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디지털 마켓 리포트 Vol. 04 WAVY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22.03.16 04:58 조회 3187
 <Data Blending>은 광고 캠페인 전략 수립에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에 관한 코너입니다.


 


글 전략솔루션4팀 이나연 팀장, 황지애 CⓔM


트렌드에 민감하며 높은 구매력을 갖춰 시장을 선도하는 MZ세대. 그러나 최근 이러한 MZ세대 타기팅에만 총력을 기울이는 ‘MZ 중심적 마케팅 관점’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글로벌 비즈니스 분야의 세계적 석학 마우로 기옌(Mauro F. Guillen) 와튼 스쿨 교수는 이렇게 역설했다. “실제로 소비가 빠르게 늘고 있는 건 바로 60세 이상의 세대다.”

대홍기획 전략솔루션4팀은 이러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기 위해 <D. 디지털 마켓 리포트>를 발행했다. 이를 통해 MZ 일변도로만 달려가는 시장에 新5060의 강력한 마켓 파워라는 새로운 화두를 던지고 이들의 특성을 반영한 새로운 세대 네이밍을 제안한다. 또한 2021년 9월, 7개 광역시 중 최초로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부산을 단초로 이들을 살펴봄으로써 서울 외 시장에서 과감히 승부수를 던지는 브랜드를 위해 거점 마케팅의 단초를 제공한다.

* 만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사회


지금껏 없었던 新5060, WAVY

新5060의 마켓 파워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국내에서는 특히 2019년 대비 2020년, 50세 이상 세대의 온라인 앱 이용 및 결제액 규모가 타 연령층 대비 폭증했다는 사실이 여러 지표에서 드러났다.




이러한 영향력은 이전 5060 세대와는 다른 新5060의 특성에 기반한다. 바로 일정 수준 이상의 사회·경제적 위치와 구매력, 단순히 MZ세대를 뒤따르기보다는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브랜드와 트렌드를 소비하는 성향, 스마트기기를 능숙하게 활용하는 능력 등이다. 이에 ‘오팔 세대’, ‘실버 세대’, ‘액티브 시니어’ 등 연령 중심적 관점에 머물러 있던 기존 네이밍을 넘어 이들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한 새로운 이름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WAVY가 추구하는 가치와 소비 라이프
 
WAVY는 무엇을 추구하며 소비지형에 어떤 변화를 일으키고 있을까? 젊음의 연장선에서 앞으로의 삶을 능동적으로 만들고자 하는 WAVY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삶의 가치 키워드 1순위는 [합리적인, 낭비 없는, 간소한, 실속 있는]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가치 하에 이들이 최근 3개월 간 생필품 구매를 제외하고 돈을 가장 많이 쓴 목적(중복 응답)은 건강관리(71%) > 맛집 탐방(55.5%) > 지인 모임(43.5%) 순이다.




특히 건강관리라고 답한 WAVY 중 ‘최근 1개월 내에 치료가 아닌 관리를 목적으로 300만 원 이상의 고가 시술/케어/수술’을 경험한 비율은 10.6%다. 이는 WAVY들이 건강관리와 관련해 병을 막기 위한 예방/방어적 대응뿐 아니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아낌없는 투자도 실천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맛집 탐방 응답 중 ‘최근 1개월 내에 미슐랭/블루리본 레스토랑에서 식사’한 비율은 12%로 WAVY가 한 끼의 식사에서도 남다른 경험을 소비하려는 니즈를 가졌음을 읽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인 모임이 여행/여가보다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물론 코로나 시국이라는 영향도 있겠지만 WAVY들이 삶의 방향성이 유사한 지인들과의 만남을 가장 즐거운 놀이터이자 믿을만한 정보를 수집·전파하는 ‘믿음의 벨트’로서 중요하게 여김을 알 수 있다.


MZ의 팔로워를 넘어선 WAVY

호캉스는 더 이상 MZ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WAVY가 최근 3개월간의 소비 경험 중 지인에게 가장 추천하고 싶은 것으로 호텔 숙박(20%)이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특히 최근 1년 내에 방문한 부산 내 핫플레이스 순위(중복 응답)는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메종 동부산(35.5%) > 시그니엘/엘시티 부산(32.5%) > 아난티 힐튼 부산(31.5%) 순으로 나타났다. 모든 응답자의 거주지가 부산임을 고려하면 WAVY에게 고급 호텔과 프라이빗 리조트는 단순히 잠을 자는 숙박지를 넘어 시간을 가치 있게 향유하는 경험지로 자리 잡았음을 알 수 있다.
 



WAVY의 높은 앱 이용률도 이들의 막강한 디지털 마켓 영향력을 보여준다. 주 1회 이상 사용하는 앱 응답 결과를 보면 MZ 못지않게 배달/SNS/OTT 관련 앱을 활발히 이용함을 알 수 있다. WAVY가 맥북과 아이폰 구매 첫 세대였으며 Lycos, Daum, Yahoo 등 인터넷 시대의 프론티어였음을 상기시키는 결과다.




WAVY를 이해하는 5가지 핵심 키워드
 
살펴본 것처럼 新5060 WAVY는 새로운 물결을 일으키며 전에 없던 소비지형을 그려 나가고 있다. 글을 마무리하며 WAVY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5가지 핵심 키워드를 제시한다. 강력한 마켓 파워를 지닌 새로운 타깃이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돌파구를 찾고 있다면 이제 WAVY에 주목해 보자.



5060 ·  wavy ·  거점마케팅 ·  디지털마켓리포트 ·  부산 ·  시니어마케팅 ·  신인류 ·  초고령사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중국공상은행
poppop01
Stych
poppop01
소프롤레
woo8166
Sicredi
woo8166
프리맨스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