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예술에 다가가다 삼성 The Frame x 아트바젤 캠페인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4.07.17 04:23 조회 23
제일기획 이기환 프로(비즈니스 6팀)

삼성전자는 2023년부터 TV 제품군에 대한 글로벌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일상에서 제품을 활용하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여주며 때론 전문성 있는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품의 강점을 소개하기도 했다.

삼성전자의 The Frame(더 프레임)은 ‘Art TV’라는 콘셉트의 제품으로, 마치 미술 작품을 걸어둔 듯한 미니멀한 디자인을 선보인다. 액자를 닮은 베젤과 최소화된 외부 장치 덕에 벽에 걸린 미술품 같은 느낌을 준다. 그렇기에 The Frame의 홍보는 테크 리뷰어가 아닌 예술가, 인테리어 디자이너, 패션 인플루언서 등 예술적 창의성과 연관되는 인플루언서 33명과 함께 하기도 했다. 그렇게 삼성전자 TV 제품군에 대한 2024년 인플루언서 캠페인이 시작됐다.

가장 먼저 인플루언서의 구성을 바꾸었다. 23년 캠페인 때는 5개 카테고리에서 히어로(1M+ 팔로워), 매크로(100K+팔로워), 마이크로(10K+) 인플루언서를 혼합해 The Frame 인플루언서를 구성하고 연중 포스팅 캠페인으로 진행을 했다. 하지만 올해는 예술과 인테리어 2개 카테고리에서 히어로 인플루언서를 섭외해 특정 기간 동안 더 많은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했다. 콘텐츠 면에서도 각 인플루언서의 개성은 살리되 ‘Art TV’의 정체성은 살릴 수 있도록 하나의 구심점을 잡아 주기로 하였다.

콘텐츠의 구심점을 고민하던 중 떠오른 것이 바로 아트 바젤(Art Basel)이었다. 아트 바젤은 세계 최대 세계 최고의 아트 페어로, 6월에 진행되는 스위스 바젤을 중심으로, 3월에는 홍콩, 10월의 파리, 12월의 마이애미 등 1년 내내 진행된다. 아트 페어에선 유명한 작품과 예술가, 갤러리를 소개하며, 더 나아가 각각의 쇼 자체를 거대한 예술작품 거래장으로 만들어버리는 아트 페어이기도 하다.

제일기획이 협업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자 접촉을 했을 때, 아트 바젤 측 역시 테크 브랜드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예술적 확장을 기대하고 있다는 점을 내비쳤다. 최고의 아트페어와 Art TV로써의 정체성 강화가 일치하기에, 광고주 역시 아트 바젤을 인플루언서 콘텐츠의 중심으로 잡는 것에 동의했고 빠르게 진행되었다. 다음 고민은 소셜 플랫폼에 한정되어 있던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어떻게 확장하는 지였다.

어떤 행사가 있다면 전시를 통해 제품을 노출하는 것이 핵심이다. 하지만 이번 아트 바젤 전시의 경우 인플루언서들이 The Frame 콘텐츠 제작이 우선이었다. 아트 바젤 전시장에 ‘삼성 더 프레임 라운지(Samsung The Frame Lounge)’를 만들고, The Frame의 2024년 마케팅 콘셉트 ‘Your art gallery on TV’를 예술 전시의 성격에 맞게 더 과감하고 직관적이게 표현하고자 했다.

“Beyond art gallery, New way of exploring art”라는 콘셉트와 “Art your way.”라는 메시지를 담아 풀어내며 새로운 형태의 갤러리 공간을 제안했다. 화질과 Matte Display등 피쳐 중심의 기술적인 요소에 집중했던 기존 전시와는 다르게 The Frame을 통해 감상할 수 있는 예술과 경험에 집중한 전시를 준비했다.

전시 위치 역시 정말 좋았다. 관람객이 아트 바젤 전시장에 들어서며 가장 먼저 만나는 곳이 바로 삼성 더 프레임 라운지였다. 우리는 라운지 공간을 통해 그동안 우리에게 아름다운 경험을 선사했던 갤러리들에 감사를 표했고, 동시에 기술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예술의 방향성을 언급하며, The Frame과 함께 예술을 향유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안했다. 장소와 시간의 물리적인 제약을 넘어 자신만의 갤러리를 소유하고 예술의 가치를 찾아가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전시에 더해, 아트 베젤을 활용한 80건 이상의 소셜 콘텐츠를 제작하여 전시 이전 티저 콘텐츠, 전시 중 실황 콘텐츠, 아트 바젤 이후 각종 인터뷰와 후기 영상까지 다채롭게 준비했다. 쇼를 방문하지 못하는 소비자들도 마치 현장에 온 듯한 느낌을 받도록 실시간 콘텐츠 포스팅을 진행했다.

아트 바젤 측도 적극적으로 함께 했다. 아트 바젤 총괄 디렉터가 인터뷰에서 The Frame과의 파트너십을 언급했고, 글로벌 VIP 전략 총괄 및 아트 바젤 홍콩 총괄 디렉터는 별도 인터뷰를 통해 The Frame의 파트너십을 소개하며, 기술로 확장되는 예술이란 메시지를 전달했다.

미국, 호주, 유럽, 한국 등 전세계에서 온 인플루언서들은 The Frame의 모습을 각자의 방식으로 팔로워에게 보여주고, 현장에서 페인팅 쇼를 하는 등 예술 애호가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하였다. 수많은 방문자들은 삼성 더 프레임 라운지에 찬사를 보냈으며, 담당자 모두 내년의 또다른 기회를 기약하며 화려했던 2024 아트 바젤 쇼를 마무리했다.

앞으로도 계속될 The Frame과 제일기획의 예술적인 여정을 기대해주시길 바라며, 예술을 그리 멀지 않은 곳에서, The Frame과 함께 우리 집 소파 앞에서도 즐겨 보길 바란다.

제일기획 이기환 프로(비즈니스 6팀)

The Frame TV 광고 더프레임 마케팅 삼성전자 아트바젤 아트페어 제일기획 캠페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