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월드 [리처드오글 저 / 리더스북]
기사입력 2008.07.14 10:35 조회 4484



“인류의 미래를 열어온 창조성과 혁신에 대한 놀랍도록 새로운 시각”


창조성에 대한 기존의 통념을 깨는 가장 혁신적인 책! 네트워크 과학의 원리를 활용해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창조성의 미스터리를 파헤친 리처드 오글의 통찰력이 빛난다.
_비즈니스위크


?네트워크 과학으로 밝히는 창조성의 비밀?


입체파의 효시로 손꼽히는 피카소의 그림을 창조시킨 도화선은 무엇인가? 프랭크 게리의 구겐하임 미술관은 건축 세계에 어떤 파장을 가져왔는가? 루스 핸들러의 바비 인형이 탄생된 배경에는 무엇이 있는가?  학계의 아웃사이더였던 크릭과 ?슨은 무슨 수로 라이너스 폴링도 풀지 못한 DNA의 비밀을 밝혔는가? 애플의 아이포드가 이룬 독창적 성취의 토대는 무엇인가? 리처드 오글은 이 모든 의문에 대한 해답을 복잡계 이론의 한 갈래인 네트워크 과학에서 찾고 있다. 이를 통해 인류의 미래를 밝혀온 창조성이 뛰어난 천재 개인의 자질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사회·문화적 네트워크의 통합에서 나오는 것임을 주장한다. 인간의 사고와 세상을 지적으로 만드는 사고의 역할에 대해 폭넓은 시각을 갖자는 데 목표를 둔 《스마트 월드》는 미국 출간 당시 주요 언론과 학자들로부터 “창조성에 대한 통념을 깨고 그 미스터리를 파헤쳤다.”라는 평가를 받으며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이 책을 통해 미지의 영역과도 같았던 창조성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혁신적인 통찰을 얻게 될 것이다. 


창조성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제시한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 입체파의 선봉 피카소, 바비인형을 만든 루스 핸들러, 현대건축의 거장 프랭크 게리, 인쇄술을 발명한 구텐베르크, 과학과 예술을 통합시킨 화가 터너에겐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지난 세기의 가장 독창적인 제품, 창의적인 아이디어, 혁신은 어디에서 비롯된 것일까? 리처드 오글은 창조적 도약이 이뤄질 수 있었던 이유를 네트워크 과학, 더 넓게는 복잡계 이론에서 찾고 있다.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하며 우리에게 발전된 미래를 선사한 창조성은 한 개인의 천재성이 아닌, 사회적 네트워크의 통합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의 지식이 만나 상호작용함으로써 영리해진 세상, 즉 아이디어 네트워크로 짜여진 유기체적 공간을 스마트 월드라고 한다. 사회, 문화적 아이디어 공간으로 채워진 ‘스마트 월드’는 모든 역동적 네트워크가 그렇듯이 스스로를 조직화하고 변화를 주도하며 발전해간다. 즉, 아이디어 공간이 개개인을 대신해 생각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미스터리하게 여겨졌던 창조성과 혁신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얻게 될 것이다.


세상을 놀라게 한 창조성의 9가지 법칙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있어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한 발전은, 창조적 개인과 창조적 집단이 새로운 ‘아이디어 공간’에 접근, 그 상호작용을 지배하는 법칙을 이용할 수 있을 때 일어난다. 저자는 네트워크 과학을 토대로 창조성의 비밀을 밝혀냈으며, 이를 정리해 9가지 법칙을 공식화했다. 그 법칙은 티핑 포인트의 법칙, 적익부의 법칙, 적익적의 법칙, 자연발생의 법칙, 길찾기의 법칙, 핫스팟의 법칙, 좁은 세상 네트워크 법칙, 통합의 법칙, 최소 노력의 법칙이다. 그리고 그는 이 9가지 법칙을 통해 아이디어 공간이 어떻게 생성되고 링크되고 합쳐지고 통합되고 팽창하고 다른 공간들을 지배하고 붕괴하고 단순화되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또한 우리의 상상 지능이 이 같은 다이내믹스와 어떻게 상호작용해 창조적 도약이 일어나는지도 다양한 예들을 통해 실증하고 있다. 이 책은 비즈니스, 과학, 기술, 예술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창조적 도약이 어떻게 일어났는지 그리고 이를 가능케 한 인간의 상상력, 직관, 통찰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세밀하게 탐험한다. 네트워크 과학을 이용해 스마트 월드의 역학과 이에 개입하는 인간 사고의 상상적 작동방식을 통찰하는 이 책은 창조성의 비밀을 밝히기 위한 의미있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지은이


리처드 오글 Richard Ogle


언어학자이자 비즈니스 컨설턴트. 현재 샌프란시스코 소재 컨설팅회사 날리지패션(Knowlege Passion. Inc)에서 책임과학자로 일하고 있다.
1974년 UCLA에서 언어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영국의 에섹스대학교(University of Essex)와 캘리포니아대학교(University of California at Davis)에서 언어학과 작문 강의를 해왔다. 언어학자로서 ‘효율적인 사고법과 글쓰기(effective thinking and writing)’를 가르치는 ‘Writing from the Clearing’이라는 강좌를 개설해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비즈니스 컨설턴트이기도 한 리처드 오글은 세인트메리대학에서 MBA과정을 가르쳤으며, 사이먼앤슈스터, 디스커버리 채널, 전력연구원, 파이저, 웰스파고니코, 카이저퍼머넌트 등 출판기업에서 의료기관까지 다양한 분야의 컨설팅을 수행해왔다. 그리고 최근에는 기업이 탁월한 성과를 내며 도약하는 데 결정적 요인이 되는 창조성에 초점을 둔 연구와 컨설팅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
이 책은 수사학, 언어학, 아이디어의 역사, 언어, 생명윤리학,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등 오랜 기간에 걸쳐 다양한 분야를 연구해온 그의 노력이 집약된 산물이다. 주요 언론과 학자들로부터 “창조성에 대한 통념을 깨고 그 미스터리를 파헤쳤다.”라는 평가를 받으며, 출간 당시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 홈페이지  Richard Ogle.com


