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속 PPL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22.04.01 02:53 조회 3984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이 된 사회적 거리두기. 더불어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티빙, 웨이브, 왓챠, 쿠팡플레이 등 OTT를 기반으로 한 컨텐츠 소비가 급속도로 증가했다. 특히 넷플릭스의 <오징어 게임> <지옥> <지금 우리 학교는>과 같은 작품은 글로벌 1위를 달성할 만큼 한국 콘텐츠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콘텐츠 내에 브랜드 또는 제품을 노출하는 PPL(Product Placement)이 팬데믹 시대와 그 이후의 마케팅 방안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2022년 3월 현재 방송 컨텐츠의 화제성 지수 최상위권을 차지하는 두 드라마가 있다. 흥미로운 스토리와 배우들의 열연으로 시청률과 이슈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김태리, 남주혁 주연의 <스물다섯 스물하나>와 손예진, 전미도 주연의 <서른, 아홉> 속 PPL 사례를 소개한다.
 

금메달리스트가 모으는 스티커, 띠부씰
 

 

tvN에서 방영 중인 주말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 IMF 사태가 벌어진 1990년대 후반을 배경으로 시대의 어려움을 극복하며 꿈을 찾아가는 청춘들의 성장과 사랑을 그리고 있다. 김태리, 남주혁 등 출연 배우의 몰입도 높은 연기는 물론 과거를 재현하는 복고풍 소품이 곳곳에 숨겨져 보는 재미를 더한다. 삐삐와 공중전화로 메시지를 확인하고 카세트테이프로 노래를 들으며 PC통신으로 채팅을 하는 모습은 레트로 감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여기에 또 하나의 추억 속 소품을 PPL로 등장시켰다. 바로 띠부씰 빵! 이 제품은 빵을 포장한 패키지에 캐릭터 스티커인 띠부씰이 동봉된 것으로 드라마의 배경인 1990년대에 유행했다. 이를 자연스럽게 노출하고자 띠부씰 빵을 개발해 극 중 주요 에피소드에 활용했다. 주인공 희도가 띠부씰을 모으기 위해 빵을 사고, 먹고, 친구들에게 나눠준 것. 방송과 동시에 전국 매장에서 동일 띠부씰 빵을 판매했고, 제품 매출은 전 주 대비 3배가량 늘어났다(2022년 3월 7~13일, 출처 세븐일레븐). 인기에 힘입어 세븐일레븐은 띠부씰 수집, 캐릭터 착장을 따라 하는 챌린지 등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이고 있다.

 
 

세 여자의 일상 속 장면



마흔을 코앞에 둔 세 친구의 우정과 사랑, 삶에 대한 깊이 있는 이야기를 다룬 로맨스 드라마 <서른, 아홉>. 열여덟에 만나 서른아홉이 된 세 친구의 진한 우정을 바탕으로 누군가는 시작하고 누군가는 끝내는 서른아홉 살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손예진, 전미도, 김지현 세 배우의 탄탄한 연기력과 현실적인 스토리가 시청자의 공감을 얻으며 브랜드 및 제품 노출 또한 주인공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자연스럽게 배치했다.
 
신규 오픈한 롯데백화점 동탄점의 화려하고 세련된 모습을 강조해 가보고 싶은 백화점으로 어필했다. 3명의 주인공 중 주희가 근무하는 곳이며 등장인물이 쇼핑하는 장소로 노출돼 드라마 내 주요 스팟으로 보여진다.
 



주요 출연진이 먹고 마시는 장면에 롯데칠성음료 제품을 배치했다. 선우와 미조의 메인 에피소드 및 세 명의 주인공이 대화 나누는 공간에 소품으로 등장한다.
 



등장인물이 즐겨 찾는 장소 중 하나로 롯데지알에스 엔제리너스 매장이 노출된다. 카페의 다양한 공간이 극 중 장면과 어우러지며, 식사를 거른 주희와 미조가 엔제리너스에 들러 반미 샌드위치와 커피를 먹는 등 적재적소에 활용했다.
 



딱딱한 광고 메시지를 거부감 없는 소비자의 언어로 전달하는 것은 광고인의 오랜 숙제다. 광고 형태의 제한을 떠나 소비자들이 기다리고 환호하는 콘텐츠 속에 브랜드를 녹여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는 PPL이 그 해법 중 하나이지 않을까?
 
PPL ·  띠부씰 ·  롯데백화점 ·  롯데칠성음료 ·  브레다움 ·  서른아홉 ·  세븐일레븐 ·  스물다섯스물하나 ·  엔제리너스 ·  이준원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