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마케팅 전략 사례 - 성공 사업의 키워드가 되다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09.10.07 01:12 조회 22630
그린마케팅이 기업의 이미지 제고 뿐 아니라 매출과 수익성 증대와도 직접적인 연관성을 갖고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국내 기업들의 도입이 빠르게 진척되고 있다. 그린마케팅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 제고라는 성과를 거둔 기업들은 많지만, 실제 매출과 수익성 증대 측면에서는 아직까지 만족스러운 성과를 거둔 기업은 소수에 불과하다.
글 | 윤지은 객원기자

세계적인 자동차기업인 포드사의 창업자 헨리 포드의 증손자인 빌 포드 주니어는 1999년 포드 회장에 취임하면서 20억 달러를 들여 미시간 주 디어본의 공장 재건축에 착수하며 그 중 3만평에 달하는 주공장의 지붕을 잔디로 덮었다. 그 후 포드사의 지붕에는 새들이 모여 들었고, 빗물을 정화했으며 보온 효과로 냉·난방비 감소에 큰 역할을 담당했다. 그리고, 포드의 환경친화적인 기업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도 했다.

하지만, 포드사는 자동차 기업! 자동차가 대면한 가장 큰 환경 문제는 실제 주행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 문제가 핵심이라는 점을 간과한 이유로 포드사는 그린마케팅의 대표적인 실패 사례로 꼽히고 있다. 여기에서는 각 산업에 맞는 그린마케팅을 펼치며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점검해 본다.

녹색성장의 움직임, 현대자동차그룹

녹색성장을 이야기하면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자동차산업이다. ‘탄소배출의 주범’이라는 따가운 눈초리를 받고 있는 만큼 더욱 환경을 생각해야 하는 책임이 따르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녹색성장의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논의가 이어진다.

대한민국을 넘어‘글로벌 Top 5’의 자동차 메이커로 성장한 현대자동차그룹은 이런 흐름에 적극적으로 앞장서며 포르테 LPi 하이브리드,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 첨단 자동차를 출시하며 소비자들에게 하이브리드라는 용어가 낯설지 않은 현실을 만들었고, 친환경 기업의 이미지로 각인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캠페인 광고인‘녹색성장’편 역시 환경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현대자동차그룹의 고민을 담고 있다. 이 광고에서 눈길을 끄는 것은 국민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녹색성장의 의미를‘자동차’를 통해서만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가까운 일상에서 국민들이 실천할 수 있는‘작은 움직임’과 기업이 실천해야 할‘큰 움직임’을 연결시키는 새롭게 해석으로 접근했다는 것이다.

보다 쉽게 설명하자면, 종이컵을 재활용 하는 국민과 철을 재활용 하는 기업, 자전거를 타는 국민과 전기 자동차를 만드는 기업, 에너지를 아껴 쓰는 국민과 태양열 에너지를 만드는 기업이 보여짐으로써 기업과 국민이 함께 하는 녹색성장의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유한킴벌리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라는 모토로 널리 알려진 유한킴벌리의 경우 지난 2005년 9월부터 구매자와 생산자로서 친환경생산, 소비촉진을 위한 산업계 녹색구매 자발적 협약에 참여하고 있다.

친환경적인 제품을 생산해 이해관계자들에게 지속가능한 친환경 제품을 공급하도록 녹색구매를 실천하고 있는 유한킴벌리는 선진국의 숲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숲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아 지속적인 환경개선, 환경보호 운동에서의 선도적인 역할, 효율적인 환경관리, 조직원의 환경관리능력 배양, 환경보호 활동 등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시작된 학교 숲 만들기 운동은 첫째, 생태맹의 극복을 위한 것으로 자연과 유리된 삶을 정상적인 것으로 여기는 교육환경에서 자연의 가치를 인식시키기 위한 활동이다.

그 동안‘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라는 모토를 중심으로 학교 숲 만들기 캠페인과 자연친화적인 기업이미지 광고를 선보였던 유한킴벌리는 2009년 광고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자연 속에서 자신의 꿈을 키워갈 수 있는 세상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선보이고 있다.

바른 먹거리, 풀무원

풀무원은 1993년 환경보전에 대한 실천의지를 대외적으로 표방하면서 이에 대한 약속으로 풀무원 제품 패키지에‘지구사랑’마크를 표기했으며 제품 판매액의 0.1%를 매월 적립해‘환경보전기금’을 조성, 환경을 보호하고 유지하는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풀무원은 12억 원 이상 적립된‘환경보전기금’으로 샛강 살리기 운동을 지원한 것을 비롯하여 자원재활용 캠페인, 스테인레스 휴지통 제작, 충북 생태계 영상물 제작, 환경 오염원지도 제작, 포장재 수거운동, 설악산 쓰레기봉투 제작 등 환경친화적인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1994년에는 자연이 건강해야 인간도 건강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자연환경을 있는 그대로 보존하고, 쾌적하고 깨끗한 생활환경을 만들기 위해‘환경보전원칙’을 제정하는 등 그린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며 친환경적인 기업의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한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펼쳐왔다.

2009년 하반기, 풀무원의 광고에는 풀무원 농장에서 먹거리를 직접 캐며 자연과 친화되어가는 아이들의 모습을 담고 있다. ‘바른 먹거리에는 우리 아이들의 미래가 있습니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통해 환경친화적인 미래를 내다보고 바른 먹거리를 키우고, 생산하고 있는 풀무원의 이미지를 어필하고 있다.

인간과 자동차, 자연의 아름다운 조화, 도요타

자동차 도요타자동차는 친환경 자동차산업의 일환으로 생산하는 하이브리드카 도요타 프리우스의 프로모션을 위해‘Harmony Between Man, Nature And Machine’이라는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이 캠페인은 인간과 자동차, 그리고 자연과의 아름다운 균형과 조화를 표현하면서 환경을 생각하는 하이브리드카인 프리우스의 차별화된 컨셉트를 전달하고 있다. 자연과 인간, 문명의 조화를 표현하기 위해 자연을 의미하는 다양한 사물들을 사람들이 직접 표현하는 인상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다.

한편 도요타자동차는 2010년형 하이브리드카 프리우스 런칭을 위해 미국 보스톤 프루덴셜 프라자에 솔라 플라워 벤치를 설치하며 친환경 기업 및 하이브리드카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태양열 패널을 이용, 태양열로 노트북이나 MP3 등의 각종 IT기기를 충전할 수 있으며, Wi-Fi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소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솔라 플라워 벤치는 도요타의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에코 디자인과 태양열로 홍보하며 큰 효과를 거두고 있기도 하다.
그린마케팅 ·  성공사업 ·  포드자동차 ·  친환경기업이미지 ·  녹색성장 ·  현대자동차그룹 ·  친환경제품 ·  유한킴벌리 ·  우리강산푸르게푸르게 ·  바른먹거리 ·  풀무원 ·  도요타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중국공상은행
poppop01
Stych
poppop01
소프롤레
woo8166
Sicredi
woo8166
프리맨스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