감수자  윤 영 수


삼성경제연구소 복잡계센터 수석연구원으로 재직중이다.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공학과를 졸업한 뒤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연세대학교 경영학과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2002년 조직된 삼성경제연구소 복잡계 경제연구회를 원년부터 운영해오고 있다. 복잡계 네트워크(COREN: COmplexity Research and Education Network)를 결성해 복잡계 연구의 전통 확립 및 저변 확대에 힘쓰고 있으며, 복잡계 분야의 입문서이자 교과서라고 할 수 있는 《복잡계 개론》을 집필해 호평을 받았다. 연구분야는 전략경영, 복잡계, 네트워크, 행위자기반모형 등이다. 최근에는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연구활동을 펼치고 있는데, 기업 내의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기업 간 네트워크의 총합이라고 할 수 있는 기업생태계 등이 주요 연구대상이다.
ysyoun@seri.org


옮긴이  손 정 숙


서강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서울신문〉에 기자로 입사해 문화부, 국제부, 경제부 등을 거쳤으며, 이후 월간 〈포브스 코리아〉 기자로 활동했다. 국정홍보처에서 특별기획한 《대한민국 교육 40년》  집필에 참여한 바 있고,  옮긴 책으로 《내 인생을 바꾼 한 권의 책》, 《비즈니스 바이블》, 《행복한 돈 만들기》 등이 있다.


 

 

 

저자
리처드오글
출판사
리더스북
출판일
 
페이지
437p
ISBN  



차례


한국어판 저자 서문
감수의 글
저자 서문


1장  사고의 확장
두뇌 밖에서 일어나는 생각 : 배태된 지능과 확장된 사고 
아이디어 공간  
천재의 미스터리
불연속성의 예술과 과학
아이디어 공간의 네트워크 역학 
미래를 열어주는 창조성


2장  함께 사고하는 공간  이성과 상상력
당혹스런 문제 
반복되는 이야기
실패와 성공 : 감추고 드러내는 아이디어 공간의 힘
크릭의 승리 


3장  천재, 상상력 그리고 사고의 본질
천재에 대한 두 가지 이론 
사고의 연산 이론  
아이디어 공간에 배태된 지능의 렌즈로 세상보기
생각에 대한 과학 


4장  언덕 위의 바보들  티핑 포인트의 법칙
티핑 포인트의 법칙
무(無)에서부터? 
실행공동체, 강한 연결과 약한 연결, 허브
파괴적 혁신의 역학 
첫번째 티핑 포인트 
두번째 티핑 포인트 : 실행공동체의 부상


5장  적자가 더 적합해지는 이유  적익부의 법칙&적익적의 법칙
세번째 티핑 포인트 : 애플 Ⅱ
선호적 연결 또는 부익부의 법칙
적익부의 이유
티핑 포인트와 적합성의 법칙
거미 없는 거미줄
천재, 상상력, 네트워크 역학


6장  창조성의 수학적 생태학  자연발생의 법칙
자연발생의 법칙
냅스터, 주식시장 버블, 자연발생적 성장 
폴 로머의 신성장경제학
다윈의 오류 : 복잡성과 부존질서 
입체파, 천재, 약한 연결의 장점  
확장된 사고와 아이디어 공간 네트워크  


7장  섹스와 독신 인형  길찾기의 법칙
길찾기 법칙
진짜 인형 
릴리
바비의 마법 거들과 글래머의 문법 
적합도, 피드백 루프, 배태 지능의 통합 
바비 네트워크
길찾기 문제를 푸는 다른 방법


8장  다르게 생각하기  핫스팟의 법칙
바우하우스에서 게리의 하우스까지 : 예술이 정체되는 경로
말없는 마력의 작은 집
핫스팟의 법칙
백 투 더 퓨처 : 팝아트에서 입체파까지
CATIA와 물고기
게리의 성당 
슈퍼사이징  
기하학자 에라토스테네스  


9장  위험의 네트워크 역학  좁은 세상 네트워크 법칙
선구자  
기계 발명의 논리 
마인츠에서 온 기업가
아이디어 
최초의 책  
구텐베르크의 걸작  
문화, 역사, 개인적 상상력  
인쇄술과 좁은 세상 네트워크 법칙의 역설  
다이내믹스의 위험  


10장  상상력의 승리  통합의 법칙
문화, 회화, 지배적 아이디어 공간  
두 문화 통합하기  
색과 빛 
과학, 미술, 통합의 법칙  
신낭만주의  
제3의 물결  


11장  로봇과 시인  최소 노력의 법칙
확장된 사고와 역동적 네트워크의 법칙  


12장  리더십, 상상력, 위험을 무릅쓰는 기술
창조적 도약의 아젠다 : 행동을 위한 간략한 지침  
밤에도 깨어 있게 하는 것
위험을 무릅쓰는 기술  


참고문헌
찾아보기

 

스마트 월드 [리처드오글 저 / 리더스북]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