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힘 ‘존중’과 ‘절제’에 소프트 파워를 강화할수록 영향력 증가할 것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3.12.22 11:03 조회 781
 
샘 리처드(Sam Richards)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교수


세계적으로 K-콘텐츠의 위상이 달라졌다. K-POP, K-드라마, 영화 등 전 세계 사람들이 한국을 주목하고 있다. K-AD도 마찬가지이다. 제일기획의 ‘똑똑(KNOCK KNOCK)’ 캠페인은 칸 라이언즈 2023에서 한국 역대 두 번째로 글래스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했으며, 돌고래유괴단과 뉴진스가 참여한 애플 광고는 한국에서 제작되어 글로벌로 매체 집행됐다. 30여 년간 인종·문화에 대한 연구와 5년 전 ‘BTS를 주목해야 한다’며 ‘한류의 중요성’을 강조한 강의가 유튜브에 업로드되며 많은 화제를 모았다. 한류학자로 불리는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사회학을 가르치는 샘 리처드 교수가 애드아시아 2023 서울을 방문했다. <K-콘텐츠 인사이트를 통한 소프트파워 마케팅>을 주제로 진행한 컨퍼런스에서 한국이 세계적인 인기를 끄는 원인으로 ‘소프트 파워’로 꼽았다. 현재의 한국의 힘은 무엇이고, 어떤 방향으로 나갈지에 대한 컨퍼런스 이후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Penn State University)의 사회학 교수이자 건국대학교에서 디지털 문화 콘텐츠 석좌 교수를 겸임하고 있는 샘 리처드(Sam Richards)입니다. 

애드아시아 2023 서울 방문은 어떠셨나요?
애드아시아는 통찰력 있는 연설자들이 다양한 이슈에 대해 토론하는 역동적인 컨퍼런스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세션들은 제가 생각할 수 있는 아이디어보다 더 많은 아이디어들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점은, 연사, 주최자 그리고 참가자들이 세션 시간 외에도 추가적인 질문과 대화를 매우 환영해서 좋았습니다.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셨는데, 어떤 인상을 받았나요? 
행사 기간동안 여러 광고인들과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매우 인상깊은 점은 그들의 현대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접근방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물론, 기대한 점과 일치하는 부분도 있었지만, 자신의 커리어 성장뿐만  아니라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고 대화를 이끌어 나가려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또한 아시아라는 지역에 대한 다양한 시각들이 있었는데, 그 중 자신의 나라에 국한되어 말하지 않고 ‘아시아’까지 확장해서 말하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컨퍼런스에서 준비한 내용은 무엇인가요?
대한민국이 문화 콘텐츠 분야에서 중요한 글로벌 리더 중 하나라는 점을 상기시켰습니다. 또한 전 세계 사람들이 문화 콘텐츠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성공하기 위해 한국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계속 해서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더불어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몇 가지 이유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한국의 소프트 파워가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고 말씀 하셨습니다. 교수님이 생각하지는 한국만이 가진 소프트 파워는 무엇인가요?
‘파워’란 다른 이들의 경쟁적인 욕망을 뛰어넘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입니다. ‘소프트 파워’는 개인, 나라, 문화 또는 지역에 대한 인식에 뿌리를 둔 것으로 다른 이들의 인식으로 생겨나는 이점입니다. 한국의 소프트 파워는 한국인들에게 추가적인 가치를 부여합니다. 왜냐하면, 전 세계 사람들이 한국에 대해 높은 기대와 긍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한국과 연관되어 있는 것만으로 어느 정도의 이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이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로 ‘존중(respect)’과 ‘절제(temperance)’를 말하셨는데요.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전 세계 사람들은 한국인을 따돌림, 공격성, 예의 없는 행동과 같은 키워드로 연관시키지 않습니다. 그 대신 한국 사람들은 사려 깊고, 정중하고, 똑똑하다고 생각합니다. 문화적인 측면에서 바라볼 때, 한국 문화는 일반적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으며, 전 세계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문화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무언가를 변화시키는 힘이 광고에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사회학 교수로서 ‘광고’에 대한 생각을 자세히 듣고 싶습니다
광고는 사람들의 관심을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옮기기 위해 존재합니다. 더 나아가 원하는지조차 모르는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광고인들은 나쁜 평가를 받기도 하는데요. 쉽게 말하자면 우리의 주머니에서 돈을 털어내기 위해 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에 관심을 이끄는 광고는 자본주의의 중요한 산업이자 현대 생활에 필수적인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한국 광고는 어떤 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한국이 가진 소프트 파워는 단순히 한국 문화를 호의적으로 본다는 이유만으로 한국인, 한국 제품, 한국 콘텐츠, 한국 광고 등을 호의적으로 보는 자연스러운 경향을 말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한국 문화와 임의의 한국 제품 간의 연결이 합리적인지에 대한 여부와는 관계없이 큰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사회학에선 ‘우리가 무엇인가를 진짜로 믿는다면 그것이 현실이 된다’라는 이론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든 사람들의 상상력을 사로잡는 것입니다. 전 세계가 한국이 세계의 경제, 정치, 문화 무대에 ‘폭발적으로’ 등장한 것을 기억하듯 한국 광고인들은 이로운 방식으로 세상을 놀라 게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현재 광고를 포함한 K-콘텐츠가 세계적으로 더욱 알려지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까요?
한국 문화를 반영한 K-콘텐츠에 다문화적 요소를 더 많이 접목시키고 다양한 콘텐츠를 내놓는 것이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한국에 끌리는 이유는 좀 더 독특하고 매혹적인 한국만의 단일 문화를 경험하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방식으로든 한국의 ‘소프트 파워’ 즉, 한국만의 문화적 요소를 반영하는 방식이 한국에 대한 매력을 극대화시킬 것으로 예상합니다.
애드아시아 ·  adasia ·  k콘텐츠 ·  kpop ·  샘리처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