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꿈을 꾸는, 작은 게임들을 위한 축제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1.08.26 12:00 조회 3569
제일기획 이수연 프로 (사우스 2팀)

 
‘게임 페스티벌’이라고 하면 어떤 장면이 떠오르는가? 아마 장대한 세계관과 화려한 비주얼을 뽐내는 대작 게임들의 축제라는 이미지가 먼저 떠오를 것이다. 그러나 알고 보면 어딘가 남다른 매력이 있는 ‘작은 게임’들만의 축제도 있다는 사실! 바로 구글플레이가 개최하는 ‘인디게임 페스티벌’이다.
 
2016년에 시작해 올해로 6회를 맞이하는 ‘인디게임 페스티벌’은 구글플레이가 개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인디 모바일 게임 페스티벌이다. 인디게임 개발사를 발굴하고 다양한 유형의 모바일 게임을 육성해, 건강한 게임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하는 이 이벤트는 현재 미국·유럽 등으로 역수출되며 전 세계적으로 의미 있는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인디게임 페스티벌, Underground에서 Overground로



2019 인디게임 페스티벌
 

좋은 취지와 다양한 재미가 있는 행사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인디게임 페스티벌은 ‘아는 사람들만 아는 축제’였다. 그렇기에 언더그라운드에 있던 인디게임 페스티벌을 더 많은 사람이 참여하고 즐기는 축제로 만드는 것이 이번 캠페인의 목표였다.
 
솔루션을 위한 고민은 ‘인디’에서 출발했다. 인디게임이 가진 매력과 인디게임을 발굴하는 ‘인디게임 페스티벌’의 가치를 이야기하고자 했다. 개별 인디게임 소개나 인디게임 개발자의 이야기에 초점을 맞춘 지금까지의 광고와는 조금 다른 방향으로 접근하고자 한 것이다.
 


2021 인디게임 페스티벌 TOP 20
 

다음 고민은 ‘인디게임의 매력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였다.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으면서도 자신만의 정체성이 뚜렷한 인디게임만의 매력! 그것을 어떻게 이야기할지 치열하게 고민했다. 역대 인디게임 페스티벌 수상작들을 다운로드해 하나하나 플레이하고 게임별 소비자 후기를 꼼꼼히 읽어보며 색다른 표현법을 찾으려 노력한 끝에, 마침내 인디게임의 새로운 모습을 찾아낼 수 있었다.

 
‘작은 게임’들의 위대한 여정



누군가에게는 환상적인 음악이, 누군가에게는 잊을 수 없는 여행이 되는 게임
 

“나만의 아쿠아리움을 보면 꼭 환상적인 바닷속으로 여행을 떠난 것 같다”(어비스리움), “음악이 너무 좋아서 꼭 힐링 게임 같다”(비트레이서) 등의 후기처럼 하나의 게임이 누군가에게는 잊을 수 없는 여행으로, 아름다운 음악으로 다가가는 점을 포착한 것이다. 이러한 매력을 토대로 ‘작고 소소한 인디게임’들은 2,2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거나 탄탄한 팬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등 ‘위대한 게임’을 향해 나아가고 있었다.
 
잊을 수 없는 영화가 되고, 스트레스를 날릴 음악이 되고, 멈추고 싶지 않은 여행이 되는 인디게임! 게임이 누군가에게 소설, 영화, 음악 같은 개념으로 치환될 수 있다는 인사이트를 통해, ‘가장 작은 게임을 가장 위대하게’라는 캠페인 컨셉을 도출하였다.


위대한 게임. 그 시작


인디게임 페스티벌 TVC 영상
 

작은 인디게임들이 위대한 게임이 되는 여정. 그 첫걸음이 바로 구글플레이 인디게임 페스티벌 아니었을까? 인디게임 페스티벌을 통해 각 게임과 매력을 알아봐 줄 소비자들이 만나게 되었으니 말이다. 그 의미를 담아, 이번 캠페인은 “위대한 게임. 그 시작.”이라는 키 카피로 인디게임 페스티벌의 가치를 조명하고자 했다.
 
