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라젬 웰카페>

브랜드 복합 체험 공간 <세라젬 웰카페>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21.01.22 12:00 조회 4373
 
 
  

브랜드 경험 공간의 시대  


요즘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은 단순히 정보와 이미지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유명한 쇼호스트가 나와 제품을 열심히 설명해도 소비자가 직접 이리저리 제품을 경험하지 않고선 구매를 망설입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많은 브랜드가 고객의 제품 경험 공간을 중요시하게 됐고, 세라젬 또한 홈 헬스케어 전문 기업으로서 브랜드 공간이 중요해졌습니다. 세라젬은 이미 해외에서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고자 국내를 시작으로 헬스케어부터 건강 식음료까지 즐길 수 있는 브랜드 복합 체험 공간을 기획했습니다. 글로벌 홈 헬스케어 전문 기업으로서 전 세계 고객에게 웰라이프 브랜드 가치를 전하고자 하는 토대가 마련된 셈입니다.  
 


세라젬 웰카페 2기 SI 매뉴얼 파사드 디자인, 청담점

세라젬 웰카페 2기 SI 매뉴얼 내부 투시도, 청담점




웰라이프 커뮤니티 하우스 ‘세라젬 웰카페’

세라젬의 브랜드 공간 컨셉은 조선 왕실의 5대 예법 중 하나인 외국 사신을 영빈할 때 행했던 ‘빈례’의 철학에서 배웠습니다. 마치 귀한 손님을 맞이하듯 고객에게 건강한 차 한잔 대접하고, 담소의 자리와 휴식과 치유의 공간을 제공하고자 한 것입니다. 고객이 내 집처럼 편하게 머물다 간다는 의미를 담아 브랜드 공간 키워드를 ‘웰라이프 커뮤니티 하우스’로 정의하고, 공간 브랜드 네이밍은 ‘세라젬 웰카페’로 정해 글로벌로 확장할 수 있는 브랜드 아키텍처를 구성했습니다.
 
‘세라젬 웰카페’의 SI(Shop Identity) 디자인 컨셉은 ‘사람의 척추’에서 곡선과 유기적 형태를, ‘한옥의 담장’에서 기와색과 회백색 컬러를 차용했습니다. 이는 모던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함과 동시에 고객의 시선이 매장 내 세라젬 브랜드 제품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또 매장 내 이용객이 편안히 각 제품 체험 공간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고객 동선도 고려했습니다. 천정은 화이트 톤의 오픈형으로 개방감을 주고, 바닥재 컬러와 대비를 주어 세련미를 더했습니다. VMD 공간과 고객 대기공간, 상담실, 체험존 파티션 등은 척추의 곡선을 살려 유기적인 형태에 자연의 나뭇결을 살린 우드톤 컬러를 적용했습니다. 여기에 조경식재를 곳곳에 가미해 세라젬 웰카페만의 편안한 아름다움으로 채웠습니다.

 
 
세라젬 웰카페 2기 SI 매뉴얼 내부 투시도, 청담점
  

브랜드 IMC 고객 커뮤니케이션 공간

세라젬 웰카페는 크게 4가지 존으로 구성됩니다. 각 공간은 제품에 따른 개별적 성격을 유지하면서 넓지 않은 공간이 고객의 중심에서 배치되어야 해 공간 조닝(Zonning) 단계에서의 디자인 기획 역량이 집중됐습니다.
 
특히 체험존은 마스터V4를 39분 동안 누워서 하는 곳으로 고객이 빛과 소리로부터 간섭이 적도록 공간 배치와 조도 확보, VMD 연출 등 세밀한 부분을 신경 썼습니다. 또 너무 폐쇄적인 느낌을 줄여 고객의 부담을 해소하고자 벽면부를 개방했고, 스태프의 시야를 확보해 매장 내 운영 인력 효용성을 높였습니다.
 
DP존은 단순히 제품을 진열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적 의료 및 휴식 가전을 표방하는 마스터V4와 파우제의 브랜드에 맞도록 실제 주거 공간으로 연출했습니다. 소파와 커피테이블, 조명 등을 계획해 실제 고객에게 웰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합니다. 또한 매장 밖 거리를 지나는 고객을 위해 유동 인구가 집중되는 사이트를 분석해 배치했고, 쇼윈도에 신기술인 디지털 스마트 필름을 제안해 24시간 브랜드 광고 효과를 줄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그밖에 세라젬의 건강식품을 홍보하는 세라메이트 VMD 공간, 제품 카탈로그 거치대, 그리고 고객에게 편안한 안내를 돕는 모든 그래픽 사이니지에 플랜을 세워 세라젬 통합 브랜드가 고객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디자인했습니다. 

 
세라젬 웰카페 2기 SI 매뉴얼 ISOMETRIC, 청담점
  

위기 속 도전하는 세라젬 웰카페  

세라젬 웰카페는 의료기기 판매업과 휴게음식점이 만난 이종 산업의 융합 공간입니다. 새로운 브랜드 공간 개념의 시도는 실행 단계에서부터 여러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각 시도별 지자체에 따라 의료기기 유통 및 휴게식점에 관련한 법적인 사항이 달랐고, 임대매장마다 다른 건물 컨디션과 오픈 후 실제 운영 시 발생하는 변수 사항 등이 많았습니다. 게다가 2020년 하반기 동안 전국 내 100개 지점 오픈이라는 목표가 세워지면서 촉박한 스케줄에 따라 SI 매뉴얼을 세워감과 동시에 매장 구축이 이뤄져 여러 시행착오가 불가피했습니다. 하지만 세라젬과 대홍기획 그리고 6개 이상의 대홍기획 파트너사가 협력해 2020년 9월 대치점 오픈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전국 100개 지점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많은 기업과 영세업자들이 오프라인 매장을 철수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이 위기를 기회 삼아 고객에게 더 접근하기 용이한 입지를 선정했습니다. 고객의 웰라이프를 향한 세라젬의 브랜드 열정이 빛을 발한 것입니다. 이를 계기로 세라젬 웰카페는 앞으로 고객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 친밀한 곳에서 글로벌 홈 헬스케어 전문 기업으로 그 가치를 전할 것입니다.
 

세라젬 웰카페 내외부 전경


 
IMC ·  디지털익스피리언스 ·  브랜드경험 ·  브랜드체험 ·  세라젬 ·  세라젬웰카페 ·  웰라이프 ·  의료가전 ·  커뮤니티하우스 ·  홈헬스케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