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에 반달가슴곰의 겨울잠 하우스가 올라온 이유는?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4.10.22 12:00 조회 150
제일기획 손다훈 프로 (비즈니스5팀)

2024년 9월 28일, 숙박 플랫폼 야놀자에 귀여운 ‘숙소’들이 올라왔다, ‘까막딱따구리의 가평 나무숲 구멍 하우스’, ‘반달가슴곰의 지리산 겨울잠 하우스’. 평소 숙박 앱을 이용하듯 제주, 부산과 같은 지역 키워드를 검색하면, 숙소들 사이로 각 지역별 멸종위기 동물들이 업로드한 집이 빼꼼 고개를 내밀었다. 멸종위기 동물들의 집은 저마다의 사연으로 유저들의 스크롤링을 멈추게 했다.









WWF의 핵심 미션 중 하나인 ‘동물 서식지 보전‘에 대한 메시지를 던지기 위해 함께 기획한 <애니스테이> 캠페인이 처음 아이디어로 나온 지 일년 만에 세상에 빛을 발하는 순간이었다. 어떤 사연으로 동물들은 숙박 플랫폼에 자신의 집을 업로드하게 되었는지, 또한 캠페인이 구현되기까지 어떠한 노력들이 있었는지 뒷이야기를 풀어 보려 한다.

기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고민하다

WWF 광고주의 최초 요청 사항은 한국 지사 탄생 10주년을 맞아, 대중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WWF의 플래그십 캠페인을 기획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서는 WWF의 핵심적인 사업인 ’동물 서식지 보전’에 대해 집중하면서도, 기부 방식에 있어서도 그 대상이 동물들인 만큼 뻔하지 않고 재밌는 방식으로 틀어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젊은 세대의 참여까지 끌어낼 방법을 찾기 위해 모두 머리를 맞대고 고민했다.

숙소 예약 중 만나는 동물들의 집?

인사이트를 얻은 것은 외견 관련 없어 보이는 뉴스 하나였다. 우크라이나 전쟁 촉발 당시, 지구촌 사람들이 에어비앤비 예약 후 ’노쇼‘를 통해 우크라이나 피난민들에게 전달했다는 사례였다. 숙박 플랫폼이 원래의 목적을 넘어, 기부 플랫폼으로까지 활용될 수 있다는 아이디어였다.

결국 WWF가 다루고자 하는 동물들의 ‘서식지’ 또한 결국 우리에게 ‘집’과 사실상 같은 개념이라는 것이라는 점에서, 사라지는 전국 곳곳의 동물들의 서식지에 대해 이슈레이징하는 데 있어 원래 우리가 숙소를  예약하는 숙박 플랫폼은 최적의 장소처럼 느껴졌다.





예를 들면 야놀자 같은 숙박 플랫폼에서 ‘지리산’과 같은 지역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반달가슴곰의 지리산 겨울잠 하우스’와 같은 멸종위기 동물의 집이 나오게 되는 형태였다. 이를 우연히 마주한 유저들은 의외성을 느끼며, 자연스럽게 멸종위기종 서식지 보전에 관심을 갖게 되길 바랬다. 개별 동물들에 대한 이야기를 접하며, 플랫폼 결제창을 통해 기부금까지 유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었다.

좋은 아이디어는 좋은 시작점일 뿐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 하더라도, 정말 이 프로젝트를 세상에 꺼내는 것은 또 다른 문제였다. 단지 광고주만 설득한다고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동물들의 숙소가 노출될 수 있는 플랫폼을 섭외해야만 성사될 수 있었기에, 애니스테이를 노출해 줄 플랫폼을 찾아 발 벗고 나섰다.

아이디어 낼 때는 상상하지 못한 다양한 이슈들 또한 발생했다. 숙박은 할 수 없는 ‘가상 숙소’의 형태로 업로드가 되었을 때 실제로 찾아오는 사람이 있으면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이슈, 그리고 야놀자 플랫폼은 당초 숙박의 목적으로 승인된 것이기에 인앱에서 기부금을 받는 것에 대한 이슈까지. 애니스테이 아이디어는 심플했지만, 이것을 우리가 의도한 대로 사람들도 느끼도록 풀어내는 데 있어서는 끊임없는 조정과 대안의 반복이었다.

