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야말로 모든 순간, 모든 감각을 깨운 메르세데스 - 벤츠 The new EQE 캠페인
HS Ad 기사입력 2023.04.21 12:00 조회 1452
 


21년 파트너십, 그 어려운 일을 HS애드에서 해냅니다.
 
매년 PT 물량이 쏟아지는 대한민국에서 한 광고대행사가 20년 넘게 클라이언트와 파트너십을 유지하는 일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사실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둘러보아도 손에 꼽을 정도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그런데 말입니다. 그 어려운 일을 HS애드에서 해냅니다.

HS애드와 메르세데스-벤츠의 끈끈한 파트너십은 2003년으로 시작으로 올해 21년이 되었습니다. 아장아장 걷던 아이가 대학생이 되는 기간 동안 파트너십을 유지해 온 셈이죠. 그 오래된 인연에는 HS애드가 메르세데스-벤츠를 단순히 클라이언트로 바라보지 않고 ‘나의 캠페인, 나의 브랜드’처럼 생각하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메르세데스-벤츠 또한 HS애드를 단순히 대행사로 생각하지 않고 HS애드가 하는 이야기를 경청하고 제시하는 아이디어를 유연한 자세로 받아들이면서, 자연스럽게 오랜 기간 동안 건강한 파트너십 관계를 유지해 왔습니다.

2022년 11월, HS애드와 메르세데스-벤츠의 건강한 파트너십이 결국 큰일을 내고 맙니다.

 
한국에서 만든다고요? 메르세데스-벤츠 광고를?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애플과 같은 글로벌 브랜드는 보통 글로벌 본사에서 만든 광고 소재를 전 세계에 송출합니다. 이러한 프로세스의 장점은 통일된 브랜드 이미지를 전 세계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이고, 반대로 단점은 각 나라의 문화나 트렌드를 고려하지 못한 광고 메시지 또는 키비주얼로 소비자와 브랜드의 사이를 어색하게 만들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 또한 여느 글로벌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프로세스를 상당히 오랜 시간 동안 고수해 왔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 시장에서 마이바흐 판매량 2위, S클래스 판매량 3위를 달성할 정도로 한국 시장이 커짐에 따라 메르세데스-벤츠에게 한국 시장의 중요성은 매년 부각되게 됩니다. 이뿐만 아닙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2030년까지 생산하는 모든 차량을 전동화하겠다는 e-모빌리티 생태계를 꿈꾸고 있는데요. 전 세계에서 한국의 전기차 판매량이 6위인 점, 그리고 매년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시장이라는 점을 보았을 때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한국 시장의 중요도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죠.

이런 상황에서 E클래스의 전기차 라인인 The New EQE를 국내 출시하게 됩니다. The new EQE는 메르세데스-벤츠 전기차인 EQ라인 중 가장 주요 모델이었기 때문에 여느 때보다 특별한 콘텐츠가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여러 가능성을 놓고 클라이언트와 함께 다양한 부분을 고민하던 차에 큰 결정을 하게 됩니다.

 
럭셔리함과 역동성, 그리고 혁신적인 이미지까지 지닌 The new EQE
“저희 광고 만드시죠. The new EQE 광고요.”
 

메르세데스-벤츠를 향한 HS애드의 애정을 알고 있던 클라이언트였기 때문에 중요한 순간을 함께 하고 싶다는 클라이언트의 결정은 여느 때보다 반가웠습니다. 그 믿음을 바탕으로 모든 팀 개개인이 열정을 발휘할 수 있었고, 기획팀, 제작팀 할 것 없이 자발적으로 앞다투어 아이디어를 내는 상황까지 펼쳐지게 됩니다.
 

결국, 열정은 송중기 씨와 촬영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엄마! 나 계 탔어!)
실내 촬영 일주일 전, 실외 촬영지에서 만난 새벽 6시의 하늘
 

아이디어최종.PPTX
 
최종.pptx부터 진짜X10최종.pptx까지, 크리에이티브 제안은 끝없는 수정과 디벨롭의 반복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라는 클라이언트를 만나기 전까지는 말이죠. The new EQE 캠페인의 최종 크리에이티브가 결정되기까지, 제안했던 아이디어는 단 1차. 그것으로 충분했습니다. 단번에 가장 빛나는 아이디어를 골라주신 클라이언트 덕분에 아이디어 제안부터 최종 촬영까지 “어떻게 이렇게 잘 흘러가지?” 싶을 정도로 순조롭게 캠페인이 마무리될 수 있었습니다.


