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브랜드를 체험시키는 Brand Experience 부문 편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9.06.17 12:00 조회 5202
 

크리에이티브로 넘쳐나는 제일기획 프로의 직무와 라이프를 알아보는 프로로그 비하인드. 한사람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는 지금 소비자의 마음을 효과적으로 움직이는 브랜드 체험 마케팅이 큰 주목을 받고있죠. 브랜드 체험마케팅? BE솔루션?Brand Experience? 생소하다면? 체험마케팅부터 소비자의 공감을 얻기 위해 고민하는 제일기획의 BE솔루션팀 소개까지 모두 프로로그 BE편을 통해 알아보아요! 

체험마케팅과 제일기획의 라이프를 알려줄 프로로그의 BE편의 주인공은 BE솔루션 1본부, 솔루션 4팀 브랜드 체험마케팅 업무 7년 차 ‘이선종’ 프로입니다.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지시키고 브랜드의 대한 행동과 마음의 변화를 일으키는 체험마케팅 지금 체험해볼까요?  
 
 

이선종 프로의 새롭고 재미있는 인터뷰. 영상에 담지 못한 인터뷰내용이 궁금할 여러분을 위해 .준비한 프로로그 비하인드 인터뷰 지금 시작합니다!  

 
  
 BE부문은 무슨 일을 하나요? 
  

우선, 아직 생소하신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BE는 체험마케팅이라고 부르는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마케팅(Brand Experience marketing)의 줄임말입니다. 소비자와의 최접점, 가장 소비자와 가까이 브랜드를 알리고 체험 시켜 소비자를 움직이게 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BE부문은 크게 브랜드익스피리언스 마케팅에 특화된 AE본부와 스페이스와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하는 크리에이티브 본부, 그리고 제가 속해있는 BE본부인데요.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까지 매니징하는 솔루션 본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BE솔루션 팀의 업무는 무엇인가요?  

BE솔루션 팀은 소비자와 만나는 플랫폼을 A부터 Z까지 만드는 일을 하는데요. 

클라이언트의 성향과 고민에 맞는 형태의 체험마케팅의 컨셉과 형태를 기획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체험을 운영할 프로모터 구성, 브랜드를 기억할 수 있는 굿즈 그리고 요즘 가장 중요한 ‘ 오프라인에서의 체험을 어떻게 소셜미디어 콘텐츠로 바이럴 시킬 것인가’ 등의 아주 세부적인 내용까지 준비하는 일을 하고있죠. 

 체험마케팅이 중요한 이유는?  

‘백문이 불여일견이고, 백견이 불여일행이다’ 라는 말이 있는데요. 
백 번 듣는 것보다 한 번 보는 것이, 백 번 보는 것보다 마음을 담은 한 번의 행동이 낫다라는 뜻인데요. 지금은 과거의 유력 매체들만큼 소비자 한 사람, 한 사람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시대이기 때문에, 이런 소비자들의 마음을 가장 효과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브랜드 체험마케팅이 점점 중요해지는 것 같아요. 

쉽게 예를 들자면, 아이돌 가수의 앨범을 듣고 음악 방송을 보기만 하는 것과 본인이 직접 팬미팅에 가서 직접 악수도 하고 사진도 찍고, 콘서트장에서 다른 팬들과 함께 떼창하며 호흡하며 응원하는 것의 감동의 차이가 있는 것처럼요. 

 
 
 기억에 남는 브랜드 경험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2016년, 세계 3대 도그쇼인 영국의 크러프츠 도그쇼를 삼성전자가 후원하면서 체험마케팅 프로젝트를 준비하게 되었어요. 저는 평소 강아지를 좋아해서 애견인의 설레는 마음으로 프로젝트에 지원했는데요. 콘텐츠를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많은 강아지들을 촬영장에서 구경하며 큰 즐거움을 느꼈는데요. 즐거웠던 순간은 여기까지였죠. 

막상 도그쇼 기간에 영국 버밍엄에서 캠페인 부스를 운영해보니, 상상 이상으로 냄새 관리가 중요했습니다. 또 모든 방문객들이 도그쇼 참가자들이여서 강아지들과 함께 중요 체험 콘텐츠나 전시 제작물을 체험하였는데, 강아지 친구들은 체험 콘텐츠와 제작물에 거리낌 없이 배변을 해서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최우선 목표가 될 정도였답니다. 

