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시대>

한국콘텐츠진흥원 <광화시대>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22.03.16 10:19 조회 2139



역사와 문화, 관광의 중심지 광화문 일대가 대규모 실감컨텐츠로 물들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1년 12월 17일 ‘광화시대(Age of Light, 光化時代, Gwanghwa Sidae)’를 개최해 다양한 컨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광화시대는 문화관광컨텐츠와 실감 기술을 결합한 실감컨텐츠에 대한 국민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시작됐다. 역사적 상징성이 있는 광화문 지역을 체험의 중심지로 만들어 우수한 우리 기술과 문화를 세계에 홍보하고 실감컨텐츠 산업을 국가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고자 함이다.



체험 공간이 된 광화문 일대

광화시대는 8종류의 실감컨텐츠로 구성된다. ▲ 가상과 현실, 공간과 사람을 연결하는 실시간 공연 광화풍류(光化風流) ▲ 도심 속 휴식과 회복의 정원, 광화원(光化園) ▲ 홀로그램으로 구현된 인공지능(AI) 정보 제공 컨텐츠, 광화인(光化人) ▲ 광화문의 시공간을 탐험하는 놀이기구(어트랙션), 광화전차(光化電車) ▲ 시민들의 공감을 받으면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핵심어 표시(해시태그)의 숲, 광화수(光化樹) ▲ 광화문의 숨겨진 이야기를 찾아가는 임무(미션) 게임, 광화담(光化談) ▲ 과거·현재·미래를 오가며 광화문의 역사와 숨겨진 이야기 등을 찾아가는 광화경(光化鏡) ▲ 전 세계 매체예술(미디어아트) 창작자의 캔버스, 광화벽화(光化壁?)다.

거점 두 곳은 광화벽화가 설치된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광화원과 광화인이 조성된 경복궁역 지하 메트로미술관에 마련됐다. 당초 2021년 12월까지 8종 전체를 선보일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인해 2022년 2월 말까지 소규모·순차적 방식으로 공개됐다.


 

케이팝 가수는 물론 미디어아트까지

광화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광화풍류는 두 개 주제의 공연으로 구성됐다. 첫 번째 주제 ‘5세대 이동통신 실시간 길거리 공연’에서는 서울(세종문화회관), 경주(경주타워), 전주(전주사고), 철원(카라반캠핑장) 등 한국의 유명 관광지에 있는 음악인들을 5세대 이동통신(5G) 기술로 연결해 실시간 협업 무대를 선보였다.

두 번째 무대인 ‘온라인 확장현실(XR) 실시간 공연’에서는 더보이즈, 사이먼도미닉이 가상으로 구현한 2031년 미래 무대를 배경으로, 싸이와 로꼬, 그레이, 우원재가 2021년 현재를 배경으로 공연을 선보였다.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서 아티스트와 관객이 만나 미래와 현재를 넘나들며 실시간 소통하는 모습이 이색적이었다.




광화원은 도심 속 휴식과 회복의 정원이다. 생명의 빛, 소통의 빛, 영원의 빛이라는 3가지 주제로 실감형 미디어아트 총 8종을 전시해 관람객에게 치유와 명상의 시간을 제공했다. 5세대 이동통신을 기반으로 경주와 서울 한강의 실시간 기상 상황(바람, 온도 등)에 따라 변하는 영상과 자연의 소리를 활용한 미디어아트를 감상할 수 있다. 세계적인 미디어아트 그룹 ‘유니버설 에브리싱(Universal Everything)’과 독일 매체 작가 ‘티모 헬거트(Timo Helgert)’의 작품도 전시됐다.





AI 휴먼, 모션체어, 증강현실 나무의 등장
 
광화인은 심층학습 기반의 인공지능 기술을 집약한 공간이다. 실존 인물의 영상과 음성을 합성해 촬영한 후 심층학습을 통해 인공지능 인간으로 재탄생시켰다. 3차원(3D) 360도 입체영상 기법으로 촬영한 시각적 모델 영상은 마치 실제 인물과 한 공간에서 얼굴을 맞대고 대화하는 듯한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체험자는 원통 형태의 체험관에서 인공지능 모델과 광화문 인근의 문화유산, 주변 관광지에 대한 정보를 4개 국어(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소통할 수 있다.




광화문의 역사와 미래의 연결 공간인 광화전차는 세종로공원에 조성된 파노라마 화면과 4차원(4D) 탑승형 체험기기가 융합된 컨텐츠다. 광화전차에는 360도 회전하는 탑승형 체험기기가 설치되어 관람객은 영상의 전환에 따라 회전하며 컨텐츠와 연동된 4차원 모션체어에 앉아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모션체어의 상승효과로 마치 공중에 부유하는 듯한 느낌도 받는다. 탑승형 체험기기를 기반으로 광화문의 과거, 현재, 미래와 더불어 수중 세계, 우주 등 상상의 공간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역동적이고 사실적인 영상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서울신문사 앞 서울마당에 마련된 광화수는 광화시대의 메인 주제인 ‘시간-공간-인간의 연결’을 형상화한 5.2m의 상징 조형물에 증강현실, 빅데이터 기술이 적용된 참여형 공공 조형물 컨텐츠다. 나무의 기둥을 연상시키는 물리적 조형물 위로 SNS 빅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반영하는 증강현실 나무의 가지가 아름답게 펼쳐지며 스마트폰, 키오스크, 증강현실 안경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광화수는 형상화된 나무의 가지와 열매로 사람들의 이야기를 나타낸다. 시민들이 남긴 이야기는 7개의 감정 분류에 따라 각각 다른 색의 열매로 구현돼 조형물과 아름답게 어우러진다. 간단한 인증을 통해 나의 이야기를 남길 수 있는 광화수는 온라인으로 전 세계 어디서나 메시지를 남기고 다른 사람의 스토리에 공감할 수 있게 설계됐다.


게임, 만화경으로 보는 역사와 문화의 소중함
 
광화담은 광화문 일대를 탐험하며 즐기는 미션투어 게임이자 증강현실 게임 시각 위치 확인 서비스(Visual Positioning System)가 적용된 게임화(Gamification) 컨텐츠다. 6개의 주요 에피소드로 구성돼 광화문 일대를 누비며 즐길 수 있으며 광화문과 서울시청 광장, 청계천, 세종문화회관 등을 배경으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광화담에서는 걸그룹 에스파의 아바타인 아이에스파(ae-aespa)가 등장하는 리듬액션 게임도 즐길 수 있으며 슈퍼엠(SuperM) 캐릭터와 간단한 미션을 통해 게임 내 동전을 수집하는 등 다양한 재미 요소도 있다.


2월 25일 마지막 컨텐츠 광화벽화 공개
 
광화문역 내에 마련된 광화시대 체험자센터에서는 각각의 체험 안내를 비롯해 광화담 전용앱 설치 안내, 광화담 체험 단말기 및 광화수 증강현실 안경 등을 무료로 대여하는 서비스 등을 진행하고 있다. 마지막 대미를 장식할 킬러컨텐츠인 광화벽화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외벽에 구축한 매체 캔버스로 2월 25일에 공개된다.






 
AI ·  광화문 ·  광화시대 ·  문화체험 ·  미디어아츠 ·  브랜드커뮤니케이션 ·  실감기술 ·  체험콘텐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