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여운 디자인에 그렇지 않은 혜택, 이래도 안 궁금해?
제일기획 기사입력 2021.06.21 12:00 조회 5832

 귀여운 디자인에 그렇지 않은 혜택, 이래도 안 궁금해?
 
제일기획 비즈니스 10팀 우경훈 프로

 
‘네 명의 주인공(?)이 빛을 발하는 광고를 만들어라!’
제일기획은 삼성카드의 신규 신용카드 캠페인을 맡게 되었다. 이름하야 카카오페이신용카드. 이제는 국민 금융 플랫폼이라 불려도 손색없을 카카오페이와의 협업으로 만들어진 카드였고, 그 3장의 카드에는 역시 국민 캐릭터라 할 수 있는 니니즈 3종(죠르디, 앙몬드, 스카피)이 주인공 자리를 꿰찼다. 거기에 기존 삼성카드 모델로 활동해오던 아이유까지, 네 명의 주인공이 빛을 발하는 광고를 만드는 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미션이었다. 지금부터 그 묘한 프로젝트의 비하인드를 들춰보고자 한다.
 
 
카카오페이신용카드의 세 얼굴, 니니즈


 

모두가 사랑하는 귀여운 캐릭터를 광고 스토리에 넣는 것! 여기까지는 아주 자연스러웠다. 하지만 삼성카드 브랜드팀의 욕심(또는 열정)이 결국 화를 자초했다. 그동안 2D로만 존재해온 니니즈 캐릭터를 3D로 재탄생 시키자는 것이었다. 그렇게 대한민국 어느 광고 콘텐츠에서도 선보인 적 없던 니니즈의 3D 모델링이 시작되었다. 당연히 IP의 소유권자인 카카오 측과의 협업이 필요했다. 캐릭터의 사이즈 비율, 컬러값, 모션, 표정 등에 대한 디테일한 가이드를 토대로 제작팀이 기나긴 인고의 밤을 보낸 결과, 마침내 귀엽고 사랑스러운 죠르디, 앙몬드, 스카피의 살아 움직이는 듯한 장면들이 탄생했다.
 
죠르디는 자기가 주인공임을 알기라도 하는 듯 의자 위에 올라가 연신 몸을 흔들어 대더니 브레이크 댄스를 추기도 하고, 이에 질세라 스카피는 헤드뱅잉도 모자라 봉춤을 춰 댄다. 상대적으로 움직임이 단조로운 앙몬드가 다 안쓰러울 지경이다. 이렇게 3D 니니즈의 광고모델 데뷔는 성공!

 
삼성카드의 뮤즈, 아이유와의 만남





이제 3D 니니즈가 삼성카드의 얼굴인 아이유와 만날 차례였다. 깜찍하고 러블리한 모습으로 삼성카드의 수많은 유저를 행복하게 해준 아이유지만 이번엔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새로운 캐릭터를 부여해보자는 의견이 나왔다. (삼성카드 브랜드팀의 두 번째 열정!)
 
아이유는 다섯 번째 앨범 ‘라일락’을 내고 아티스트로서뿐만 아니라 영화 촬영 등으로 바쁜 일상을 이어가고 있었다. 이런 그에게서 영감을 받아 시크하고도 자신 있게 니니즈 캐릭터 셋(카카오페이신용카드 3종)을 소개하는 든든한 파트너의 모습을 연출하는 것으로 컨셉을 잡았다.
 
광고의 말미, 니니즈 카드를 손에 들고 도도한 표정으로 “이래도 안 궁금해?”라고 말하는 아이유를 본 사람이라면 누구든 ‘카카오페이신용카드가 대체 어떻길래 저렇게 자신감이 넘치는 걸까?’라고 생각할 것이다. (못 믿겠다면 지금 바로 유튜브를 검색해서 확인해보라!)


프로페셔널 꾼들이 넘쳐나던 촬영 현장




만능 아티스트 아이유의 바쁜 스케줄로 촬영 일자를 잡는 것부터 큰 도전이었다. 다행히 밤을 새우고서라도 촬영에 임하겠다는 아이유의 프로페셔널함 덕에 촬영은 진행되었으나 후시 녹음을 위한 별도의 시간을 내기는 사실상 불가능했다. 하지만 모델 못지않게 제작진 또한 프로페셔널로 둘째가면 서러워할 분들이었다.

MZ세대의 취향을 고려, 클래식하면서도 힙스러운 파티 씬으로 광고 배경이 설정되었는데 이를 위해 서울 시내 모처의 고풍스러운 호텔을 로케이션으로 선정한 터였다. 제작진은 아이유의 촬영이 끝나기 전, 촬영지였던 호텔의 스위트룸을 섭외해 ‘동시 녹음실(?)’로 셋업했다. 촬영 후 바로 녹음을 시작한 것이다. 녹음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이미 훌륭한 연기자로 능력을 입증해 온 그 답게 대본 한 장 만으로 광고 속 캐릭터를 완벽히 소화하며 나레이션 녹음을 마쳤다.

이렇게 완성된 카카오페이신용카드 캠페인!




단짠의 매력 또는 보색 컬러의 조합처럼, 3D로 재탄생한 죠르디, 스카피, 앙몬드의 귀여움과 아이유의 시크함이 만나 카카오페이신용카드의 묘한 매력을 만들어냈다. 심지어 광고의 키 메시지조차 “귀여운 디자인에 그렇지 않은 혜택”이다. 이로써 네 명의 주인공이 빛을 발하는 Mission Completed!


제일기획 비즈니스 10팀 우경훈 프로


#제일기획 #삼성카드 #카카오페이 #니니즈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중국공상은행
poppop01
Stych
poppop01
소프롤레
woo8166
Sicredi
woo8166
프리맨스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