‘정말로 가능한 게 맞을까?’라는 고민이 슬슬 들 시점, 몇 달간의 협의 끝에 최종적으로 야놀자를 통해 9월 28일부터 4주간 노출하는 것으로 애니스테이 론칭이 결정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야놀자 측은 메인 로고를 통해 캠페인을 전면 노출해 주는 등 전폭적으로 지원해 주기로 이야기하며, 캠페인이 정말 시작된다는 사실에 두근거렸다.

새로운 형식의 캠페인에 맞는 홍보 플랜

애니스테이 캠페인은 기존의 기부 유도 캠페인과는 결이 달랐다. 2030 유저들이 많은 야놀자 앱 에서 이뤄지는 캠페인이기에 이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요소가 충분하다고 판단했다. 홍보 플랜 또한 이에 맞춰 젊은 세대 사이에 입소문이 나고, 궁극적으로는 야놀자 홍보 콘텐츠로 랜딩까지 시킬 수 있도록 홍보 플랜을 수립했다.





우선 영 타깃이 팔로우하여 업데이트를 받는 인스타그램 매거진들에 노출하여, 론칭 초반 이들 사이에서 인지도를 만들어내고자 했다. 데이트립 계정을 통해서는 ‘지구에서 가장 보기 드문 숙소 5곳 모음’이란 컨셉으로 우리가 만든 5곳 숙소들을 여행지처럼 소개하는 콘텐츠를 발행했으며, 이를 스토리 아웃 링크를 통해 개별 동물 숙소 페이지로 연결해 영 타깃의 방문을 유도했다.

유튜브 또한 아웃링크 삽입이 된다는 점에서, 애니스테이 연관 콘텐츠를 통해 애니스테이 페이지로 유입시킬 수 있는 전략적 요충지로 보았다. 음악을 들려주는 플레이리스트 채널 Ode Studio Seoul과 함께 ‘애니멀 하우스에 초대합니다’ 플리(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10월 4일 세계 동물의 날에 릴리즈했으며, 제일기획 채널일의 고향을 소개하는 ‘연고지’ 콘텐츠의 PPL로 캠페인 후반부 유입 또한 도모했다.

 


또한 OOH에 있어서도, 올이즈웰의 도움을 받아 NGO의 광고로는 이례적으로 2030 세대가 몰리는 이태원역 인근에 후킹한 카피와 함께 노출했다. 또 KT가 보유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애니스테이 캠페인의 키워드를 산정하여 타깃들에게 가장 노출도가 있을 스팟을 선정하여 버스 쉘터 광고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렇게 일 년 간 준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좋은 아이디어의 힘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다. 실제로 구현될 수 있을지 한 치 앞이 보이지 않는 상황 속에서, 프로젝트를 끌고 갈 수 있었던 것은 제일기획, 광고주, 또 플랫폼까지 모두 이 아이디어가 가진 잠재력을 확실히 믿었던 덕분이었다. 컨셉이 명확하고 한눈에 흥미를 끌 수 있는 아이디어였기에, 수많은 이해관계자와 협의하는 데 있어 몇 장의 이미지와 간단한 설명으로 왜 이 프로젝트가 필요한지를 설득시키는 데 충분했다. 사내에서 감사하게도 프로젝트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도움을 주신 여러 프로님들, 그리고 아이디어의 취지에 공감하여 KT / 올이즈웰 등 자발적으로 큰 도움을 주신 분들 덕분에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도 많은 접점에서 노출되고, 사랑 받을 수 있었다.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으며 프로젝트의 규모가 확장되는 것으로 보며, 역시 좋은 아이디어에는 누구에게나 어필할 수 있는, 확실한 힘이 있음을 느꼈다.

이렇게 좋은 솔루션이 준비되어 있다면, 그 다음 스텝은 그 아이디어의 잠재력을 끝까지 믿고 밀어붙이는 일이다. 현실의 세계에서는 릴리즈까지 수많은 암초를 만나겠지만, 완전히 침몰되기 전까지 포기하지 않아야 한다. 요리조리 피해도 가보고, 안되면 깨 보기도 하며 뚫어 가면 된다. 그 믿음이 좋은 아이디어의 추진력이 되어, 세상에 결국 빛을 보게 할 수 있음을 이번 캠페인을 통해 배웠다.


