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체험과 미래를 위한 디지털 문화유산 ‘헤리버스 공존’
제일기획 기사입력 2023.03.31 12:00 조회 1566
 

제일기획 최서희 프로 (비즈니스 앤써팀)

500년 조선의 수도 ‘한성’이었던 서울은 경복궁, 창덕궁을 비롯한 조선의 궁들과 성곽, 성문 등 역사 문화유산이 현대와 공존하는 도시다. 서울의 문화유산은 중요한 도시관광자원이자 역사 도시 서울의 정체성이기도 하다. 그러나 일제강점기와 6.25전쟁 등을 겪으며 수많은 주요 문화유산이 유실되었고, 안타깝게도 그 터를 알리는 표지석과 유구 등으로만 남았다.

보이는 문화유산뿐 아니라 사라진 문화유산도 체험할 수 있을까? 그 유산들이 사라지기 전 역사까지 보여줄 수는 없을까? 문화재청, 서울시, 우미희망재단과 제일기획은 ‘문화유산 보호 및 융복합 문화관광교육 콘텐츠 활성화’ 협약을 맺고 독창적인 역사 교육 솔루션과 문화유산 체험, 향유의 새로운 미래가치를 연결하고자 했다. 그렇게 탄생한 사업이 바로 ‘헤리버스 공존’ 사업이다.




보이는 문화유산과 보이지 않는 문화유산의 공존

‘공존’ 프로젝트는 지난 2019년, 104년 전 일제에 의해 강제로 헐려진 4대문 중 유일하게 사라진 ‘돈의문(서대문)’을 첫 번째로 복원했다. 돈의문은 막대한 예산과 교통혼잡 등의 이유로 실물 복원되지 못했다. 이를 복원한 디지털 돈의문은 역사적 고증(건축ㆍ단청)을 통해 실물 크기로 현장 복원한 문화재청이 인증한 디지털 문화유산 1호다. 디지털 돈의문 복원과 함께 돈의문 체험관(VR) 운영, 돈의문 글자체 개발, 국정 디지털 교과서(5학년 사회과) 등재 등으로 알려지며 개장 후 해마다 약 5만 명의 관람객이 돈의문 체험관을 방문하고 있다.

군기시(軍器寺), 조선의 화력이 탄생한 곳

군기시유적전시실실


올해 2월 오픈한 군기시는 ‘공존’의 도성(돈의문)-관청(군기시)-궁궐(경복궁)로 연결, 확장해 가는 후속 사업이다. 군기시(軍器寺)는 조선 건국과 함께 설치된 중앙관청으로 국방 관련 화약 무기(총통·화차 등), 재래무기(활·창 등), 갑옷, 깃발 등을 총괄적으로 제작하고 관리, 보급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었다. 현재 방위사업청과 유사한 기능의 국가기관으로, 화력과 사거리가 뛰어난 조선의 무기들이 개발된 곳이다. 조선의 국방과학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문화관광 및 역사교육의 장이 될 것이라 생각해 후속 기획되었다. 실제 군기시 터는 서울시청 신청사 건립 때 발굴되어 건축물 유구만이 지하 시민청 공간 ‘군기시유적전시실’에 남아있었다.

디지털로 몰입감 있게 체험하는 군기시 역사

군기시 디지털 복원 체험은 건축, 무기, 복식 및 역사 사건을 문화재청의 고증으로 디지털 복원한 후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AR)로 체험하도록 구성하였다. 증강현실(AR) 체험의 경우 ‘헤리버스 공존’ 앱을 모바일로 다운받아 군기시유적전시실 유구를 비추면 옛 군기시 관청 건물과 건물 내부의 무기 제작 과정을 볼 수 있으며, 무기류 유물 전시 쪽에서는 디지털로 재현된 신기전, 변이중화차, 대장군전 등의 무기 발사 체험을 할 수 있다.

이외에도 관람객과의 다양한 디지털 참여, 소통을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관람객의 얼굴을 인식한 아바타를 설정하거나, 원거리(전 세계)에서도 메타버스 공간에서 군기시 건물, 무기 등을 보고 방문 기록을 남기는 등의 체험이다. 군기시유적전시실 입구에 위치한 가상현실 체험관에서 ‘궁금해요 군기시(히스토리VR)’로 무기의 다양한 특징을, ‘군기시 무기와 행주대첩(시네마VR)’으로 무기의 위력을 실감 나게 체험할 수 있다.

군기시유적전시실의 가상현실 체험

일상 공간이 역사 현장으로 변신하는 재미




제일기획은 문화유산이라는 우리의 공동 자산을 디지털화해 새롭게 향유하자는 최초의 아이디어를 기획해, 우미희망재단 후원으로 민관협업 사업을 진행해왔다. 특히 제일기획이 가진 다양한 역량을 활용해 관람객이 역사를 실제처럼 몰입감 있게 체험해 역사교육, 관광, 엔터테인먼트로써 문화유산의 가치를 증진하고자 했다. 앞으로 문화유산 디지털 복원사업은 궁궐(경복궁)로 확장될 예정이다. 복원된 디지털 문화유산은 우리의 일상 공간인 종로의 정동사거리(돈의문 체험관), 중구 태평로에 위치한 서울시청 지하 시민청(군기시유적전시실)을 찾아 언제든지 즐겁게 관람할 수 있다. 따뜻해지는 봄날 소중한 이들과 방문해 재미와 의미가 있는 역사 체험을 만끽해 보길 추천한다.

제일기획 최서희 프로 (비즈니스 앤써팀)

공존 군기시 디지털문화유산 문화재청 서울시 제일기획 캠페인 헤리버스공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