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온기를 찾아, ‘온천’을 콘셉트로 한 감성 공간
HS Ad 기사입력 2024.01.30 01:57 조회 813
 


눈이 소복하게 쌓이는 겨울의 한복판입니다. 추운 날씨만큼 활동 범위도 움츠러드는 시기인데요. 그래도 겨울에만 느낄 수 있는 특유의 분위기 때문에 집에만 머물기엔 아쉬운 시간이기도 하죠. SNS가 놀이처럼 확산되고 하나의 문화 키워드로 자리 잡으면서 인증과 기록에 적합한 공간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는 건 이제 누구나 아는 사실인데요. 
 
성공하는 공간들에 대한 공식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특색 있는 스토리입니다. 그리고 이런 스토리를 만들기에 가장 쉽고도 확실한 방법은 아이코닉한 콘셉트를 잡아 기획을 엮는 것일 텐데요.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겨울과 잘 맞는, 눈 내리는 날 방문하면 좋을 만한 ‘온천’ 콘셉트로 인기를 얻고 있는 공간을 공유합니다.


#1. 익선동 온천마을로 시작해 브랜드가 된 ‘온천집’ (@oncheonjip_ikseon)
 

 
 
몇 년 전 등장과 함께 단숨에 핫플이 된 온천집은 이제 국내를 넘어 해외까지 진출을 엿보고 있다고 합니다. 단순히 샤브샤브 음식점이 아닌 따뜻한 요리와 어울리는 온천을 모티브로 한 인테리어로 눈과 입을 다 사로잡는 SNS 인증 맛집으로 입소문을 타면서 단기간에 하나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입지를 공고히 할 수 있었는데요. 
도시 재생과 지역 상권을 살리는 여러 프로젝트로 유명한 글로우서울의 대표적인 성공 케이스라고 할 수 있는, 익선동 온천거리에 자리 잡은 온천집 1호점은 겨울이면 더 입장 대기줄을 볼 수 있는 여전한 인기 장소입니다. 중정에 자리 잡은 따뜻한 물이 나오는 온천을 바라보며 고즈넉한 공간에서 즐기는 따뜻한 음식은 특색 있는 공간에서 의미 있는 한 끼를 원하는 사람들로 늘 북적이는데요. 
어떻게 보면 단순한 디자인 콘셉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중정의 작은 온천이 만드는 분위기를 함께 바라보면서, 맛있는 음식을 즐기면서 시간을 보내는 공간에 대해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주제를 만들어주기에 인기 있는 명소가 될 수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 전면 통창을 통해 얼핏 보이는 중정과 기와와 대들보가 돋보이는 한옥 외관이 어우려져 눈이 오는 겨울이면 더 예쁜 뷰를 만들어내는 온천집 익선
▲ 중정에 흐르는 따뜻한 물이 온천을 연상시키는 온천집 익선 (좌)과 입구부터 온천수 배치로 시선을 사로잡는 청담에 프리미엄 콘셉트로 오픈한 온천집 스키야키 (우) 전경

 
#2. 온천수로 족욕할 수 있는 카페, 양양 ‘설온’ (@cafe_seol.on)
 

 

국내외 여행을 다닐 때 그 지역의 이색적인 카페나 레스토랑을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한데요. 강원도 양양 산속에 위치해 찾아가야 하는 카페 ‘설온’도 가족과 함께, 또는 반려견과 함께,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하기에 좋은 휴식처입니다. 실제 온천탕으로 이용되던 공간을 카페로 만들었다는 이력에서 알 수 있듯이 실제 온천수를 이용한 전통 방식의 수제 푸딩과 시그니처 음료를 제공하고, 과거의 흔적을 살린 내외부 인테리어로 곳곳의 온천의 흔적을 찾아보는 재미도 제공하고 있는 곳이죠. 

그리고 무엇보다도 실제 온천수를 활용해 족욕이 가능한 외부 공간을 운영하고 있어, 近처를 방문한 여행객들에게도 찾아가는 특색 있는 공간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흐르는 물을 보며 물멍하기 좋은 테이블로 온천을 연상시키고 날씨에 따라 외부 족욕 가능 여부도 친절하게 SNS에 공지해주는 카페 설온
▲ 옛날 온천탕 흔적을 살린 디테일들을 찾아보는 재미가 있는 실내 공간

 
#3. 온천탕 건물에 들어선 문화공간, 제주 ‘라바르’ (@lavarr.jeju)
 



제주도에 최근 문을 연 복합문화공간 라바르 또한 실제 목욕탕을 활용해 다양한 여가 생활이 가능한 문화 공간으로 탈바꿈한 사례인데요. 가장 최근에 리모델링한 만큼 세련된 감각으로 공간 재생을 완성하였습니다. 1~3층, 루프탑까지 총 4개 층으로 이루어진 라바르는 굴뚝을 비롯한 과거의 외관을 그대로 살리면서 내부를 다양한 콘텐츠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우연히 방문했지만 이 곳이 과거의 역사를 사진 공간이라는 것을 손쉽게 알 수 있는 명판부터, 남겨진 흔적들을 활용한 체험 스팟까지, 공간 재생에 대한 히스토리도 스토리로 엮어 보여주고자 노력한 모습들을 확인할 수 있어 둘러보는 재미가 있는 곳입니다. 


▲ 1971년에 문을 연 서귀포 정방동의 온천탕이 카페, 갤러리, 팝업스토어, 와인바를 갖춘 복합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 라바르 내외부 전경. 과거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면 내부를 다양한 목적으로 운영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 물이 한 방울씩 떨어지면서 내는 소리가 이색적인 1층 카페 공간은 빛이 들어오는 야외로 자연스럽게 이어져 있습니다.
▲팝업 이벤트나 전시 등 다양한 콘텐츠들을 선보이는 갤러리 형태의 전시 공간도 같이 운영하고 있는 라바르. 이벤트나 전시 소식은 SNS 계정을 활용해 콘텐츠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기본에 충실한 아이디어가 성공의 단초
 
디지털로 소통하고 소셜 계정을 부캐처럼 관리하는 트렌드 덕분에 특색 있는 공간에 대한 요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경쟁이 심화될수록 성공적인 공간을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고민이 이어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늘 중요한 건 이 공간의 킬러 콘텐츠, 핵심이 될 경험의 키워드가 무엇인가라고 생각합니다. 
 
친숙하지만 모두에게 확실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온천으로 스토리를 만드는 공간들을 보면서, 기본에 충실한 기획은 어떤 분야 든 언제나 가장 성공의 핵심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됩니다.
 
HSAd ·  라바르 ·  설온 ·  온천 ·  온천집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중국공상은행
poppop01
Stych
poppop01
소프롤레
woo8166
Sicredi
woo8166
프리맨스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