개인적으로 재미도 있었지만 참 힘들었던 프로젝트로 기억이 남네요. 

 브랜드 경험을 위해 크리에이티브에서 신경 써야 할 점?    

브랜드 경험이란 것은 타겟 소비자에게 특별한 기억을 남겨주는 일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현장에서 받을 수 있는 분위기와 느낌은, 보고 듣는 것 이상으로 어떤 것을 요구하죠. 그래서 좋은 컨셉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얼마나 수 많은 요소들의 디테일을 잘 살려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인가도 중요해요.  

가령 팝업스토어를 만든다면, 그 공간을 구성하는 소재, 동선, 사운드, 조명, 체험 콘텐츠의 형태 그리고 소비자의 리액션까지 브랜드 메시지를 온전히 구현 시키는 것이 브랜드 체험에 있어, 크리에이티브의 본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이디어는 어디서 얻나요?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업무가 워낙 소비자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엮여있기 때문에 타겟 소비자가 정해지면 실제로 무의식적인 행동들에 대해 관찰도 많이 하게되요. 또, 친구, 지인들을 통해 인터뷰도 많이 하는데요. 
이런 작업들이 실제로 ‘이 제품을 어떻게 체험했을 때 가장 공감대가 생길까’, ‘밀레니얼 세대가 이 브랜드의 가장 좋아하는 비쥬얼 요소는 뭘까’등의 해답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성수기/비수기가 있다면 휴가는 어떻게 지내고 싶으신가요?  

일을 시작하게 되면서 예전과는 많이 바뀌었는데요.  
BE 부문의 특징상 페스티벌이나 박람회같이 사람들이 정말 많이 모이는 곳에서 업무를  하게되는데요. 복잡한 곳에서 정신없이 일을 하다보면 흔히 기가 빨린다는 말을 실감하죠. 그럴때 조금은 혼자 조용히 시간을 보내고 싶은 마음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휴가만큼은 비수기에, 사람들이 많지 않은 곳에서, 특별한 계획도 없이 적적하게 보내는걸 좋아합니다. 그렇게 좀 쉬고 오면, 다시 또 사람들 많은 곳을 찾고 싶어지기도 하고요.  

 

  BE부문 업무를 선택하고 계속하는 이유가 있나요?  

개인적으로는 태생이 루틴한 일보다 새로운 일에 끌리는 편인데요. BE의 프로젝트는 매번 새롭습니다. 규모도, 목표도, 형태도 다르고요 또 소비자가 선호하는 트렌드가 굉장히 빠르게 변화해서, 여전히 참 어려운 일이긴 하지만 그 만큼 재밌는 일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또, 소비자랑 가장 가까이서 만나는 일이다 보니 나이브한 피드백들을 즉각적으로 볼 수가 있어요. 물론 가끔은 실망하는 사람들이나 예기치 못한 일들로 생기는 컴플레인도 봐야하는 서러움이 있지만, 반면에 준비했던 콘텐츠에 대해 진심으로 기뻐하고 감동하고, 브랜드에 대한 감정과 행동의 변화를 직접 눈으로 본다는게 헤어져 나오기 힘든 BE의 뿌듯함이자 보람인 것 같아요. 

  BE부문을 꿈꾸는 예비제일러 팁을 주자면!   

일단은 다양한 분야에 관심있게 책 읽고, 인문학이나 트렌드도 공부하는 것은 당연히 중요할 것 같고요. 

좀 더 구체적으로, 저희가 하는 일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일이 잖아요. 옛말에 놀아본 놈이 잘 논다고, 요즘에는 쉽게 접할 수 있는 축제나 저희가 하는 일 같이 브랜드체험 행사가 많기 때문에, 이왕이면 그런 곳에 많이 놀러 다녀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추가적으로는 어떤 것들이 좋았다든지, 또 어떤 것들은 좀더 발전시킬 여지가 없었는지 생각해보는 것도 브랜드 체험마케팅을 기획하는 힘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브랜드 익스피리언스는 특정한 포맷이 정해져있지 않아, 업무가 어려운 부분도 있는 반면에, 매번 다양한 것에 도전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활동적이고 다이나믹한 업무를 즐길 준비가 된 예비 제일러 여러분들과 빨리 멋진 프로젝트를 같이하게 되길 기대할게요!  

