 현재 정체되어 있는 시장에서 그 해법을 찾지 못하여 고심하고 있는 기업, 마케터에게 이 책에서 제시하는 5가지 프레임은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줄 것이다.

 

 

 

지은이: 김훈철

국내 최고의 마케팅 전략가이자 25년 동안 마케터로 살아온 저자는 한국 현실에 맞는 마케팅 원칙과 전략을 확립하는 것이 목표이다. 마케팅은 ‘홍익인간’의 이념과 같이 모든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해야 한다는 그만의 철학과 원칙이 있다. 또한 사악한 마음으로는 절대 마케팅에서 성공할 수 없다고 늘 입버릇처럼 말한다. 늘 변하는 세계 속에서 성공할 수 있는 최고의 조건은 마케터의 변화라고 강조한다. 저자는 마케터의 변화가 곧 마케팅 현장의 변화를 이끌어내며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다는 목표 아래 《카멜레온 전략》을 펴냈다. 동물적인 감각으로 찬스를 낚아채는 카멜레온처럼 변화를 즐기고 기회를 만들 수 있는 5가지 마케팅 프레임을 제시하고 있다.

서강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마케팅 광고대행사인 (주)매드21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동아제약 영업본부, 동아식품 기획관리과를 거쳐 오리콤에서 광고기획 부장으로 활동했다. 한국 생산성본부, 한국 능률협회 및 각 대기업에서 마케팅과 광고 실무강의를 했으며 서울예술대학, 한양대학교 등에서 마케팅을 가르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마케팅 천재를 만드는 작은 책》 《브랜드 설득》 《매혹 & 크리에이티브》 《히트상품의 성공비결》 《소비자를 사로잡는 광고 전략》 《경쟁에서 이기는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 《브랜드 설득》 등이 있으며, 그 외에도 《마케팅 전략 백과》《브랜드 스토리 마케팅》《새로운 소비자 트렌드》 《시장 창조 전략》 《마케팅 성공 전략》 《마케팅 로고스》 《컬러 마케팅 전략》등 공동으로 지은 책이 다수 있다.

저자
김훈철
출판사
다산북스
출판일
2007.09.20
페이지
220 페이지
ISBN
9788992555463


프롤로그 카멜레온처럼 마케팅 찬스를 낚아채라

1부 새로움을 추구하는 시장 변화를 시도하라 
전략 01 브랜드 이름을 변화시켜라 
전략 02 팔리지 않는 제품의 속성을 변화시켜라 
전략 03 민감한 소비심리를 반영한 가격을 변화시켜라 
전략 04 반대로 움직이는 소비자의 마음을 훔쳐라 
전략 05 밑바닥에서부터 시장현장을 변화시켜라


2부 변화의 틈을 찾아 집어삼켜라 
전략 06 순간 반짝하고 빛나는 틈새시장을 찾아라 
전략 07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라 
전략 08 소비자의 구매동기를 바꿔라 
전략 09 사소함을 해결하고 시장의 지각변동을 일으켜라 
전략 10 더 이상 새로울 것이 없는 성숙한 시장을 활용하라


3부 변화의 물결을 타는 마케팅 센스로 진화시켜라 
전략 11 소비자의 기대와 일치하는 긍정적 속성을 찾아라 
전략 12 소비자를 흔들 수 있는 감정을 브랜드에 넣어라 
전략 13 삶의 질까지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을 추구하라 
전략 14 브랜드 메시에 브랜드 약속을 담아라 
전략 15 불만을 초래하는 제품의 복잡성을 제거하라


4부 기존 마케팅 구조를 해체하라 
전략 16 변화에 따라 시장을 쪼개고 재구성하라 
전략 17 소비자 마음에 맞춰 제품 카테고리를 분화시켜라 
전략 18 소비자와 더 친밀하게 교감하라 
전략 19 새로운 각도에서 진화의 방향을 바꾸어라 
전략 20 혁신을 통해 새로운 경쟁을 이끌어라


5부 새로운 소비자,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라 
전략 21 새로운 표적소비자를 찾아 이동하라
전략 22 새로운 마케팅 초점으로 시장을 창조하라 
전략 23 공격적인 실행으로 마케팅 전쟁터를 이동하라 
전략 24 구태의연한 제품가치를 제거하고 새로운 소비 가치를 제공하라 
전략 25 불연속 속에서 마케팅 법칙을 바꿔라


에필로그 변화 속에 새로운 마케팅 찬스가 있다

 

카멜레온전략 [김훈철 ·  다산북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