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廣氣발랄] 지금 당장, '타임어택' 하라
the AD 기사입력 2011.06.09 12:33 조회 6096









제일기획 '디지털사업개발팀'은 그야말로 'man'파워다. 팀 전원이 남자로 구성되어 있는데, 부서 특성상 디지털 업계에서 사람을 뽑다 보니 이렇게 됐다고 한다.

"사실 일이 좀 험해요, 입도 좀 험하고요~ㅎㅎ."

문득 어느 공대 강의실의 풍경이 떠올랐다. 쪽수(?)가 적어 곤란하거나 불리할 때도 더러는 있지만, 그래도 더 많은 존중과 관심을 누려왔을 소수의 부러운 여학우, 이들도 "찾고 있다"고 말하며 웃었다.


"우린 스마트맨 ~ 아이디어도 스마트하죠"

디지털사업개발팀의 업무는 크게 두 가지로 구성된다. 하나는 디지털 관련 글로벌 사업자와 협업을 추진하는 업무다. "서비스를 해외에서 가져오기도 하고, 우리가 직접 찾기도 하죠. 제일기획 클라이언트 가운데에는 국내외 시장을 모두 고려해야 하는 기업이 있어요. 해외에서 온라인 광고를 효과적으로 집행할 수 있도록 새로운 솔루션을 제안하는 역할을 해요."

또 다른 하나는 이 같은 업무를 국내에서 구체적으로 실행하는 것이다.디지털 매체에 부합하는 새로운 형태의 상품과 광고를 제안하는 것인데, 그 대표적인 성과는 최근 그들이 개발한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 '타임어택'으로 설명할 수 있다. 타임어택은 간단히 말하면 쿠폰발급의 새로운 형태다. 제한된 시간과 공간 안에서 실시간으로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일례로 강남을 선택하면 엔터테인먼트와 상품과 식음료 등등 지금 이 시간대에 강남권에서 쓸 수 있는 각종 서비스 상품이 뜨는 식이다. 현재 있는 위치에서 쓸 수도 있고, 각 지역별 정보와 사용 가능한 시간을 살펴보면서 원하는 상품이 있는 곳으로 이동해 쓸 수도 있다.

미리 티켓을 구매해 나중에 쓰는 일반적인 소셜 커머스와 달리 타임어택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점은 지금 당장, 즉 '롸잇나우(Right Now)'다. 시내에서 만났는데 우리 뭐할까, 하는 무계획의 즉흥적인 고민을 빠르게 단축해줄 수 있다는 얘기다. 디지털사업개발팀은 이를 '스마트커머스'의 일환이라 설명한다.


"저는 그런 적 없습니다^^"


"스마트커머스가 취하는 가장 두드러지는 변화는 온라인(매체)와 오프라인(매장)의 결합이죠. 이미 보편화된 소셜커머스는 스마트커머스의 초기단계라고 볼 수 있고, 그건 미디어 바잉의 일면이죠. 그와 다르게 거대 매체의 힘을 빌리지 않고 로컬 광고를 어떻게 활성화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타임어택이 나왔어요."

타임어택은 그들의 표현에 따르면 "기존의 구매 형태와 비교해 휘발성이 매우 강한 서비스"다. 스마트폰의 여러 가지 기능 가운데 원하는 정보를 즉시 찾을 수 있다는 강점에 착안한 것이 분명하다. 그만큼 부서의 구성원이 스마트폰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는 부서 아르바이트생을 모집하면서도 '스마트폰 소지자'를 요구하는 것과도 통한다.

실제로 부서원 전원이 스마트폰을 쓰는 건 기본, 일부는 태블릿 PC와 함께 생활한다. 업무의 연장으로 스마트폰을 다루는 이들 부서는 이동 중에도 언제든 일처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가지고 있다. 혹시 스마트폰을 오락의 도구로 쓰면서 업무로 위장하는 일은 없을까~ 여기저기서 똑같은 대답이 튀어나왔다. "저는 그런적 없습니다^^"


"변화를 즐겨봐"

타임어택 개발이 말해주는 것처럼, 디지털사업개발팀의 업무는 "그동안 제일기획이 하지 않은 사업들"을 만들고 추진하는 일이다. 이 같은 업무의 요체를 "내부적으로는 설득, 외부적으로는 유혹"이라고 그들은 요약한다.

"국내 광고 에이전시들은 오래 특화된 업무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어요. 우리는 거기에 포함되지 않는 일들을 계속해서 제안해야 하고요. 사실 그게 광고인이 늘 돌파해야 하는 일이죠. 일단 많이 생각해야 하는 일이지만, 몸으로 많이 부딪히게 되는 일이기도 해요. 최종적인 어플 개발만 아웃소싱으로 주고, 사업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일, 즉 개발피엠·디자인·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여러가지 품질관리와 영업제휴 모두를 우리가 맡고 있어요."

이처럼 복합적인 업무에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배치될 수밖에 없다. 포털회사에서 기획업무를 담당했던 인재도 있고, IT분야에서 개발 업무를 하다가 투입된 경우도 있다. 이미제일기획에서 오래 일하면서 보다 깊숙하게 소비자의 심리를 파고들었던 베테랑도있고, 게임전문회사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맡아왔던 경력자도 있다. 신문방송학과에서부터 화학과 박사과정에 이르기까지 전공도 다양하다. 이렇듯 구성원의 다채로운 이력은 제일기획 사장 김낙회 프로가 말하는 '통섭'과도 일맥상통한다. 기획과 마케팅에서부터 IT 서비스까지, 각기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이 만나 기존의 시스템을 활용하면서 새로운 업무를 창출하는 지난한 과정을 서로 유연하게 연결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어쩌면 디지털사업개발팀의 업무는 그때그때 한시적인지도 모른다. 거듭해서 무언가 나타나고 사라지는 전반적인 시장의 흐름 때문이다. 서로 다른 업무를 맡고 있지만, 때때로 피로를 느끼다가도 성취에 대한 자극을 얻는 대목은 비슷하다고 말한다.

"스마트 문화가 구축되고 참 많은 변화가 일어났어요. 그렇게 빠르게 바뀌는 시장에 밀착해서 일을 진행하고 있으니 스트레스와 씨름하는 건 당연한 일이죠. 기발한 것처럼 보였지만 금방 도퇘되는 것도 많고, 그런 걸 지켜보면 좀 두려워지기도 해요. 그렇지만 계속해서 바뀐다는 건 계속해서 기회가 주어진다는 뜻이잖아요. 살피고 또 실험하면서 지속가능한 서비스인지 아닌지 가려내게 되고, 그러면서 새로운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가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그건 어느 순간 우리의 재산이 되죠.

 
한국광고업협회 ·  팀워크 ·  타임어택 ·  제일기획 ·  디지털사업개발팀 ·  스마트폰 ·  스마트광고 ·  뉴미디어광고 ·  온라인광고 ·  어플리케이션 ·  미디어바잉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