 

제일기획 현직 프로가 말해주는 제일기획 BE솔루션과 체험마케팅의 세계 어떠셨나요? 브랜드와 소비자가 밀착할 수 있는 지점을 만드는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이제는 확실히 알겠죠? 이번에 준비한 프로로그 인터뷰 비하인드는 여기까지인데요. 다음에는 프로로그에는 또 어떤 이야기와 모습으로 찾아올지 벌써부터 기대되지 않으시나요? 매월 찾아올 제일기획 프로들의 직무와 라이프가 숨어있는 프로로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BE ·  Brand Experience ·  경력 ·  경험 ·  광고인 ·  꿀팁 ·  노하우 ·  라이프스타일 ·  박람회 ·  비하인드 ·  신입 ·  아이디어 ·  예비광고인 ·  인터뷰 ·  일상 광고회사 ·  전시회 ·  제일기획 ·  제일기획 프로 ·  직무 ·  체험 ·  체험 마케팅 ·  캠페인 회의 ·  크리에이티브 ·  페스티벌 ·  프로로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기술, 예술에 다가가다 삼성 The Frame x 아트바젤 캠페인
제일기획 이기환 프로(비즈니스 6팀)   삼성전자는 2023년부터 TV 제품군에 대한 글로벌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일상에서 제품을 활용하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여주며 때론 전문성 있는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품의 강점을 소개하기도 했다.   삼성전자의 The Frame(더 프레임)은 ‘Art TV’라는 콘셉트의 제품으로, 마치 미술 작품을 걸어둔 듯한 미니멀한 디자인을 선보인다. 액자를 닮은 베젤
[The Best Creative] 세스코 ‘독약전달의 기술’ 편
지적인 다큐로 승화시킨 웰메이드 광고 광고회사 ‘TBWA KOREA’가 기획하고 프로덕션 ‘617’이 제작한 세스코의 ‘지효성 방제_독약전달의 기술’ 편(이하 ‘독약전달의 기술’)이 선정되었다. 본 작품은 여왕개미의 먹이를 미리 맛보는 기미상궁 개미를 통해 살충 과정을 소비자들에게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그려내고 특유의 위트로 기존 해충에 대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기술, 예술에 다가가다 삼성 The Frame x 아트바젤 캠페인
제일기획 이기환 프로(비즈니스 6팀)   삼성전자는 2023년부터 TV 제품군에 대한 글로벌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일상에서 제품을 활용하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여주며 때론 전문성 있는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품의 강점을 소개하기도 했다.   삼성전자의 The Frame(더 프레임)은 ‘Art TV’라는 콘셉트의 제품으로, 마치 미술 작품을 걸어둔 듯한 미니멀한 디자인을 선보인다. 액자를 닮은 베젤
[The Best Creative] 세스코 ‘독약전달의 기술’ 편
지적인 다큐로 승화시킨 웰메이드 광고 광고회사 ‘TBWA KOREA’가 기획하고 프로덕션 ‘617’이 제작한 세스코의 ‘지효성 방제_독약전달의 기술’ 편(이하 ‘독약전달의 기술’)이 선정되었다. 본 작품은 여왕개미의 먹이를 미리 맛보는 기미상궁 개미를 통해 살충 과정을 소비자들에게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그려내고 특유의 위트로 기존 해충에 대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기술, 예술에 다가가다 삼성 The Frame x 아트바젤 캠페인
제일기획 이기환 프로(비즈니스 6팀)   삼성전자는 2023년부터 TV 제품군에 대한 글로벌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일상에서 제품을 활용하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여주며 때론 전문성 있는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품의 강점을 소개하기도 했다.   삼성전자의 The Frame(더 프레임)은 ‘Art TV’라는 콘셉트의 제품으로, 마치 미술 작품을 걸어둔 듯한 미니멀한 디자인을 선보인다. 액자를 닮은 베젤
[The Best Creative] 세스코 ‘독약전달의 기술’ 편
지적인 다큐로 승화시킨 웰메이드 광고 광고회사 ‘TBWA KOREA’가 기획하고 프로덕션 ‘617’이 제작한 세스코의 ‘지효성 방제_독약전달의 기술’ 편(이하 ‘독약전달의 기술’)이 선정되었다. 본 작품은 여왕개미의 먹이를 미리 맛보는 기미상궁 개미를 통해 살충 과정을 소비자들에게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그려내고 특유의 위트로 기존 해충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