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up] 세계옥외광고협회 '톰 고다드' 회장 한국 방문 간담회 개최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10.19 04:49 조회 2326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매틱 기술로
DOOH가 세계 옥외광고시장 주도할 것”
세계옥외광고협회 ‘톰 고다드’ 회장 한국 방문 간담회 개최

 
글 편집부

  한국전광방송협회는 10월 4일(화) 한국광고문화회관 7층 컨퍼런스룸에서 세계옥외광고협회(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 WOO) ‘톰 고다드(Tom Goddard)’ 회장의 한국 방문 환영간담회 를 개최했다. 세계옥외광고협회는 세계 최고의 OOH Media 운영 자 150명이 회원으로 가입하여 OOH Media 성장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단체로서 이번, 톰 고다드 회장의 한국 방문을 기념하여 세계 옥외광고시장 현황 및 전망을 공유하고 한국의 OOH 시장 현황과 주요 매체사 및 광고 집행 현장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톰 고다드 회장(위), 우창훈 회장(아래)


  우창훈 한국전광방송협회 회장은 인사말에서 “톰 고다드 회장의 방한은 한국옥외광고산업에 대한 세계옥외광고계의 관심을 반영 한다”며 “한국 옥외광고산업의 세계 진출을 위한 기회로 삼자”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최영균 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 회장, 김동열 한국옥외광고미디어협회 수석부회장, 이종민 한국OOH광 고학회 회장, 김은영 한국광고총연합회 사무국장, 주호일 브랜드 발전소 이사, 신용철 한국옥외광고센터 수석차장, 김주용 제이씨 데코코리아 대표, 조정필 스마트비전컴 대표, 구자훈 두영미디어 대표, 김대원 포도미디어네트워크 대표 등 관련 단체 및 기업, 매체사 30여명이 참가했다. 

  톰 고다드 회장은 ‘세계 옥외광고시장 현황과 전망’에 대한 발표 에서, “세계 옥외광고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됐다가 회복돼 올해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넘어서고, '26년까지 연평균 4%성 장률을 기록할 것”이라며, “특히 디지털 옥외광고시장은 '26년까 지 연평균 6.8% 성장률을 보이며, 전체 옥외광고시장의 약 40% 를 차지하면서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했다. (출처:Pwc)

  그는 “한국 옥외광고시장은 올해도 예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할 것 으로 예측된다”며 “세계적으로 옥외광고의 위상이 올라가고 그 효과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한국도 더욱 적극적 이고 빠른 대응을 해야 산업으로서 확고한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옥외광고시장의 성장 동력으로 프로그래매틱 트렌드, 오디언스 측정, 더 나은 플래닝과 효과적인 타깃팅 등을 위한 데이터 애널리틱스와 미디어 소유자들의 협업이 시장을 가속화 시킬 것 이라고 덧붙였다. 또 3D 기술 접목, 스케일, 지역 등 옥외 특유의 매체적 특성을 활용한 크리에이티비티가 고도화될수록 세계옥외 광고시장의 전망을 밝게 한다고 말했다. 


세계 옥외광고시장 매출은 올해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돼 '26년까지 4.0% 성장률 전망



 
세계 디지털 옥외광고시장 매출은 '26년까지 연간 6.8% 성장률 전망
 
 
 
 
세계 디지털 옥외광고시장은 올해 전체 옥외광고시장의 약 40%를 차지할 전망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한국 옥외광고시장은 올해 답보 상태를 보일 것 으로 전망 
 


  주호일 브랜드발전소 이사는 ‘한국 OOH 시장 및 주요 매체’를 소개하면서, “국내 옥외광고는 코로나 영향으로 매출 감소로 이어져 약 7,600억 원으로 전체 광고시장의 약 6.1%를 차지한다”고 말했다. (출처: ‘21년 제일기획 광고연감) 그러면서 “옥상전광판, 쇼핑몰, 지하철 내 디지털 매체, 코엑스 옥외광고 자유표시구역, 강 남역, 홍대입구역 주변 디지털 사이니지 존(zone) 등 옥외광고시장이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중심으로 미디어가 구축 되고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대원 포도미디어네트워크 대표는 ‘한국 DOOH 시장 현황’에 대한 발표에서 “한국은 '22년 1.7B(USD) 전체 OOH 시장에서 DOOH가 0.4B(USD)로 약 22%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26년 약 50%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출처: 문화체육관광부, 포도미디어)

  그는 “DOOH 시장의 프로그래매틱 방식으로 더 빠르게, 더 넓게, 더 효과적으로 타깃에게 도달하게 할 수 있게 됐다”며, 지난해 10 월말부터 2주간 진행한 인텔의 프로그래매틱 DOOH 캠페인 사례를 들었다. 네트워크 매체 중 시스템에서 최적의 효과를 계산하여 자동 매체 선정, 송출하는 방법이다. 또, 김대표는 “유동인구 데 이터를 통해 타깃의 규모와 활동 양상을 분석한 후 광고 소재를 제작하고 매체 집행을 할 수 있고, 날씨 온도 등 환경 변화에 따라 관련 제품 광고를 송출하게 하는 전략도 가능해지면서 DOOH 광고 시장의 매력과 성장 가능성에 대해 주목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발표 후에는 고다드 회장과 참석자들 간 옥외광고 트렌드 및 발전 전망 등에 대한 심도 깊은 질의응답이 이어졌으며, 서울 삼성동 지역 자유표시구역을 직접 방문해 디지털 광고물 현장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광고계동향 ·  #세계옥외광고협회 ·  #데이터분석 ·  #OOH ·  #DOOH ·  #프로그매틱 광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중국공상은행
poppop01
Stych
poppop01
소프롤레
woo8166
Sicredi
woo8166
프리맨스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