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THEME] 제27회 DCA대학생광고대상 - 5. INTERVIEW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0.09.27 05:47 조회 8091


제27회 DCA대학생광고대상의 대상 수상작 ‘불스원샷플러스30-한방으로 시리즈’ 편에는 광고에 대한 석진욱 군의 순수한 열정이 묻어난다. 꾸준하고 성실하게 광고인으로서의 꿈을 키우고 있는 그는 DCA 대상 수상 ‘한방 으로’ 큰 날개를 얻었다고 말한다.



대상 수상 소식을 들었을 때 기분이 어땠나?


진짜 꿈인 줄 알았습니다. 영화에서처럼 얼굴을 꼬집어 봤을 정도예요. 누구나 출품하면서 작은 상 하나 정도는 기대할 겁니다. 저도 ‘동상 정도 받으면 좋겠다’ 생각은 했는데. 대상은 정말 꿈도 못 꿨습니다. 혼자 준비한 거라 자신감도, 확신도 부족했거든요.


어떻게 광고에 관심을 갖게 됐나?

경영학과다 보니 마케팅에 빠져서 관련 공모전을 주로 도전하다가 마케팅과 뗄 수 없는 광고에도 자연스럽게 관심을 두게 되었고 광고공모전에 도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광고가 좋아져서 광고 쪽으로 진로를 변경하고 광고 공부를 열심히 했습니다. 학교 내 광고 동아리에도 가입했는데, 활동은 많이 하지 않았고, 주변에서 마음 맞는 친구들과 팀을 이뤄 공부하고 공모전에 출품하곤 했습니다.



다른 공모전 수상 경력도 있겠다

부끄럽지만 다양한 분야의 공모전에서 수상한 것만 20여 회되고 받은 상금을 다 합치면 2천만원이 넘습니다. 모두 소중한 추억이고 재산입니다. 다른 공모전에서도 1등을 수상한 적이 있지만 광고회사 입사를 꿈꾸는 제게 이번 DCA 대상은 그 어떤 상보다 값지고 의미 있는 상입니다.


다양한 광고주 제품 중에서 불스원샷을 선택한 이유는?

제가 잘 모르고 자신 없는 것들부터 지워나갔습니다. 남은 것 중에서 감성적으로 소구해야 하는 제품 대신 제품의 객관적인 장점이 명확한 것을 골랐습니다. 처음부터 인쇄광고를 생각했기 때문에 명쾌한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고, 이미지로 한 눈에 장점을 보여줄 수 있는 제품으로 고른 것이 불스원샷이었습니다.


작품의 아이디어는 어떻게 나왔나?

평소 아이데이션하는 방법이기도 한데 관련 이미지를 펼쳐놓고 끊임없이 머릿속으로 상상했습니다. 자동차 이미지들을 많이 띄워놓고 불스원샷을 사용하면 어떻게 좋아질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머릿속으로 자동차 이미지를 변형해봤습니다. 그 때 떠오른 이미지를 디자인 작업을 통해 구체화하는 동시에 속담을 변형한 카피를 만들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여백을 많이 주고 임팩트 있는 이미지와 간결한 카피가 들어간 이번 작품의 분위기는 제가 평소 좋아하는 인쇄광고 스타일입니다.
 



보통 팀을 이뤄서 하는데 왜 혼자 했나?

공모전의 대부분을 함께 준비해온 절친 2명이 있는데 영어 공부를 한다며 둘이 같이 호주에 갔습니다. 그래서 혼자라도 해야겠다고 결심했죠. 친구들이 저 혼자서는 절대 못할 거라면서 기다렸다가 자기들 돌아오면 같이 하자더군요. 은근히 오기가 생겨 더 열심히 준비한 것 같습니다. 제게 오기(!)를 심어준 친구들에게 감사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하하.


준비하면서 어려운 점은 없었나?

아이디어 내는 데 시간을 많이 들였고 작품 제작에는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포토샵이나 일러스트에 원래 관심이 많아서 디자인 작업도 수월하게 진행했습니다. 문제는 혼자 준비하면 객관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거였죠. 그래서 작품을 일찍 완성하고 수정하는 데 시간을 많이 들였습니다. 하루 지나고 보면 수정할 부분이 계속 나오거든요. 여러 사람한테 보여주고 조언도 얻으면서 좀더 객관화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채찍에 그림자를 넣어서 역동적으로 보이게 한다든지, 바퀴를 확성기 모양으로 바꾼 것도 수정 과정에서 발전시킨 것들이죠.


본인은 얼마나 크리에이티브하다고 생각하나?


타고난 능력보다 들어가는 게 많으면 나오는 것도 많아진다고 생각합니다. 넣어주지도 않고 뽑아내려고만 하면 안 나온다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 광고 관련 책을 많이 읽습니다. 그리고 주요 문구는 줄을 쳐놨다가 워드로 정리하고 인쇄해서 모아놓는데, 3년 정도 꾸준히 했더니 꽤 많이 모였어요. 이 스크랩북들이 제게는 큰 보물이죠. 광고 이미지도 꾸준히 모아 제 노트북에 수천 장 저장되어 있습니다. 평소 글 쓰는 것을 좋아하는데 런던 여행에서 찍은 사진과 에세이를 묶은 제 이름의 책이 곧 나올 예정입니다.


졸업 후 광고 일을 하고 싶은가?

무조건 광고회사에 들어갈 생각입니다. 광고에 대해 고민하는 순간이 즐겁고 흥분되니 당연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남들은 저를 보고 피곤하게 산다고 하는데, 광고 공부하고 아이디어 내고 하는 일이 가장 신나고 만족스럽습니다. 카피라이터로 성장해서 나중에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일하고 싶습니다. 환갑이 넘어서도 현업에서 뛰면서 광고 만드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 관련 기사 바로가기

[SPECIAL THEME] 제27회 DCA대학생광고대상 - 1. 심사총평
[SPECIAL THEME] 제27회 DCA대학생광고대상 - 2. PRINT
[SPECIAL THEME] 제27회 DCA대학생광고대상 - 3. TV 
[SPECIAL THEME] 제27회 DCA대학생광고대상 - 4. INTERNET & UCC 


 
대홍기획 ·  대홍웹진 ·  DCA ·  대홍크리에이티브어워드 ·  공모전 ·  대홍기획공모전 ·  김충현 ·  대학생광고대상 ·  광고인 ·  광고공모전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