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의 #KITH #간송미술관 #브리저튼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4.06.17 12:00 조회 136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


KITH가 뭐길래





 
6월의 첫날부터 Editor X의 인스타그램 피드는 KITH(키스)로 도배가 됐다. 나 빼고 다 같이 파티라도 했는지(실제로 함) 너나 할 것 없이 다들 KITH 방문 인증샷을 올렸다. 미국 뉴욕에서 시작된 패션 브랜드 KITH가 서울 성수동에 한국 첫 플래그십 매장을 오픈했다. 영국 런던, 프랑스 파리, 일본 도쿄에 이은 네 번째 해외 매장을 성수동에 열어 한국도 ‘KITH 보유국’이 됐다. 오픈 첫날 입장을 위해 전날 저녁부터 대기가 생기고, 오픈 한 시간 만에 대기줄이 700명에 육박했다고 하니 엄청난 인기다.

KITH는 2011년 신발 편집숍으로 시작한 브랜드로, 스트리트 브랜드이지만 차분하면서도 모던함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무엇보다 나이키, 아디다스, 몽클레르와 같은 패션 브랜드는 물론이고 BMW나 코카콜라, 스타워즈 같은 비패션 브랜드와의 콜라보를 통해 전 세계 패피들이 사랑하는 브랜드로 성장했다. 콜라보 장인답게 이번 KITH 서울 오픈을 기념한 한정판 ‘KITH 서울 캡슐 컬렉션’도 선보였다. 88올림픽의 태극부채가 떠오르는 후드와 티셔츠, 트레이, 키링 등에 더해 창립 100주년을 맞이한 진로 소주와의 컬렉션도 눈길을 사로잡는다. 100년 된 두꺼비 옆 KITH 네 글자는 힙 그 자체!

총 4층 규모의 KITH 서울은 전 세계 KITH 매장 중 최대 규모다. 신발과 의류, 라이프스타일, 키즈라인은 물론이고 뉴욕 소호의 브런치 맛집 사델스 앳 키스(Sadelle’s at KITH)와 블랙핑크 제니가 사랑하는 KITH의 자체 아이스크림 브랜드인 키스 트리츠(KITH Treats)도 만날 수 있다. 당분간은 웨이팅 지옥이 예상되지만, 조만간 깜짝 놀랄만한 브랜드와 협업한 KITH 트리츠를 맛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 키스(KITH)는 가족들과 친구들을 의미하는 스코틀랜드어인 ‘키스 앤 킨(Kith and Kin)’에서 유래했다.

한국 최초의 아트콜렉터, 전형필과 간송미술관




우리나라 최초의 사립 미술관인 간송미술관이 다시 문을 열었다. 1938년 설립돼 1971년부터 매년 봄, 가을 두 차례 관객을 맞이하던 간송미술관이 2022년 9월부터 1년 7개월에 걸친 보존공사를 마치고 재개장했다.

대부호의 아들로 태어난 간송 전형필은 일제강점기 귀중한 우리 문화재를 지키기 위해 미술품과 문화재를 수집한 한국 최초의 아트콜렉터다. 신윤복의 미인도와 김득신의 파적도, 동국정운 원본 등 미술에 관심이 없어도 누구나 알만한 수많은 콜렉션 중 간송의 최애는 바로 국보 제70호로 등록된 훈민정음 해례본이다. 우리말과 글의 사용이 금지됐던 시기, 호가의 10배를 주고 훈민정음을 플렉스한 간송은 한국전쟁으로 인한 피난 때도 이를 품속에 지녀 소중히 지켰다.

6월 16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의 제목은 <보화각 1938> 이다. 간송미술관의 전신인 보화각은 ‘빛나는 보물을 모아둔 집’이라는 의미로 간송 전형필의 콜렉션을 집대성한 보물창고다. 이번 전시에서는 수장고를 증축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발견된 보화각의 설계 청사진을 비롯한 최초의 설립과정과 간송의 초기 컬렉션을 만날 수 있다. 특히 기록으로만 전해지던 조선 후기 화가 고진승의 나비 그림과 국내 최초로 미국 풍경을 그린 강진희의 ‘화차분별도(수묵화에 기차라니!)’가 인상적이다.

Editor X의 기억 속 간송미술관은 성북동 자락 ‘여기에 미술관이 있어?’스러운 위치에 있는, 소박하지만 기품 있는 곳이었다. 나무와 화초가 우거진 정원에는 불상과 석상이 무심하게 놓여있었고, 좁은 길 끝에는 오랜 세월 묵묵히 같은 자리에서 우리 문화재를 지켜낸 미술관이 있었다. 정비를 마치고 현대화된 모습이 어딘지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이번 재개관전을 시작으로 다시 매년 봄과 가을 정기 전시를 연다고 하니 문화보국(文化保國, 문화로 나라를 지킴)을 이루고자 했던 간송의 마음이 더 많은 관객에게 전해지기를 바란다.

* <보화각 1938> 전시는 인터파크 사전 예약으로 한 시간에 100명씩 무료관람 할 수 있다.

** 올 9월에 대구 간송미술관이 개관 전시회를 열 계획이다.

나 브리저튼 좋아해




‘????’ 친구들과의 단톡방에서 브리저튼을 좋아한다고 했더니 다른 말 없이 물음표 4개를 받았다. ‘브리저튼이 왜?’라는 생각이 들지만 솔직히 말하면 좀 길티 플레저이긴 하다.

브리저튼은 19세기 초 영국 런던 사교계의 귀족 가문인 브리저튼 8남매의 연애사를 다룬 드라마다. 얽히고설킨 치정 관계와 정체가 알려지지 않은 레이디 휘슬다운을 중심으로 한 사교계 인사들의 가십과 비밀이 주된 내용으로 2010년대 라떼의 바이블인 미드 ‘가십걸’을 떠오르게 한다. ‘그레이 아나토미’와 ‘스캔들’, ‘범죄의 재구성(How to Get Away with Murder)’ 등 몰입을 넘어 흡입력 있는 시리즈들을 선보인 숀다 라임스의 작품이라 믿고 볼만하다.

뻔한 스토리와 예상되는 전개에도 빠져들게 만드는 스토리 자체도 매력적이지만 배우들의 연기력, 화려한 의상과 영상미, 더불어 사운드트랙도 빼놓을 수 없다. 19세기 영국 귀족들의 무도회 장면에서 흘러나오는 우아한 클래식 음악을 듣다 보면 나도 모르게 가사를 흥얼거리게 된다. 빌리 아일리시의 bad guy, 아리아나 그란데의 thank u next, 비욘세의 Halo 등 유명 팝송을 클래식 버전으로 편곡한 곡이다. 이번 시즌 3에는 현악 사중주로 연주한 BTS의 Dynamite도 들을 수 있다.

브리저튼 시즌 3는 총 8편 분량으로 2개 파트로 나뉘어 공개된다. 중간에 끊기는 게 싫어서 모두 나온 후 시작하려고 했는데, 긴장감 넘치는 예고편 때문에 하루 만에 정주행 해버렸다. 페넬로페의 사랑과 비밀, 그리고 아마도 비밀의 발각!이 이어질 브리저튼 시즌 3 두 번째 파트는 6월 13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된다.

* 총괄 프로듀서인 숀다 라임스의 드라마는 ‘숀다랜드’라 불릴 정도로 세계적인 흥행 기록을 보유한다.

** 브리저튼은 미국 작가 줄리아 퀸의 동명 소설이 원작이다.
editorX ·  KITH ·  간송미술관 ·  미드 ·  보화각 ·  브리저튼 ·  숀다랜드 ·  전형필 ·  콜라보 ·  키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