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경진대회 전국본선 진출자 워크숍
광고계동향, 2009년 09월, 222호 기사입력 2009.09.09 01:57 조회 3777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해 한국광고단체연합회에서 주최하는 광고계 최대의 산학협동프로젝트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경진대회(KOSAC)'가 지난 8월 19~21일까지 2박 3일 동안 양평에서 전국 본선 진출자 및 후원사(NAVER)관계자, 광고회사 인사담당자들과 함께 워크숍을 가졌다.
 
이번 워크숍은 지난 6월 전국 6개 지역 예선에서 본선행 티켓을 거머쥔 13팀의 새로운 경쟁과 화합을 위한 장으로써 마케팅 특강, 네이버 미션, 취업프로그램 등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구성하였다.




지난 3월부터 치열한 심사 끝에 선정된 전국본선 진출 13팀은 총 출품팀의 2%안에 든 우수한 실력의 학생들이다. 수개월간 '네이버 서비스 활성화 전략'을 주제도 작품을 준비하고, 지역예선을 거쳐 경쟁만을 위해 달려왔던 학생들을 위해 이번 워크숍에서는 본선 전에 화합을 다지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2009KOSAC 워크숍의 목표는 전국본선에서 어떤 팀이 대상을 타더라도 진심으로 축하해줄 수 있는 마음이 참가한 모든 학생들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광고를 전공하는 학생들이 한 번쯤 꼭 가보고 싶은 KOSAC의 워크숍에는 특별한 3가지가 있다.

하나, 원래의 팀이 아닌 지역, 성별을 고루 섞은 팀으로 재편성이다.

팀 재편성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광고'라는 공통의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끼리의 네트워크 형성을 돕는 것이다. 이 워크숍을 계기로 5년 10년 후에 광고계에서 다시 만날 사람들과 친분을 쌓는 것은 물론, 처음 만나는 사람들과 훌륭한 팀웍을 만들어 미션을 수행함으로써 협업인 광고제작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팔도 사투리가 섞이고, 제각기 개성이 뚜렷한 48명은 '광고'라는 구심점으로 모여 서로의 이야기에 쉽게 공감하고 친해질 수 있었다.



둘, 마케팅 특강 및 네이버 미션 멘토링이다.

올해 공식 후원사로 참여한 네이버는 후원이 확정된 시점부터 워크숍 프로그램을 준비해왔다. 학생들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마케팅 특강을 비롯하여 미션 과제 제시 및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해 학교 교육과정에서는 경험하기 어려운 실무 체험의 장을 제공했다.

미션과제 심사위원장을 맡은 네이버 이진수 마케팅센터장은 "하루 전날 만난 사람들끼리 밤에 미션과제 OT를 받아 밤새 만든 결과물이라고 보기 어려울 만큼 훌륭한 실력들이다. 전국본성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게 될 13팀이 기대된다"고 총평을 하며 참가자들을 격려했다. 또한 이번 미션과제 수행에 도움을 주기 위해 네이버 서비스마케팅 담당자들이 재편성된 팀에 한 명씩 멘토로 참여해 더욱 알찬 결과물을 만들어냈을 뿐만 아니라 전국본선 준비에도 유용한 팁을 얻을 수 있었다.

셋, 실제 인사담당자가 참여한 취업프로그램이다.

본 대회의 주요 목적중의 하나가 우수한 예비 광고인을 선발하여 채용으로 연결시키는 것이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주요광고회사의 인사담당자를 초정하여 모의면접, 비즈니스 케이스, 실전!tV광고 제작등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의 취업준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위크숍에 참석한 인사담당자는 "채용공고를 하면 엄청난 양의 지원서류를 받게 되는데 이려거와 자기소개서에 적힌 학점, TOEIC 점수로는 알 수 없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창의성 등을 평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하다. 광고계에 꼭 필요한 보석 같은 인재들을 양성하고, 선발하는 KOSAC은 그런 의미에서 가치가 있다"라고 말하며 앞으로 업계에서 더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를 부탁했다.



이 특별한 3가지 외에도 캠프파이어, AD벨을 울려라, 팀파워 경진대회 등의 프로그램은 계속되는 긴장에 지친 학생들에게 가슴으로 친해질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했다.

결코 쉽지 않았던 2박 3일 일정을 모두 마친 참가자들은 퇴소식에서 원래의 13팀으로 돌아가 한 달여 남은 전국본선에 충실히 준비 할 것을 다짐했다. 아쉬운 마음에 단체티를 롤링페이퍼 삼아 추억을 남기고, 이제는 다시 경쟁자가 되어버린 워크숍 팀을 사진으로 남기며 모든 일정을 마쳤다.
 
'자네, 나하고 2010 KOSAC한 번 해보지 않겠나?'하고 서로 스카우트 제의를 하며 밝은 웃음을 짓던 학생들은 오는 9월 17일 삼성동 코엑스 오리토리움홀에서 1.500명 참관객들을 앞에 두고 전국본선을 치르게 된다. 대상에게 주어지는 네이버 인터쉽 기회를 얻기 위해 그리고 작년과는 달리 7팀만이 수상을 하게 되어 올해 KOSAC은 더욱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준비된 예비광고인 13팀의 PT를 기대해본다.
코삭 ·  대한민국대학생광고경진대회 ·  워크숍 ·  COSAC ·  네이버서비스활성화전략 ·  네이버인턴쉽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