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아의 세상읽기] 프레젠테이션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0.11.09 02:28 조회 5400





 





 

글 ㅣ 최인아 프로 (국내부문장·부사장)


 

이 달엔 뒷 북을 좀 치겠습니다. TED 얘기인데요, 뒤늦게 알고 종종 찾고 있는데 사이트에 들어갈수록 TED 야말로 ‘널리 퍼뜨릴 만한 아이디어’라는 생각이들어서 글을 씁니다.

그렇습니다. TED는‘세상에 퍼뜨릴 만한 아이디어’를 널리 공유하기 위해 만들어진 컨퍼런스입니다. TED라는 이름은 ‘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의 앞머리 글자를 딴 것인데요, 그러고 보니 이 세상을 뒤흔드는 변화는 대체로 Technology와 Entertainment와 Design에서 비롯되고 있음을 새삼느낍니다.

여하튼 미국에서 시작된 TED는 TED의 모토에 공감한 사람들이 늘면서 여러나라로 퍼졌는데요, 각 나라마다 TED 지부를 열어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TEDxSeoul 등이 만들어졌고 인터넷 사이트(www.tedxseoul.com)도 오픈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외의 영어 강의를 우리말로 번역해서 올려 놓고 있는데 이 모두가 자원 봉사자들이 한 거랍니다. 이런 소식을 접할 때마다 능동적으로 움직이는 새로운 세대에 대한 신뢰와 함께 그들이 만들어 갈 세상에 큰 희망이 생기곤 합니다.

TED 컨퍼런스엔 각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 게다가 새로운 아이디어로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변화시키고 있는 사람들이 나와서 자신의 아이디어와 경험을 18분씩 프레젠테이션 합니다. 이 중에 저는 General Doctor를 설파한 두 의사, 김승범?정혜진, 동네 건축가를 자처하는 황두진 소장, 그리고 지금 당장 예술가가되자고 주장하는 소설가 김영하의 얘기가 인상적이었습니다.

TED 강연은 광고쟁이들의 영원한 화두인 프레젠테이션에 관련해서도 인사이트를 주는데요, 이들의 프레젠테이션은 한결같이 강렬합니다. 우선 TED에 나오는 사람들은 이 세상에 널리 알리고 싶은 명확한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입니다. 전하고 싶고 나누고 싶은 메시지가 먼저 있는 겁니다. 게다가 실제로 그 아이디어를 행해서 성과도 낸 사람들이죠.

자신이 직접 해 보고나서 말하는 것만큼 힘있는 얘기가 또 어디 있겠습니까? 우리가 다큐멘터리에 열광하는 이유도 바로이런 게 아닐까요? 진실이 주는 감동 말이죠.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는 프레젠테이션을 앞두고 열심히 준비 중입니다.

한데,제가 여러 후배들의 프레젠테이션을 보고 느낀 점이 하나 있습니다. 설명일 뿐 설득은 안되는 프레젠테이션이 태반이더라는 겁니다. 나는 이런 얘기를 전하고싶다는 메시지가, 나는 이 사안을 이렇게 본다는 명확한 관점이 없는 프레젠테이션도 종종 목도합니다. 그저 준비한 결과물을 설명할 뿐, 아이디어의 승부처가 안 보일 때가 많은데 이것이 결국 파워 부족의 프레젠테이션을 낳는 게 아닌가,TED의 연사들을 보며 생각해 봅니다.허면, 어떻게 해야 힘 있는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을까요?

저는 자기 얘기를 하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여러 날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여 도달한 결론,여러 차례 뒤집어 생각한 후 얻은 확신, 이것을 자신의 목소리로 말하는 것. 바로 여기서 파워가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프레젠테이션을 잘 한다는 건 말을 잘 하는 게 아니라 깊이 고민해서 얻은 자신의 결론을 들고 진정으로 승부를하는 것입니다. 자기 목소리를 내는 사람, 자신의 얘기를 가진 사람에게 진정성이 느껴지고 신뢰가 생기는 법이니까요.

길게 얘기했지만 결국은 가장 기본적인 얘기를 하고 말았습니다. 허나, 생각해보세요. 우리가 매일 하는 일에서 얼마나 기본을 다 하고 있는지. 그러므로 기본을 제대로 할 수 있다면 우리는 잘 한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기본이상을 하면 어떻게 되느냐구요? 그야 엑설런트죠 !

원고를 쓰다 잠시 창 밖을 내다 보니 날씨가 눈부시도록 아름답네요. 하늘은 자꾸 놀러 나오라 부르고 할 일은 많고… 여러모로 밸런스가 중요합니다. 화이팅하시지요 !
 

제일기획 ·  제일월드와이드 ·  제일기획사보 ·  최인아 ·  프레젠테이션 ·  TED ·  아이디어 ·  크리에이티브 ·  컨퍼런스 ·  강연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