제일기획 손다훈 프로 (비즈니스5팀)
 
 
 
OOH WWF 디지털캠페인 마케팅 애니스테이 야놀자 제일기획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초록우산 돌봄약봉투 캠페인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초록우산 돌봄약봉투 캠페인 광고주        초록우산  광고회사  디마이너스원 제작사        에피소드 보호받아야 할 나이에 보호자가 되어 가족을 돌보고 있는 아이들을 찾기 위해, 간병 중에 쉽게 접할 수 있는 약봉투에 아이들의 상황과 도움을 요청할 방법을 표기한 ‘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스위첸 -식구의 부활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스위첸  식구의 부활 광고주  KCC건설  광고회사  이노션 제작사  더스쿼드 집과 집의 가치, 그 안의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는 KCC 건설 스위첸. 올해는 가정 속 주방과 식탁으로 그 이야기를 전달하고자 했다. 요즘 가족들을 보면 한집에 살아도 가족들과 함께 밥 먹는 시간이 많이 줄어들고 있다. 가족은 있지만, 식구는 없는 것이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버거킹 - 두툼버거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오디오 부문 대상 버거킹 - 두툼버거 광고주 비케이알 광고회사 이노레드 제작사 미라클사운드, 테드이미지웍스 (tedimageworks) 매력적인 신제품을 새롭게 보여주려던 버거킹, OTT 화면을 넘어 온·오프라인으로 브랜드를 즐기기를 원했던 넷플릭스는 ‘두툼버거’ 캠페인으로 뜻을 모았다. 버거킹의 신메뉴 두툼버거는 버거킹 베스트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초록우산 돌봄약봉투 캠페인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초록우산 돌봄약봉투 캠페인 광고주        초록우산  광고회사  디마이너스원 제작사        에피소드 보호받아야 할 나이에 보호자가 되어 가족을 돌보고 있는 아이들을 찾기 위해, 간병 중에 쉽게 접할 수 있는 약봉투에 아이들의 상황과 도움을 요청할 방법을 표기한 ‘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스위첸 -식구의 부활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스위첸  식구의 부활 광고주  KCC건설  광고회사  이노션 제작사  더스쿼드 집과 집의 가치, 그 안의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는 KCC 건설 스위첸. 올해는 가정 속 주방과 식탁으로 그 이야기를 전달하고자 했다. 요즘 가족들을 보면 한집에 살아도 가족들과 함께 밥 먹는 시간이 많이 줄어들고 있다. 가족은 있지만, 식구는 없는 것이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버거킹 - 두툼버거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오디오 부문 대상 버거킹 - 두툼버거 광고주 비케이알 광고회사 이노레드 제작사 미라클사운드, 테드이미지웍스 (tedimageworks) 매력적인 신제품을 새롭게 보여주려던 버거킹, OTT 화면을 넘어 온·오프라인으로 브랜드를 즐기기를 원했던 넷플릭스는 ‘두툼버거’ 캠페인으로 뜻을 모았다. 버거킹의 신메뉴 두툼버거는 버거킹 베스트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초록우산 돌봄약봉투 캠페인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초록우산 돌봄약봉투 캠페인 광고주        초록우산  광고회사  디마이너스원 제작사        에피소드 보호받아야 할 나이에 보호자가 되어 가족을 돌보고 있는 아이들을 찾기 위해, 간병 중에 쉽게 접할 수 있는 약봉투에 아이들의 상황과 도움을 요청할 방법을 표기한 ‘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스위첸 -식구의 부활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스위첸  식구의 부활 광고주  KCC건설  광고회사  이노션 제작사  더스쿼드 집과 집의 가치, 그 안의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는 KCC 건설 스위첸. 올해는 가정 속 주방과 식탁으로 그 이야기를 전달하고자 했다. 요즘 가족들을 보면 한집에 살아도 가족들과 함께 밥 먹는 시간이 많이 줄어들고 있다. 가족은 있지만, 식구는 없는 것이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버거킹 - 두툼버거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오디오 부문 대상 버거킹 - 두툼버거 광고주 비케이알 광고회사 이노레드 제작사 미라클사운드, 테드이미지웍스 (tedimageworks) 매력적인 신제품을 새롭게 보여주려던 버거킹, OTT 화면을 넘어 온·오프라인으로 브랜드를 즐기기를 원했던 넷플릭스는 ‘두툼버거’ 캠페인으로 뜻을 모았다. 버거킹의 신메뉴 두툼버거는 버거킹 베스트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