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ly can be beautiful - 실용성을 가미한 1924 세대의 스타일 트렌드 -
HSAd커뮤니케이션, 2009년, 01-02월, 217호 기사입력 2009.02.13 05:12 조회 6699


‘추한 것도 아름다울 수 있다.’ 2002년 미국 콜로라도에서 크록스(Crocs)가 첫 선을 보이며 내세운 슬로건이다. 고무처럼 된 신발 여기저기 구멍이 뚫려 있고 앞이 볼록 나온 모양의 크록스는 국제 보트쇼에서 처음 소개된 배경에서 알 수 있듯이 원래 수상 스포츠나 야외활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타깃으로 나왔다. 이러한 크록스가 2008년 여름, 1924 세대들의 핫 아이템으로 떠올랐다. ‘못난이 신발’이라는 애칭을 가진 크록스는 사진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첫인상이 그다지 예쁘지는 않다. ‘이런 걸 어떻게 신어?’라고 생각하던 사람들도 점차 편한 착용감과 기능성 때문에 구매하게 되면서 매출규모는 5년 새 700% 이상 신장되었다.



개성이 강한 스타일에, 언뜻 보면 발끝이 뭉툭한 모양 때문에 둔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는 스타일의 어그. 할리우드 스타들이 애용하는 모습이 화제가 되어 국내에서도 열풍을 일으켰다. ‘유행은 그저 한 때’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어그의 인기는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크록스와 마찬가지로 처음에는 많은 사람들이 ‘바보같이 생긴 걸 어떻게 신어’라고 생각했지만 따뜻한 보온성에 매료되어 ‘못생긴 부츠’가 아닌 ‘귀여운 부츠’로 포지셔닝되었다. 다양한 색깔의 어그 부츠와 후드티의 매치는 여대생들에게 귀여운 스타일의 정석이 되었다.



군대를 다녀온 남자들은 ‘방상내피’에 대해 남다른 애착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주로 ‘깔깔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방상내피는 얇지만 겨울 점퍼 속에 껴입으면 보온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그렇기 때문에 군인들이 제대할 때 몰래 한두 벌씩 빼오는 일도 허다하다고 한다.

이렇듯 군인들의 머스트 해브 아이템이었던 깔깔이가 그 기능성을 인정받아 1924 세대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유명한 온라인 쇼핑몰의 통계에 따르면 최근 깔깔이라고 불리는 ‘누빔 패딩점퍼’의 매출이 급상승해 하루 평균 350벌이 팔리고, 판매자의 상품 등록 건수도 지난해 대비 5배 이상 올랐다고 한다.



짧고 휘어진 동양인의 다리에 어울리지 않는다던 부티 스타일. 발목 근처에서 애매하게 커팅된 라인 때문에 다리가 짧고 굵어 보인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그러나 부티는 봄, 가을까지 신을 수 있다는 점과, 따뜻하고 편하다는 실용성 때문에 2008년 잇(it)슈즈가 되었다. 또한 롱부츠에 비해 가격이 훨씬 저렴하고, 신고 벗기에도 편하며 미니스커트나 바지에도 잘 어울린다는 이유로 1924 세대의 사랑을 받고 있다.



지난 봄부터 국내에 수입되고 있는 ‘단스코(Dansko)’ 역시 이러한 못난이 신발의 계보를 잇는다. 덴마크 나막신 스타일의 편안함을 컨셉트로 미국 발의학협회 인증을 받을 정도로 기능성이 뛰어나다. ‘효도신발’로 불리던 ‘컴포트 슈즈’ 전문 브랜드들 역시 기능성을 앞세우고 디자인을 다양화하여 기능성을 중시하는 젊은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이와 같이 요즘 1924 세대는 패션을 위해 과감히 보온성을 포기하거나 불편함을 감수하던 예전과는 달리 실용성을 중요시한다. 겉보기에는 예쁘지 않지만 기능이 뛰어나고 실용적인 아이템이라면 그것을 자신들 세대만의 스타일로 소화해내어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을 유행시킨다. 패션으로 자신의 독특한 개성을 표현하면서도 실용성이나 기능 역시 꼼꼼하게 챙기는 1924 세대의 스타일을 휴대폰 시장에도 접목시켜 생각할 수 있다.

2004년, 대한민국의 휴대폰 시장은 모토로라의 ‘레이저(Razr)’ 시대였다. 블랙·실버·화이트 등의 색상이 주를 이루었던 휴대폰 시장에 모토로라가 ‘핑크레이저’·‘라임레이저’ 등의 펫네임(Pet-Name)을 붙인 휴대폰에 과감히 핫핑크, 라임 색과 슬림한 디자인을 도입한 것이다. 핑크에 약한 잇걸들에게 있어 핑크레이저는 엄청난 돌풍을 일으켰다. 분명 모토로라의 레이저폰에는 같은 시기 출시된 휴대폰들에 비해 기능면에서는 뛰어난 점이 하나도 없다. 그러나 우리의 잇걸들은 오직 슬림한 디자인과 톡톡 튀는 컬러 때문에 구매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모토로라에서는 계속해서 특별한 기능을 살리지 않고 오직 디자인에 치중한 휴대폰을 출시했다. 그러나 레이저폰으로 1억대 매출을 달성한 모토로라는 그 이후 고전 끝에 지금 매각설까지 돌고 있다고 한다. 반면, LG CYON은 초콜릿폰을 시작으로 샤인폰·뷰티폰·아이스크림폰 등으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이는 예쁘고 독특한 디자인과 더불어 각각의 휴대폰에 확실한 포인트가 될 만한 특별한 기능들을 탑재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뷰티폰의 경우 사진&동영상 편집기능과 디자인을 동시에 강조하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었다.외형적인 디자인 뿐만 아니라 제품의 실용성이나 기능성까지 요목조목 따져보는 1924 세대의 트렌드 변화에 주목하자. 이들은 유행을 선도하는 트렌드 리더이니까.


  김수영 | 기획 5팀 인턴 / soozzang89@naver.com
광고는 나처럼 평범한 사람이 하는게 아니라고 생각하던 대학 새내기가 교내동아리 ‘광고친구’활동을 하며 HS애드 공모전 대상 수상, 그리고 ‘기획 5팀’이라는 멋진 팀에서 꿈같은 시간을 보내며 하루하루 배우고 또 배운다. 지식은 경험을 이길 수 없기에 많은 경험을 하며 훗날 멋진 광고인이 될 것이다.
잇아이템 ·  크록스 ·  어그 ·  부티슈즈 ·  깔깔이 ·  레이저폰 ·  초콜릿폰 ·  단스코 ·  개성 ·  유행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