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MAD STARS ③수상작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10.19 12:00 조회 193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
테크 중심 광고 캠페인 대세


2022 부산국제광고제 주목해야 할 그랑프리 수상작들


  아시아 최대 규모이자 국내 유일의 국제광고제 ‘부산국제광고제’ 가 3년 만에 현장에서 개최됐다. 올해는 부산국제광고제의 영어 표기명을 ‘MAD STARS’로 변경한 만큼 혁신적인 크리에이티비티와 기술력이 접목된 작품들이 주를 이뤘다. 올해의 그랑프리를 수상한 2작품도 기술력을 활용한 광고 캠페인으로, 체계적이고 복잡해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서 글로벌 광고 캠페인의 흐름과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었다. 

  올해 73개국 1만 8,922편의 전체 출품작을 대상으로 예선 심사 를 거쳐 본선 진출작 1,745편을 발표했다. 그 중 26개국 43명으 로 구성된 본선 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쳐 부문별 그랑프리와 금, 은, 동상을 선정했다. 그 중 눈에 띄는 그랑프리 수상작을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제품서비스 부문 올해의 그랑프리 수삭작
'Unifiltered History Tour'
 
  올해 전 세계 국제광고제의 상을 휩쓴 ‘The Unfiltered History Tour’가 부산국제광고제에서도 올해의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올해의 그랑프리는 그랑프리를 받은 15개의 수상작 가운데 심사 위원들의 토론과 투표에 의해 결정되는 ‘대상 중의 대상’을 의미한다. ‘The Unfiltered History Tour’는 대영박물관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이집트의 ‘Rosetta Stone’, 그리스의 ‘Parthenon Marbles’, 이스터 섬의 ‘Hoa Hakananaia’ 등 문화재 약탈, 반환 논란이 있는 10개의 유물을 특별하게 관람할 수 있는 비공식 투어 프로젝트를 담은 광고 캠페인이다. 

  영국의 대영박물관(The British Museum)은 800만 점 이상의 유물과 민속 예술품을 소장하고 있어 루브르 박물관, 바티칸 미술관과 함께 세계 3대 박물관으로 꼽히지만, 세계 최대의 장물 보관소라는 오명도 갖고 있다. 캐나다의 ‘Vice World News’는 약탈 당한 문화재와 관련하여 인스타그램 AR필터와 팟캐스트, 그리고 웹사이트를 이용해 창의적인 방식으로 유물에 숨겨진 역사의 이면을 들려준다. 박물관에 있는 관객이 스마트폰으로 도난당한 유물을 스캔하면 관련 필터가 활성화되며 유물을 빼앗긴 나라의 전문가가 유물의 숨겨진 진짜 역사와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다. 영국 박물관에 숨겨진 유물의 진짜 역사에 대해 정보를 나눌 수 있는 경험을 통해 유물은 그 나라에서 전시 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알려 전 세계적으로 큰 호평을 받았다. 


 

Print부문 그랑프리 수상작
‘The Elections Edition’


  레바논은 인구의 75%가 빈곤할 정도로 역사적으로 엄청난 인플레이션으로 고통받고 있으며, 음식, 휘발유, 약, 심지어 잉크와 종이와 같은 필수품도 매일 부족한 상황이다. 레바논 국민들은 불안 정한 경제사회와 관련해 다가오는 선거가 변화를 만들어낼 것이 라 기대했다. 하지만 정부가 선거를 방해하려는 터무니없는 방법으로, 투표용지를 인쇄하는데 필요한 종이와 잉크가 부족하면 다가오는 선거를 취소할 수 있다고 선포했다. 말도 안 되는 이유를 들어 선거를 방해하려는 레바논 정부에 대응하기 위해 2022년 2 월 2일 레바논의 일간지 ‘AnNahar’는 88년 역사에서 처음으로 신문을 발행하지 않았다. 그리고 신문 발행을 위해 사용될 종이와 잉크를 투표용지 인쇄에 사용될 수 있도록 투표 인쇄 담당자에게 전달했다. ‘AnNahar’의 이런 영향력은 레바논 잡지와 다른 언론사들까지 인쇄물들을 기부하며 전 국민적인 운동으로 확산되었다. 그러자 레바논 정부는 투표용지를 인쇄할 종이와 잉크 부족에 대한 언급을 중단하고, 5월 총선은 예정대로 치러졌다. 국가의 위기 상황 속에서 AnNahar은 의미있고 대담한 실천력을 보여줘 집권 세력인 헤즈볼라 동맹이 과반 유지에 실패했다. 


 

Mobile 부문 그랑프리 수상작
‘Samsung iTest’

  삼성 뉴질랜드 법인이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다소 도전적이고 파격적인 접근 방법을 선보였다. 지난해 삼성은 아이폰 사용자들을 위해 아이폰에서 갤럭시 인터페이스를 경험 할 수 있는 웹 앱 ‘iTest’를 출시했다. iTest는 애플의 앱스토어가 아닌 웹으로 접속해 아이폰 홈 화면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앱이 설치되면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갤럭시폰의 기능을 이용한 전화 수신, 배경 테마 변경, 게임 및 사진 촬영 등을 유도하는 문자 메세지를 보낸다. 단순히 삼성 UI가 어떤 모습인지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직접 체험해보고 느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뉴질랜드 캠페인으로 시작된 iTest는 한 뉴스 사이트에 보도된 후, 다양한 분야의 인플루언서들에 의해 널리 퍼졌다. 그 결과 약 1,40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며, 캠페인을 진행한지 1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다운로드율이 증가해 애플에서 삼성으로 전환율을 늘리는데 효과적이었다. 


 
Data Insight 부문 그랑프리 수상작
 
‘Shah Rukh Khan-My Ad’

  코로나 19는 인도 중소기업에 특히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초콜렛 브랜드 ‘Cadbury’는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지역 중소기업을 돕기 위해 인도의 국민배우 샤루칸이 출연한 캐드버리 초콜릿 광고의 한 장면에 인공지능 기술로 지역 자영업자들의 상점명을 넣어 광고를 할 수 있게 했다. 해당 캠페인을 통해 신발, 패션, 전자 제품, 식료품의 4가지 범주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인공지능을 활용해 배우의 얼굴과 목소리를 재현하여 영상 광고에서 각각의 상점 이름을 말하도록 한 것이다. 광고는 위치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에게 근처 중소기업을 홍보했다. 지역 중소기업이 광고를 생성할 수 있는 마이크로 사이트를 만들고 소셜미디어 및 기타 플랫폼에 게시한 것이다. 이를 통해 2,000개 매장의 총 130,000개 의 광고가 만들어졌으며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에서 9,400만 조회수를 기록했다. 
#광고계동향 ·  #2022 부산국제광고제 ·  #부산국제광고제 ·  #그랑프리 수상 ·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