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광고 이기는 전략 [서보성 저/e비즈북스]
기사입력 2008.10.08 02:36 조회 2675



 



이익은 높여주고 광고비는 줄여주는 키워드 광고의 기술
- 개인 쇼핑몰에서 대기업까지 키워드 광고 때문에 머리가
아픈 마케터를 위한 실전 전략!

 세부키워드는 근본적 해결책이 될 수 없다
 나에게 가장 효율적인 매체를 선정하는 법
 광고 예산이 부족할 경우의 돌파 전략
 광고 리포트 분석력 키우기
 구매율을 높이는 랜딩페이지 최적화 전략
 로그분석을 이용한 광고 효과 개선하기
 절대로 해서는 안 될 광고들
 키워드를 통해 대박 아이템을 찾는 법


"베테랑 인터넷 마케터인 저자의 풍부한 현장 경험에서 나온 실전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병원, 학원, 대기업 등 다양한 분야의 키워드 광고 사례 분석을 통해 나에게 맞는 광고 전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에이스카운터 이수창 대표)

"단순한 서비스 매뉴얼이나 교과서적 이론에 치우치지 않고, 매출과 이익이라는 광고 본연의 목적에 도움이 되는 알짜배기 키워드 전략들을 담고 있다." (네이버 손장순 과장)

"철저하게 광고주의 입장에 서서 실무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들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과 전략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딱딱하고 지루할 수 있는 키워드 광고 전략을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쓴 책이다." (고도몰 권영석 대표)


《출판사 리뷰》

검색 마케팅의 현장에서 발생하는 모든 질문에 대한 해답이 이 책 안에 있다
니뽄스타일 남성의류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데, 월 50만 원의 광고비를 집행하고 있지만 매출이 거의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매출이 나올까요?
컴퓨터를 판매하는 용산의 B쇼핑몰입니다. ‘컴퓨터’를 비롯한 ‘컴퓨터쇼핑몰, PC, 조립PC, 조립컴퓨터, 용산컴퓨터’등의 키워드로 오버추어에 광고를 하려면 월 3000만 원의 예산이 필요하지만 1000만 원의 예산밖에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브랜드 키워드’를 사용하여 구매전환율은 높지만 신규 고객의 유입이 어렵습니다. 같은 예산으로 신규 고객을 유입할 방법은 없을까요?
오버추어 광고를 한지 2달 되는 쇼핑몰 운영자입니다. 지난달보다 갑자기 클릭률이 크게 떨어졌는데, 이런 현상이 발생한 원인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교육포털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데, 성수기가 되어 입찰가와 클릭률이 치솟고 있습니다. 성수기에도 고정된 예산 내에서 광고를 하려면 어떻게 자금을 운용해야 하나요?
농수산물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데, 수산물의 매출은 높으나 상대적으로 농산물이 약합니다. 농산물 매출을 올릴 방법이 있겠습니까?

인터넷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광고 수단인 키워드 광고. 그런데 키워드 광고를 운영하다 보면 수많은 난관에 부딪히게 된다. 이러한 난관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키워드 광고의 원리를 제대로 알고 전략을 짜야 한다. 그렇다면 필승의 키워드 광고 전략은 무엇일까?



대표 키워드는 가격이 비싸니까 저렴한 세부 키워드만이 해결책이다?
절대다수의 마케터들이 동의하는 이 말에 대해 저자는 그다지 동의하지 않는다. 세부 키워드가 매출에 얼마나 이바지할까? 세부 키워드를 발굴하려면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할까? 세부 키워드의 효과를 검증하려면 얼마나 시간이 필요할까? 저자는 이러한 것들을 모두 고려한다면 세부 키워드가 해결책이 될 수는 없다고 말한다. 효율성은 높지만 매출 효과는 미미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이 검색하는 대표 키워드에서 이기는 전략을 찾는 것이 궁극적으로 매출과 이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그 방안으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비용 대비 효과를 거둘 수 있는 키워드와 광고 매체를 찾는 방법을 제안한다.

나에게 맞는 키워드 매체 전략을 찾아라
네이버의 경우 스폰서링크 5개, 파워링크 5개, 플러스프로 5개 및 비즈사이트 10개 등 총 4개 광고 상품에서 광고할 수 있는 자리가 약 25개 남짓에 불과하다. 그런데 한 달에 약 1,200개씩 생겨나는 쇼핑몰 운영자들이 오버추어로만 몰리고 있어 광고비는 치솟고 광고 효율성은 점차 떨어지게 되었다. 무작정 오버추어 1위 자리만 고집하기보다는 내 상황에 맞는 매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운영자가 광고비가 충분하거나 키워드의 경쟁사 수가 5~6개 이내로 많지 않다면 오버추어로 광고를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경쟁자 수가 많고 광고 예산이 부족하다면 오버추어보다는 네이버 클릭초이스나 다음, 구글 등의 키워드별 CPS를 비교하여 활용하는 것이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이다. 이 책은 광고주의 규모와 특성에 맞게 매체 선정을 하는 전략을 소개한다.

대박 아이템을 키워드로 찾는 법
인터넷 쇼핑몰의 대박 아이템은 기본적으로 키워드의 수요와 공급의 원리를 통해 찾을 수 있다. 특정 브랜드 상품 또는 특정 상품명에 대한 검색어 조회 수는 증가하고 있지만 적은 수의 판매자만 해당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면, 치열한 광고비 경쟁 없이 단기적으로 매출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감자조림’과 같은 키워드는 네이버에서 수만 회 이상의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지만 오버추어 광고주는 단 한 명도 없다. 이렇게 키워드 조회 수를 통해 신규 아이템을 찾을 수 있다.

