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초·중·고 교사 대상 '2009 광고교원연수과정' 개최
광고계동향, 2009년 09월, 222호 기사입력 2009.09.11 11:11 조회 4639

광고계, 교사대상 연수프로그램 운영

한국광고단체연합회(회장:남상조)는 HS애드(대표:김종립)의 후원으로 전국 초·중·고 교수 총 80명(제1차 40명, 제2차 40명)을 대상으로 광고 교육 연수프로그램인 '광고제작을 활용한 교수학습법'을 개최했다.

올해로 5년째 실시되는 광고교원연수과정은 8월 3일(월)~ 8월 7일(금)까지 제 1차 과정과 8월 10일(월)~8월 14일(금)까지 제2차 과정으로 나뉘어 실시되었으며, 총 5일 연수기간 중 한국광고문화회관에서 실시되는 3일간의 집합교육과 양평에서 1박 2일 워크숍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집합수업, 워크숍, 광고박물관 견학 등 다양한 프로그램

이번 광고교육 연수프로그램을 통해 광고계는 광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 과학적이고 실질적인 지도방향을 제시하는 한편, 창의적 재량 활동 수업에 광고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또한, 연수에 참가한 교사들엑게 인쇄교재와 별도 수업자료 CD를 제공하여 실제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광고회사(HS애드)특강, 광고실무자, 초등학교 및 중등학교 교사들을 강사진으로 구성하였다.



추천하고 싶은 알찬 연수, 교사들 열기 뜨겁다

교육을 진행한 한국광고단체연합회 박상용 대리는 "본 연수는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최초의 광고연수프로그램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기도 했으며, 매년 연수 참여 교사들의 적극적인 홍보와 추천으로 80명에 선발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있었다. 서울시교육청에 연수교사 모집 공지를 올린 후 1주일도 되지 않아 신청 마감이 있었으며, 연수후보 대기자들 또한 신청자들의 2배수에 달할 정도로 교사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전했다.

실제로 "연수 참여 교사들의 만족도 점수가 평균 4.25(5점 만점), 타 기관 연수에 비해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부터 티처빌원격교육연수원(www.teacherville.co.kr)에 광고활용수업 2개 과정을 개설하여 시공간의 제약 없이 전국 초·중·고 교사들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광고에 대한 긍적적 인식제고를 위한 광고계의 관심과 지원 절실

한국광고단체연합회가 2004년 실시한 초중고 교과서 내 광고관련 내용조사 결과에 의하면, "약 500건의 광고 관련 내용이 존재했으나, 일선학교에서는 다양한 형태로 광고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었다.

하지만 교사들의 광고에 대한 교육기회가 전무하여 개인의 상식수준에서 교육이 진행되고 있었으며, 청소년들의 광고에 대한 잘못된 선입관과 부정적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었다. 또한 광고는 청수년들의 창의성 교육에 적합한 수업방법이며, 다양한 광고활용수업 도구로서 활용가치가 매우 높다.

따라서 2005년부터 교사를 대상으로 수업지도서를 발간하여 배포하였고, 광고교원연수 과정을 개최하여 교사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광고인식제고 확대를 위한 광고계의 관심과 지원도 절실한 실정이다. 한국광고단체연합회 김동현 부회장은 "광고를 활용한 교육은 무궁무진하며, 광고 교원 연수를 통해서 많은 교사들이 광고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수많은 교육가치가 모여 있는 보물 '광고'

일선학교에서는 광고를 활용한 교육이라 하면 광고비판을 먼저 떠올린다. 소비자의 심리를 조사, 분석하고 트렌드를 읽는 등 잘 알려지지 않았던 광고 속 의미와 제작과정들에 대해 이해하게 된 교사들은 "이전에는 미처 생각하지 못한 많은 의미들이 광고 안에 담겨있었고, 이를 교육에 활용한다면 학생들엑게 생각하는 능력을 길러줄 뿐만 아니라 창의력도 길러줄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교사들이 광고를 활용한 교수학습법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최근 부각되고 있는 창의성 교육에 대한 중요성과 함께 청소년들이 관심 있어하는 광고가 창의력 향상과 수업의 동기유발 도구로 선호, 활용되면서 광고의 영향력에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연수에 참가한 80명의 교사들이 학교에서 광고활용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형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규과목(국어, 사회, 미술 등) 교과내용 중에서 광고에 대한 언급 및 교사 재량으로 실시, 둘째, 창의적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 동아리활동, 셋째, 수업동기 유발, 방과 후 수업, 학습내 문제해결과 같은 범교과 수업 등이다.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보면, 도덕과목에서 '동기유발'부분에서 공익광고를 활용하거나 국어과목에서 '다른 형식의 글쓰기' 때 CM송 가사 바꾸기, 미술과목에서 '광고용 쇼핑백 만들기', 국어과목에서 '광고 읽기 및 만들어 보기' 특별활동을 '책 표지를 만들어보기', 사회과목에서 '지역홍보 광고 만들기', 기타 '창의적으로 자기소개하기' 등의 사례가 있었다.

광고교원연수과정 ·  광고교육 ·  광고수업활용 ·  광고연수프로그램 ·  광고활용수업 ·  교육가치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