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어찌 쿨~ 하지 아니한가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09.12.17 04:49 조회 6294


유이의 현란한 댄스에 한 번, “내가 진짜 처음이야?”라고 묻는 당돌함에 두 번 넉다운 되는 남자들. 소주시장에 새바람을 몰고 온 저도 소주 ‘처음처럼 쿨’ 광고가 유이와 만나 숱한 화제를 뿌리고 있다. 모델 선정에서부터 광고촬영 현장까지 제작팀이 들려주는 진짜 쿨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처음처럼 쿨' 광고 제작팀


 
‘처음처럼 쿨’은 어떤 소주인가?

김재철 팀장 
 
젊은 층의 웰빙 음용 트렌드를 반영해 알코올 도수 16.8°에 알칼리 환원수를 사용해 목넘김이 부드러운 소주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프락토 올리고당이 첨가돼 상쾌한 맛도 특징이다.

기존의 소주와 다른 도수와 맛, 병뚜껑이나 패키지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완전히 새로운, 글자 그대로 신개념 소주라고 생각하면 된다.


왜 ‘cool’ 인가? 가벼워서? 시원해서?

김중조 부장
 
젊은 층을 겨냥한 소주이다 보니 그들의 감성을 관통하는 단어를 생각했고, 엄청나게 많은 후보 단어 중에 최종적으로 선택한 것이 ‘쿨’이었다. 저도수이고 자일리톨도 들어 있어 가볍고 시원하고 상쾌하다는 의미는 물론 일상 속에서 ‘쿨한데?(멋진데?)’라는 느낌으로 사용하는 의미 역시 내포돼 있다.


그렇다면 ‘쿨하다’는 어떻게 정의할 수 있나?

김재철 팀장
 
‘구질구질한 것까지 신경 쓰지 말자’ ‘젊으니까 쫀쫀하고 째째하게 생각하지 말자’ ‘어떤 일도 한잔 술처럼 쿨하게 넘겨버리자’는 뜻이다.
 
그래서 ‘Think Casual’이라는 슬로건도 나오게 된 거다. 젊은 감각의 젊은 소주니까 즐길 타깃층 역시 젊은 층으로 그들의 감성에 맞추어 쿨을 해석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광고에서 “내가 진짜 처음이야?”라는 여자의 질문에 쿨하지 못하게 반응하는 남자들을 볼 수 있다. 전하려는 의도는 무엇인가?

설유진 사원
“뭘 그런 거 가지고 고민하고 당황하고 그러니, 그냥 가볍게 넘겨. 술 한잔 하면서. 바보처럼 쫄지 마, 이 좌식아!” 하는 느낌이다. 우리 소주 이름처럼 쿨~하게 생각하라는 의미인 거다.


‘처음처럼 쿨’ 홈페이지에는 ‘쿨’에 관해 묻는 동영상이 화제다. “남자친구에게 생일 선물 받고 헤어지는 것이 쿨한 건가, 지금 헤어지는 것이 쿨한 건가”라고 묻던데, 다른 시리즈도 있나.

박윤진 차장
물론 다른 편도 있다. “키스할 때, 그의 손이 점점 내려오면 ‘어딜 만져!’라고 말하는 게 쿨한 거야? 그냥 즐기는게 쿨한 거야?” “야동 좋아하는 남친에게 버럭 하는 게 쿨한거니? 모른 척하는 게 쿨한 거니?” “남자친구가 쌍꺼풀했느냐 그러면 떳떳이 밝히는 게 쿨한 거야? 대꾸 안 하는 게 쿨한 거야?” 하는 식이다.

다소 민망하고 낯 뜨거운 질문일 수 있지만 요즘 젊은이는 이런 질문에 자신의 의견을 스스럼없이 밝힐정도로 쿨하다고 생각한다.

 
모델 선정 과정이 궁금하다?

김정화 대리
사실 처음에는 순한 저도주와 어울리는 청순한 이미지의 모 배우가 물망에 올랐다. 그런데 “오빠 내가 처음이야?”라는 카피가 선정적이라며 완화해달라는 요청을 했고 카피라이터들은 대안 카피를 쓰느라 한바탕 난리가 났다.

