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웹사이트들은 어디로 사라졌을까? - 1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09.10.16 11:06 조회 3522
김문수ㅣ매트릭스 팀장 mskim@metrix.co.kr

국내 인터넷 산업이 눈부시도록 빠르게 발전하면서 인터넷 없는 생활은 생각할 수 없을 정도가 되었다. 초고속 인터넷이 도입되던 시기 인터넷을 사용했던 유저라면 누구라도 네띠앙과 라이코스 등의 웹사이트를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아련한 향수까지 불러일으키는 그 웹사이트들은 다 어디로 사라졌을까?

케빈 케네디와 메리 무어의 <100년 기업의 조건>이란 책에 따르면, 세계 기업들의 평균 수명은 단 13년에 불과하고 30년이 지나면 80%의 기업들이 사라진다고 한다. 일반 기업들의 경우가 그렇다면 격변하는 인터넷 산업은 그 변화가 더욱 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고에서는 소위 잘나가던 웹사이트 중 어떤 사이트가 그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또 어떤 사이트드링 역사 속으로 사라졌는지 살펴본다.

2001년 Top 100 웹사이트

2001년 5월 기준 전체 100위권 내에 속해 있던 웹사이트 중, 현 시점에서도 100위 이내를 고수한 웹사이트 수는 27개이다. 그 중에서는 올해 초 네이버 뉴스캐스트를 통해 엄청난 양의 트랙픽을 받고 있는 미디어군의 경우 무려 10개 사이트들들이 100위권 내에 포진하고 있었고, 그 다음으로 포털 8개, 금융 4개 순이었다. 반면, 인터네섯비스 경우 개인 홈페이지 만들기 열풍을 타고 인기를 누렸던 웹호스팅, 게시판 사이트들이 몰락하여 100위 이내에 있던 16개 모두가 자취를 감췄다.

또한, 음악, 게임 등으로 대표되는 엔터테인먼트 사이트들의 경우도 넷마블을 제외하곤 모두 순위권 밖으로 사라졌다. 한때 부동의 5위를 고수하던 벅스와 P2P를 통해 음원을 유통시키던 소리바다, '포트리스'게임으로 인터넷 유저들을 사로잡던 x2game등은 200위권 이하로 하락한 상태다(표1)



사라진 웹사이트는 어디로 갔을까

그렇다면 도메인이 아예 사라진 웹사이트들은 어떻게 된 영문일까?
첫 번째 원인은 사이트 인수합병을 통한 통합니다. 최근에 도메인이 합병되어 사라진 엠파스를 비롯해서 라이코스, 넷츠고 등은 SK계열사인 SK커뮤니케이션즈의 네이트로 통합됐다. 한미르와 하이텔 등은 KT계열인 KTH에서 인수하여 파란으로 합쳐졌고 은행권 통합 작업으로 인해 조흥, 한빛 등의 사이트들이 통합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두 번째 원인은 재정악화로 운영을 접고 사이트를 폐쇄해 버린 경우다. 최근에 다시 재개했지만 호스팅비가 체납되어 사이트를 폐쇄했던 네띠앙과 SM엔터테인먼트에 인수되었다가 소리바다로 넘겨져서 결국 사이트를 접어버린 다모임, 시장성의 불투명함으로 인해 폐쇄된 채널아이와 재정적인 문제로 사라진 오르지오 등이 그에 해당된다.

상위권 사이트들의 유지 동력

그렇다면 이제 관점을 달리하여 현재까지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사이트들이 어떠한 요인으로 계속 그 자리를 지킬 수 있었는지에 대해 살펴보자. 먼저 그러한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서 2001년의 특정 사이트 이용자들이 어떤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이용했고, 현재 시점에서는 어떤 서비스들을 주로 이용 중인지 두 시점 간의 비교를 통해 과거와 현재의 주요 동력을 살펴보았다.



또한 인터넷 이용량이 월등히 높아진 현재 시점에서 주요 지표들의 절대적인 수치를 과거 시점과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기 때문에 과거와 현재 두 시점에서의 '이용량 점유율' 지표를 사용하였다. 이번 호에서는 포털의 주요 플레이어인 네이버, 다음, 야후 세 개의 웹사이트에 대해서만 짚어보았다. 다음 호에서는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쇼핑 등의 사이트에 대해서 분석해 보겠다.
인터넷산업 ·  웹사이트 ·  네띠앙 ·  라이코스 ·  웹사이트순위 ·  도메인 ·  웹사이트통합 ·  웹사이트폐쇄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