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탁 위의 웰빙 트렌드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0.01.06 06:20 조회 17020





written by박상태(브랜드마케팅 연구소 선임연구원)

 

 

트렌드는 지속 시간과 동조하는 소비자의 범위에 따라 패드(Fad), 마이크로 트렌드, 트렌드, 메가 트렌드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한다.1 소수의 사람이 동조하는 작은 변화인 마이크로 트렌드보다 지속 시간은 짧지만 많은 동조를 이끌어내는 트렌드를 패드, 즉 유행이라고 한다. 상당 기간 지속되고 대다수 사람이 동조하는 변화를 트렌드라고 하며, 10년 이상 지속되면서 전 세계에서 동조하는 트렌드를 메가 트렌드라고 한다.

이렇게 분류했을 때, 웰빙은 분명 트렌드 이상의 위치에 오른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특히 식생활 전반에 걸쳐 웰빙 트렌드가 가져온 변화와 파급력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막강하다. 대홍 라이프스타일 조사 데이터를 통해 우리나라 사람의 식생활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확인해보자.


소비자의 인식을 변화시킨 웰빙 식탁

오랫동안 곡물과 채식 위주의 식습관을 유지해온 우리나라 사람은 서구적인 식습관의 도입과 생활 패턴의 변화로 칼로리 섭취는 쉬운 반면 소비는 어려운 칼로리 과잉 상태가 되었다. 이로 인해 고혈압·뇌졸중·당뇨병 등 성인병을 앓는 환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좋지 않은 생활 습관이 복합적으로 관련되어 일으키는 성인병은 성별과 연령에 상관없이 많은 사람의 건강을 위협하기 때문에 생활 습관병이라고도 한다.

성인병은 올바른 생활 습관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대부분이 식생활에서 웰빙에 관심을 갖고 동조하고 있으며 실제로 이런 트렌드가 소비자의 식생활에 큰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는 것을 데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림1>을 보면 건강을 위해 지방질이 많은 음식을 삼간다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볼 수 있다.  2002년 50.6%이던 긍정 응답률은 2007년에 이르면 59.0%로 8% 이상 높아졌다. 이외에 설탕이나 카페인을 삼간다는 질문도 10%가량 응답 수치가 상승했다. 육식보다 채식을 즐긴다는 응답도 45%에서 53.6%로 높아졌다
 



 

간편해진 싱글의 아침 식사 준비

<그림2>는 결혼과 관계없이 전반적으로 아침 식사를 간단하게 먹는 사람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미혼 응답자가 기혼 응답자보다 아침 식사를 간단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누구나 간단하게 아침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 출시되는 현상과도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아침 식사를 겨냥한 각종 패스트푸드 브랜드의 신제품 출시는 물론, 집에서 간단하게 데워 먹을 수 있는 다양한 레토르트 식품군, 아침 식사 대용 시리얼, 선식, 음료 제품 등 간편하지만 영양을 고려한 기능성 제품이 많아지면서 이들이 밥과 국이 차려진 아침을 대신할 간편하고 든든한 식사 대용품으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식사와 파티 등 함께 하는 웰빙 증가 추세

식탁의 웰빙 트렌드는 단순히 몸에 좋은 음식을 먹는 수준을 넘어 삶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다. <그림3>을 보면 혼자 식사하는 것보다 친구나 이웃을 불러 함께 식사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앞서 언급한 확장된 웰빙의 추세를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더욱이 흥미로운 것은 지인과 함께 식사를 즐기는 기혼자와 미혼자의 차이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다. 둘의 격차는 2002년 13.5%이던 것이 2007년에는 5.9%로 절반 이상 감소했다.

이는 젊은 세대에서 포틀럭 파티(Potluck Party) 등 파티 문화가 자연스럽게 자리 잡고, 나이나 성별을 불문하고 요리하는 것에 대한 관심과 가치가 높아져서 직접 만든 요리를 지인에게 대접하거나 사진을 찍어 블로그에 올리는 등 요리를 즐기는 분위기가 형성되는 등의 변화에 의한 결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 국민의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건강과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점과 전 세계적인 트렌드가 만나 형성된 웰빙 열풍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변화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먼저 읽고 이에 발 빠르게 대응해 신제품을 출시한 기업은 시장 선도자로서의 이미지를 자신의 제품 브랜드에 녹여냈을 뿐 아니라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었다.

하지만 단순히 건강에 좋은 제품만을 만드는 것을 넘어 앞으로는 친환경, 공정 무역, 메세나 활동 등 다양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수반될 때 비로소 소비자의 사랑을 받는 브랜드로 거듭날 것이다.
 

소비자 ·  웰빙 ·  식습관 ·  곡물 ·  채식 ·  생활패턴 ·  라이프스타일 ·  트렌드 ·  파티 ·  젊은세대 ·  포틀럭파티 ·  싱글 ·  성인병 ·  칼로리 ·  웰빙식탁 ·  컨슈머인사이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