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의 끝, 내 안의 화룡점정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4.01.09 11:02 조회 821



글 브랜드&컨텐츠팀 강효정 CⓔM

 
‘껑충 뛰어오를 흑토끼의 해’ 작년 이맘때 쓴 원고의 제목이다. ‘갓생을 살아가는 생존의 지혜가 필요한 지금, 재치를 가진 토끼처럼 이 불안과 위기의 시대를 껑충 뛰어넘는 한 해가 되길 기대한다’고 마무리를 했었다. 그런데 어느 틈에 벌써 2024년 청룡의 해가 왔다.

<트렌드 코리아 2024>의 김난도 저자는 내년의 트렌드 키워드를 ‘드래곤 아이즈(DRAGON EYES)’로 정했다. 그리고 ‘AI’와 ‘챗GPT’를 얘기하는 시대에 인공지능이 채울 수 없는 창의의 영역이 아직은 존재한다는 것에 안도했다고 한다. 인공지능은 효율과 속도의 문제이며 민첩한 결과물을 내는 데 적합하지만 마지막에 어떤 ‘휴먼 터치’가 더해졌느냐에 따라 그 완성도가 결정될 것이라고 한다. 인공지능의 시대지만 인문학적인 역량을 활용해 ‘화룡점정’ 할 수 있는 용의 눈(DRAGON EYES), 결국 마지막 터치는 인간의 몫이라는 것이다.

“현대의 창의성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비범하게 선택해서 독창적으로 배열하는 능력”. 영화평론가 이동진 님이 영화 <매트릭스>에 달아둔 한 줄 평이다. 개인적으로 해당 영화의 평을 넘어 뇌리에 박힌 공감되는 말이다. 그렇다면 인공지능과 인간의 역량을 논하는 이 시점에 비범하게 선택할 수 있는 시야를 갖는 힘은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회의 석상에서 누군가 갑자기 테이블 위 무당벌레를 발견하고 “무당벌레”라고 말하면 당신은 어떤 반응을 보일까? 내 인생 영화 중에 하나인 ‘자코 반 도마엘’ 감독의 <제8요일> 속 한 장면이다. 아름다운 장면이 정말 많은 영화임에도 주인공 ‘아리’가 회의 중에 무심코 말을 뱉는 이 장면을 나는 유독 애정한다. 영화는 성공한 세일즈 강사 ‘아리’와 다운증후군 ‘조지’의 우연한 만남을 통해 인간의 본성과 이해, 관계와 소통을 다룬 명작이다.

아주 오래전에 봤음에도 아직 ‘무당벌레’ 하면 이 영화가 생각난다. 영화 속 무당벌레는 일상의 소소한 것들에 대한 감사와 경의를 표현한다. 평범한 순간에 숨어있는 아름다움과 기쁨을 찾는 의미이기도 하다. 직업적으로 성공했으나 삶이 무너지던 일중독자 아리는 티 없이 순수한 조지를 만났기에 무당벌레를 발견할 수 있었다. 눈앞에 두고도 의미를 찾지 못했던 삶의 시야를 다시 갖게 된 것이다.
 

영화 <제8요일> 속 두 주인공이 함께 1분가량 말없이 하늘을 바라보는 장면 / 출처 영화 캡처
 

우리는 ‘나를 잘 파는 것도 능력’인 사회를 살고 있다. 끊임없이 ‘나의 쓸모 있음’을 증명하고 마케팅하는 것이 당연한 세상이다. 경제적 성취이거나 명예적 성취이거나 다수가 선망하는 지점에 빠르게 도달한 사람들이 각광받는다. 트렌드를 쫓지 못하거나 급변하는 세상의 흐름을 읽지 못하면 어쩐지 뒤처진 느낌이 든다. 거기에 남들과 같은 일반적인 삶의 속도를 따라가야 할 것 같은 은근한 시대의 압박을 받기도 한다.

삶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져갈수록 진짜 어른이 되지 못한 어른이들은 일상적 노력을 강조하는 자기계발서를 찾는다. 생산적인 사람임을 증명하랴, 남들의 속도를 맞춰가랴 또는 목표점 쟁취를 위해 경쟁하랴. 갓생을 사는 우리의 시야는 간혹 좁아지게 마련이다. 강박적으로 본인의 생산성을 스스로 부추기다 번아웃과 무기력을 반복하기도 한다. 때로 ‘아리’처럼 주위를 둘러볼 마음의 여유 없이 시야가 좁아질 때, 나는 이 ‘무당벌레’를 생각하곤 한다.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갈 창의의 힘, 인문학적 활용을 통해 ‘화룡점정’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를 생각해 본다. 인문학적 소양은 세상을 보는 안목과 인간을 이해하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평범’과 ‘보통’의 삶을 살아가는 것도 보통의 힘으로는 어려운 세상. 개인은 더 고립되고 친구, 직장동료는 관계의 피로도로 인해 더 폐쇄적인 방향을 선호하게 될 것이라는 2024년 트렌드 보고서들의 전망이다.

여기에 더해 남들이 알아주지 않는 스펙일지라도 ‘스스로’가 괜찮다고 생각하는 다양한 경험, 완벽하지 않아도 뭔가를 해보고 싶다는 의견이 담긴 리서치 결과를 봤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 인생의 독창적 창작자로 누군가에게 의미 있게 포착되길 바란다. 그것이 비록 다중의 박수갈채가 아닌 단 한 사람의 인정일지라도 말이다. 스스로가 나를 인정하면 그렇게 삶이 버텨지는 게 아닐까.

삶의 소중한 경험들은 세상을 보는 안목, 성찰을 얻게 하고 나와 관계를 맺는 이들과 주고받는 영향은 인간을 이해하게 한다. 나 스스로를 인정하고 나와 관계된 이들과 일상의 소중함을 나누고 다정함을 잃지 않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때로는 상처받거나 피로하고 또 귀찮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결국 ‘휴먼’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2023년 토끼의 해에는 생존의 지혜를 찾기 위해 분주했다. 2024년 청룡의 해에는 속도와 효율보다 평범한 일상에서도 소소한 아름다움과 감사함을 발견하는 한 해, 비범한 선택과 독창성으로 미래를 열 수 있는 특별한 눈으로 화룡점정을 찍는 새로운 시작을 기대해본다.



한 해 열심히 앞만 보고 달린 직장인들을 위한 연말연휴 추천 영화 / 출처 네이버영화
2024 ·  강효정 ·  인공지능 ·  인문학 ·  제8요일 ·  청룡의해 ·  화룡점정 ·  휴먼터치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