또한 일상과 게임 속 화면이 자연스럽게 교차하는 장면을 활용해 인디게임의 매력을 극대화했다. 마법 같은 장면 전환으로 게임을 마치 영화처럼, 음악처럼, 여행처럼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며 인디게임 본연의 매력을 전달하고 소비자들의 공감을 유도했다.

 
여정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좌) 압구정 꼴라보하우스도산 옥외광고 / (우) 강남역 점프밀라노 옥외광고

 
이 캠페인은 런칭 후 300만 뷰를 돌파하며 좋은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 그러나 아직 인디게임 페스티벌의 여정은 끝나지 않았다는 점! 현재 강남, 연남동, 압구정 등 다양한 곳에서 위대한 게임의 ‘시작’을 엿볼 수 있는 특별한 옥외광고를 전시 중이다.
 
역대 수상작들의 초기 스케치를 감각적인 아트웍으로 재해석해, 옥외광고를 마치 하나의 작품처럼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각 광고 속의 QR코드를 스캔하면 AR로 초기 스케치들과 완성 캐릭터까지 만나볼 수 있다. (현재 이태원 버스정류장에 걸려 있는 그 광고 맞다.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이번 인디게임 페스티벌 캠페인은 인디게임 본연의 매력과 인디게임 페스티벌의 가치, 다양한 인디게임을 발굴하며 게임 생태계에 기여해 온 구글플레이의 모습까지 일석삼조를 보여준 캠페인이었다. 이번 달 말까지(8/31) 진행되는 투표가 끝나면, 곧 올해의 수상작들이 ‘위대한 게임’으로 새 여정을 시작하게 될 것이다. 올해는 과연 어떤 게임들이 ‘위대한 게임. 그 시작’을 함께하게 될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제일기획 이수연 프로 (사우스 2팀)
 
 
#제일기획 #게임트렌드 #구글플레이 #인디게임 #페스티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CD MANUAL] I Decided Not to Worry Anymore 힘 빼고 가볍게 툭
8편: 권성철 YCD 설마 하던 일이 벌어졌다. 지난 호에 김정아 제작1센터장님이 나오신 걸 보면서 권성철 CD는 생각했다. 이 다음엔 내가 될 수도 있겠다는... 그 예감은 적중했다. 당장 눈앞에 놓인 일이 산더미다. 하지만 더 이상 고민하지 않기로 했다. 힘 빼고. 가볍게. 툭. 일단 그렇게 카메라 앞에 섰다. TEXT. Life is Orange 편집팀 PHOTOGRAPH. Studio 1839 무슨 이야기를 쓸까? 내 앞에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CD MANUAL] I Decided Not to Worry Anymore 힘 빼고 가볍게 툭
8편: 권성철 YCD 설마 하던 일이 벌어졌다. 지난 호에 김정아 제작1센터장님이 나오신 걸 보면서 권성철 CD는 생각했다. 이 다음엔 내가 될 수도 있겠다는... 그 예감은 적중했다. 당장 눈앞에 놓인 일이 산더미다. 하지만 더 이상 고민하지 않기로 했다. 힘 빼고. 가볍게. 툭. 일단 그렇게 카메라 앞에 섰다. TEXT. Life is Orange 편집팀 PHOTOGRAPH. Studio 1839 무슨 이야기를 쓸까? 내 앞에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CD MANUAL] I Decided Not to Worry Anymore 힘 빼고 가볍게 툭
8편: 권성철 YCD 설마 하던 일이 벌어졌다. 지난 호에 김정아 제작1센터장님이 나오신 걸 보면서 권성철 CD는 생각했다. 이 다음엔 내가 될 수도 있겠다는... 그 예감은 적중했다. 당장 눈앞에 놓인 일이 산더미다. 하지만 더 이상 고민하지 않기로 했다. 힘 빼고. 가볍게. 툭. 일단 그렇게 카메라 앞에 섰다. TEXT. Life is Orange 편집팀 PHOTOGRAPH. Studio 1839 무슨 이야기를 쓸까? 내 앞에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