변수의 놀라움을 ‘보라’
 
촬영은 매번 통제하기 힘든 변수가 뒤따르죠. 이번 캠페인의 경우 차량 주행 촬영일 아침부터 갑작스럽게 내리던 비가 그 변수였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카메라에는 담기지 않는 정도였지만 그래도 걱정이 될 수밖에 없었죠. 그렇게 촬영 스태프들과 팔로우 차량을 타고 한강 다리를 이동하며 걱정스러운 얘기를 나누던 중, 스탭 중 한 분이 신기하다는 듯 말하더라고요. “어? 와 저 하늘 뭐야?” 다들 뭐지 싶어 반대편 하늘을 보니, 물감을 뿌려놓은 듯한 보랏빛 하늘이 강 위로 펼쳐지고 있었습니다.

순간 감독님부터 EPD까지 모두 그 하늘을 카메라에 담기 위해 방향을 바꿔 달리기 시작했고, 결국 그 보랏빛 하늘을 고스란히 영상에 담을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변수였던 비와 구름이, 결국엔 보정으로도 만질 수 없는 보랏빛 하늘을 탄생시킨 놀라운 순간이었죠.

 
HS애드의 열정을 가득 담은 The new EQE 광고  “모든 순간, 모든 감각을 깨우다" / 출처: Mercedes-Benz Korea 유튜브
 

 
매 순간 증명하는 것 같아요. 타고난 감각이란 게 어떤 건지
 
 
The new EQE 캠페인을 집행하며, 타고난 감각이 어떤 건지 보여주는 분들이 참 많았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스타 로고처럼 매 순간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펼치던 최규원 CD팀, 한 달 만에 광고 KPI 174%를 달성해 최고의 미디어 믹스가 무엇인지 보여준 TX2팀, 그리고 무엇보다 HS애드를 믿고 매 순간 극찬을 아끼지 않는 메르세데스-벤츠 분들까지. 이번 캠페인을 통해 매 순간 즐겁게 일할 수 있어서 참으로 영광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HSAd ·  HS애드 ·  광고캠페인 ·  벤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CD MANUAL] I Decided Not to Worry Anymore 힘 빼고 가볍게 툭
8편: 권성철 YCD 설마 하던 일이 벌어졌다. 지난 호에 김정아 제작1센터장님이 나오신 걸 보면서 권성철 CD는 생각했다. 이 다음엔 내가 될 수도 있겠다는... 그 예감은 적중했다. 당장 눈앞에 놓인 일이 산더미다. 하지만 더 이상 고민하지 않기로 했다. 힘 빼고. 가볍게. 툭. 일단 그렇게 카메라 앞에 섰다. TEXT. Life is Orange 편집팀 PHOTOGRAPH. Studio 1839 무슨 이야기를 쓸까? 내 앞에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CD MANUAL] I Decided Not to Worry Anymore 힘 빼고 가볍게 툭
8편: 권성철 YCD 설마 하던 일이 벌어졌다. 지난 호에 김정아 제작1센터장님이 나오신 걸 보면서 권성철 CD는 생각했다. 이 다음엔 내가 될 수도 있겠다는... 그 예감은 적중했다. 당장 눈앞에 놓인 일이 산더미다. 하지만 더 이상 고민하지 않기로 했다. 힘 빼고. 가볍게. 툭. 일단 그렇게 카메라 앞에 섰다. TEXT. Life is Orange 편집팀 PHOTOGRAPH. Studio 1839 무슨 이야기를 쓸까? 내 앞에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CD MANUAL] I Decided Not to Worry Anymore 힘 빼고 가볍게 툭
8편: 권성철 YCD 설마 하던 일이 벌어졌다. 지난 호에 김정아 제작1센터장님이 나오신 걸 보면서 권성철 CD는 생각했다. 이 다음엔 내가 될 수도 있겠다는... 그 예감은 적중했다. 당장 눈앞에 놓인 일이 산더미다. 하지만 더 이상 고민하지 않기로 했다. 힘 빼고. 가볍게. 툭. 일단 그렇게 카메라 앞에 섰다. TEXT. Life is Orange 편집팀 PHOTOGRAPH. Studio 1839 무슨 이야기를 쓸까? 내 앞에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