키워드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해 줄 지침서
키워드 광고는 광고로 인한 매출 증대 효과를 평가할 수 있고, 그 분석을 통해서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적의 대안을 찾을 수 있는 과학적인 광고다. 이 책은 쇼핑몰, 병원, 학원 등 실제 마케팅 현장에서 제한된 예산으로 경쟁사들의 틈바구니에서 돌파구를 찾아내야 하는 운영자들의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전략적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광고 전략을 세우는 방법과 리포트를 분석하는 능력을 갖춘다면, 키워드 광고로 돈을 버린 다수가 아니라 키워드 광고가 꼭 필요하다는 소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
서보성
서보성인터넷 광고 컨설팅사인 (주)애드웹커뮤니케이션의 창업 멤버이다. 건양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테크노 대학원 AIC 과정을 수료하였다. 오버추어가 국내에 들어오기 전인 2001년부터 온라인 광고와 인연을 맺었고, 키워드 광고, 배너 광고, 이메일 광고가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데이터 중심의 광고 효과 예측 기법을 개발하였다. 한국생산성본부, 국세청, 전자상거래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등에서 실전 중심의 인터넷 광고 강사로 유명하다. 현재 인터넷 쇼핑몰 및 다양한 기업들의 온라인 광고 컨설턴트 역할을 수행하면서 다양한 유형의 키워드 광고 성공 모델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저자   서보성
출판사
  e비즈북스
출판일   2008.11.01
페이지
  280p
ISBN
  9788992168298


 
프롤로그 - 키워드 광고 어떻게 할 것인가?



제1장. 키워드 광고의 이해
01| 키워드 광고란?
02| 키워드 광고의 특징 알아보기
03| 배너 광고, 이메일 광고, 키워드 광고 비교


제2장. 키워드 광고 기초 다지기
01| 꼭 알아야 할 키워드 광고 용어들
02| 종량제(CPC) 광고와 정액제(CPM) 광고


제3장. 오버추어와 네이버 광고 전략
01| 오버추어 광고 100% 활용하기
Case Study 오버추어 컨버전카운터와 30일 쿠키
02| 네이버 플러스프로로 효율성 높이기
Case Study 월 100만 원 예산으로 광고를 하려 합니다
03| 오버추어가 부담스러울 때 네이버 클릭초이스


제4장. 구글과 다음 광고 전략
01| 구글 애드워즈
02| 소액 광고주를 위한 다음 포털 광고
Case Study 클릭당 비용이 100원에서 120원으로 높아지면 매출은 어떻게 변할까?


제5장 광고 계획 수립하기
01| 광고 계획이란?
02| 목표 설정이 제대로 되어야 올바른 전략이 가능하다
03| 내 광고 예산으로 얼마의 매출이 가능할까?
04| 광고 예산이 부족할 경우의 돌파 전략
05| 가장 효율적인 매체 선정 전략
Case Study 소액 광고주가 실패하는 이유


제6장 광고 리포트 분석력 키우기
01| 광고 리포트를 통해 무엇을 알 수 있는가?
02| 꼭 알아야 할 키워드 광고의 공식
03| 노출 수 분석 사례
04| 키워드 광고에서 클릭률의 의미
Case Study 조회 수가 높은 키워드일수록 클릭률은 떨어진다
05| 오버추어 광고 평가지수 높이기
06| CPC, 광고비, 클릭 수 분석 방법
07| 구매전환율, 구매 건수, CPS 분석 방법


제7장 구매율을 높이는 랜딩페이지 최적화 전략
01| 랜딩페이지의 중요성
02| 랜딩페이지 개선 전략
03| 이벤트 랜딩페이지 전략
04| 메뉴 구성에 키워드 조회 수를 반영하라


제8장 로그분석을 이용한 광고 효과 개선
01| 검색어별 유입 분석
02| 키워드 광고별 실적 분석
03| 내부 검색어 분석
04| 모니터 해상도가 왜 중요한가?
05| 시간대별 구매 분석
06| 일일 매출 분석
07| 제품별 구매율 분석
08| 메뉴별 클릭률 분석


제9장 포털을 활용한 무료 마케팅
01| 지금도 중요한 검색엔진 등록
02| 카페 마케팅 제대로 알고 하자
03| 이미지o동영상 마케팅


제10장 절대로 해서는 안 될 광고들
01| 한글 주소창 광고
02| 대책 없는 입찰 경쟁
03| 100개 검색엔진에 등록해 드립니다
04| 1년치 광고를 50% 할인해 드립니다
05| 올바른 광고대행사 활용법


제11장 창업 단계에서 꼭 알아야 할 키워드 광고 전략
01| 아이템 선정 단계에서 키워드 광고 전략이 결정된다
02| 예상 매출과 필요 자금 추정하는 방법
Case Study 잘못된 광고 예산 집행으로 실패한 사례
03| 인터넷 쇼핑몰 성공을 위협하는 요인들


제12장.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고급 노하우 7선
01| 매출 수량이 증가하면 효율성은 떨어진다
02| 특정 제품 매출이 저조할 때의 대처 방안
03| 성수기 시즌 효과적인 예산 운영 방법
04| 키워드를 통해 대박 아이템을 찾는 법
05| 신규 키워드 발굴로 틈새 시장 개척하는 법
06| 성별 구분이 있는 키워드로 광고할 때 주의할 점
07| 키워드 광고에도 타이밍이 있다


에필로그 - 키워드 광고의 미래

키워드 광고 이기는 전략  ·  서보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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