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bal Report] 2012 미국 광고산업
the AD 기사입력 2012.03.02 05:16 조회 5367


광고매체로서의 TV는 죽지 않았다
 
미국 광고비는 2007년 이후 2009년까지 하락세를 보였지만, 2010년 이후 반전을 맞이 현재까지 완만한 성장패턴을 나타내고 있다. 2012년의 경우 완만한 성장 또는 현상유지라는 전망들이 엇갈리고 있는데, 좋아해보면 큰 폭의 변동이 없을 것이라는 것에 대부분의 보고서들이 동의하고 있다. 특히 2012년부터 올림픽, 월드컵, 대선 등 다수의 행사들이 TV를 중심으로 다양한 광고매체에 광고비를 투자하며 광고산업을 살찌울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TV의 경우 위기를 예견했던 광고업계의 전망을 뒤집고 여전히 최강의 광고매체로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다.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콘텐츠, 광고 채널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역설적으로 미국 서민들의 TV시청이 늘고 있는데, 그 이유는 타 매체(특히 인터넷 매체)를 사용하면서 여전히 TV를 동시에 시청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되고 있다. 향후 TV광고 기획은 이런 시청자의 동시적인 매체활용에 초점을 맞춘 것들이 속속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반면 신문은 곧 인터넷에 광고매체 2인자의 자리를 내어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주요 광고주를 잃어가면서 급속도로 몰락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많은 신문사들이 인터넷 콘텐츠 비즈니스에서 출구를 찾는 등 풍부한 콘텐츠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활을 건 자생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중이다. 또 신문과 잡지들의 스마트 패드를 활용한 전자책(e-book)이라는 큰 흐름 속에 온라인 미디어로 진화하고 있는데, 이런 변화는 신문과 잡지 같은 인쇄매체에게 기회이자 위기로 작용할 것이다.
 

 
 인터넷 마케팅의 미래는 모바일에
 
수년 전부터 미디어 및 광고의 화두가 되어온 소셜미디어는 2011년에 비로소 광고매체로서 기초를 튼튼히 한 셈이다. 2010년의 소셜미디어가 다양한 마케팅 채널로 시험대에 올랐던 실험적인 단계였다면, 2011년부터는 실제로 현장 마케팅에 투입되는 단계에 접어들게 된다. 특히 미국 스마트폰 보급률이 50%를 넘어서고 다양한 스마트패드가 보편화되면서 2011년부터 모바일을 활용한 소셜미디어 활용이 급증하고 있는데, ‘인터넷 마케팅의 미래는 모바일에 있다’는 말을 체감할 수 있었다.
 
특히 2011년 500만 대 판매를 달성하면서 아이패드 킬러로 자리매김한 킨들파이어는 199달러라는 저가에 고성능으로 스마트 패드의 보급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구글이 2009년 7억 5천만 달러를 투자하며 인수한 애드맘(admob)은 2010년 대비 700% 매출신장을 보이며 빠른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데, 최근 새로운 광고 포맷을 선보이면서 다가오는 광고시장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주고 있다.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광고 콘텐츠만큼이나 미디어 크리에이티브와 캠페인 효과를 강조하는 '팔리는 크리에이티브'를 주목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미디어 크리에이티브 & 광고효과가 화두
 
최근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광고 콘텐츠만큼이나 미디어 크리에이티브와 캠페인 효과를 강조하는 ‘팔리는 크리에이티브’를 주목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불과 수 년 전 크리에이티브 평가들이 대부분 TV매체에 편중되어있던 것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또 TV매체를 통한 크리에이티브를 구사하더라도 온라인을 통한 2차적 파급효과를 미리 계산하는 것은 이제 필수적인 것이 되었다. 예컨대 제일기획이 2011년 선보인 가상매장 광고는 ‘미디어가 크리에이티브다’라는 광고의 흐름을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로 평가 받으며, 미국, 영국, 죽국 등 여러나라에서 유사한 가상매장을 런칭하는 등 큰 파급효과를 보여주기도 했다.

세계 최대의 광고시장인 미국은 세계 광고시장의 지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광고산업에서 양적, 질적으로 큰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해 미국 광고산업은 원만한 양적 성장만큼 소셜미디어, 모바일, 디지털 옥외광고 등 다양한 미디어 채널들의 마케팅 가능성 재확인을 통해 광고산업을 질적으로 성장시켰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다양한 시도와 시장의 안정성은 2012년의 광고시장을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시키는 데 큰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The ad ·  광고업협회 ·  크리에이티브 ·  광고효과 ·  광고시장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