결국 원래 아이디어의 효과가 떨어지고 모델 때문에 당초 아이디어가 희석되는 상황에 놓이게 되어 새로운 모델을 찾기 시작했고, 급부상하고 있던 유이를 모델로 선정하게 되었다. 인지도 때문에 약간 걱정했으나 광고 방영과 맞물려 ‘꿀벅 유이’로 떠올라 인지도에 대한 우려는 한 방에 해소되었다.

평우도 사원
‘처음처럼 쿨’이 젊은 소주고 트렌드를 가장 앞서 나가는 소주라 생각했기 때문에 모델 역시 그런 쿨한 정체성을 함께 따라가 주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자유롭게 자신의 끼를 표현할 줄도 알고, 젊은 층에게 가장 ‘핫’한 아이콘으로 주목 받고 있는 유이를 선택한 것은 매우 자연스러웠다.


쿨샷 댄스를 기획하고 유이를 선정한 건가? 유이를 선정하고 쿨샷 댄스 컨셉트를 잡은 건가?

박윤진 차장

후자 쪽이 맞다. 진통 끝에 모델이 확정되고 유이의 이미지를 잘 드러낼 수 있는 수단은 어떤 것이 있을까 하다가 <스타킹>에 나온 유이의 비욘세 댄스 영상을 보게 되었고, 거기에서 힌트를 얻어 쿨샷 댄스가 탄생했다. 춤이야말로 유이의 매력을 가장 잘 드러내줄 수 있고, 소주의 주요 소비층에 매력적으로 어필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음악 선정이 탁월한데…

김중조 부장 
음악은 귀에서 계속 맴도는 약간 중독적인 느낌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팀장님께서 영화 <데스 프루프>의 주제곡인 ‘칙 해빗’을 들고 오셨다. 롯데주류BG 쪽으로 노래 제목을 문의하는 분도 엄청 많다고 들었다.


촬영 현장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졌나?

설유진 사원 
남자 스태프가 압권이었다. 한 테이크 끝날 때마다 기립박수 치고 NG 나도 괜찮다를 수천 번 반복하고 난리도 아니었던 것이 사실이다. 내가 본 촬영장 분위기 중 가장 좋았다. 그날 촬영 스태프분들 눈요기는 확실히 하지 않으셨나 한다. 유이가 춤을 워낙 잘 춰서 댄스 장면은 수월하게 끝났다.

김정화 대리 
정말이다. 유이가 NG를 내고 “죄송합니다” 하면 모든 남자 스태프가 “괜찮아요” “원래 다 그래요” “잘하고 있어요”라는 격려의 외침을 반복했다. 촬영장에서부터 유이 효과는 시작되고 있었다.


방영 이후 ‘유이 효과’는 실제로 나타나고 있나?

설유진 사원 
물론이다. 광고집행과 맞물려 ‘꿀벅 유이’라는 애칭으로 그녀의 인지도가 많이 상승했고, 제품 인지도 역시 동반 상승하고 있다. 댄스 영상 조회수도 많고 유이 포스터에 대한 요청과 반응도 정말 뜨겁다고 들었다.

평우도 사원 
블로그 여기저기서 유이 때문에 ‘처음처럼 쿨’만마시겠다는 반응이 올라오고 있다. 동영상 사이트에서도 광고가 계속 관심 영상 상위권에 머무는 것으로 보아 광고 자체에 대한 관심도는 분명 높은 것으로 집계된다. 매출을 비롯한 시장 점유율 관련은 론칭한 지 아직 한 달이 채 안 되어 확실하게 말하기는 어렵다.
 
처음처럼 ·  주류광고 ·  처음처럼 쿨 ·  팀워크 ·  모델 ·  모델선정 ·  카피라이터 ·  광고주 ·  트렌드 ·  아이디어 ·  크리에이티브 ·  비욘세 ·  소비층 ·  음악 ·  데스프루프 ·  칙해빗 ·  롯데주류 ·  인지도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중국공상은행
poppop01
Stych
poppop01
소프롤레
woo8166
Sicredi
woo8166
프리맨스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