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를 경험한다는 것은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20.09.23 12:00 조회 5160
  
  
글 곽팀장 / 마케팅 칼럼니스트. 10년 차 디지털 마케터로 활동하고 있다. 유튜브 곽팀장 채널을 운영하며 브런치에 마케팅과 트렌드 칼럼을 쓴다.

사람도 브랜드도 컨텐츠가 중요한 시대. 과거에는 마케팅에서 컨텐츠가 보조적인 수단이자 역할이었다면, 최근에는 컨텐츠 자체가 마케팅의 핵심적 역할을 맡아 브랜드는 되레 드러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 웹툰, 영화 등 오리지널 컨텐츠 홍보를 위해 또 다른 컨텐츠를 만들기도 합니다. 컨텐츠 Only 시대, 마케팅 캠페인을 관통하는 컨텐츠의 저력을 알아봅니다.
 
보통 컨텐츠란 고객에게 특정 브랜드나 제품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무형의 컨텐츠 그 자체를 홍보하기 위해 또 다른 컨텐츠가 제작되기도 합니다. 개봉을 앞둔 영화 <승리호>는 컨텐츠로 컨텐츠를 알리는 대표 사례입니다. 영화 개봉 시점에 맞물려 카카오페이지 플랫폼에서 런칭된 웹툰이 연재 15회 만에 누적 조회 수 500만을 돌파하며 영화에 대한 기대감을 더하고 있습니다.


 
영화 승리호(좌)와 영화를 홍보하기 위해 제작된 웹툰 승리호(우). 출처 네이버영화, 카카오페이지 / 클릭 시 웹툰으로 이동
 
웹소설 달빛조각사 OST. 가수 이승철과 배우 박보검이 참여해 화제가 됐다. 출처 카카오페이지 유튜브 영상 캡처 / 클릭 시 영상 재생
  

웹툰과 웹소설을 서비스하는 카카오페이지의 컨텐츠 간 시너지 전략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누적 조회 수 3억 6천 만회를 돌파한 웹툰 <이태원 클라쓰>는 래퍼 비와이와 콜라보 음원 발매, 웹소설 <달빛조각사>의 OST와 뮤직비디오에는 가수 이승철과 배우 박보검이 참여했습니다. 이렇게 컨텐츠를 위해 제작된 컨텐츠들은 오리지널 작품을 효과적으로 알리며 흥행을 견인합니다. 물고기로써 더 큰 물고기를 낚는 IP 컨텐츠 마케팅의 성공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웹소설, 웹툰 플랫폼 네이버 시리즈 홍보를 위한 영상. 출처 네이버 시리즈 유튜브 영상 캡처 / 클릭 시 영상 재생
  

지난해 큰 화제를 모은 <네이버 시리즈>의 TV 광고 또한 웹소설을 영상 컨텐츠로 홍보한 성공적 사례입니다. 영화배우 김윤석과 수애, 이제훈, 변요한이 출연해 실제 웹소설 속 대사를 연기하는 모습은 마치 영화를 보는 듯한 몰입감을 전해 소설 원작의 기대감을 높이기도 했습니다.

넥슨의 게임 <카트라이더 러쉬 플러스>와 3D펜 유튜버 사나고의 콜라보. 카트라이더 신규 카트 출시 홍보를 위해 유튜버 사나고가 3D펜으로 카트 실물을 제작해 경주하는 모습까지 담아냈다. 300만 뷰를 넘긴 이 영상은 게임을 즐기지 않는 신규 타깃층을 대상으로 흥미를 유발해 새로운 유저 유치에 기여했다. 출처 사나고 유튜브 영상 캡처 / 클릭 시 영상 재생
 
유튜브 이수근 채널에서 공개된 신동엽과 이수근의 당구 시합. 출처 유튜브 이수근 채널 영상 캡처 / 클릭 시 영상 재생
  

컨텐츠를 미끼로 자연스럽게 브랜드의 호감을 얻어내는 방식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근 유튜브 인기 영상에 오른 신동엽과 이수근의 당구경기 시합 컨텐츠. 연예계 대표 당구 고수로 알려진 두 사람의 승부라는 주제만으로도 큰 화제를 불러왔지만, 사실 두 사람이 대화하는 <롯데렌터카> 영업점과 유니폼에서 협찬 컨텐츠라는 점이 드러납니다. 하지만 광고적인 메시지나 마케팅 요소 어필 없이 오로지 컨텐츠 주제에만 집중합니다. 시청자는 컨텐츠 내용에 몰입하는 동시에 좋은 광고였다는 칭찬을 아끼지 않습니다. 비록 영상에서 브랜드가 언급되는 순간은 거의 없지만, 역설적으로 훌륭한 컨텐츠가 된 셈입니다.
 

ASMR Soupe 채널에서 아모레퍼시픽과 협업해 허브 가든에서 샴푸 만드는 소리를 컨텐츠로 만들었다. 출처 ASMR Soupe 유튜브 캡처 / 클릭 시 영상 재생
  

이처럼 최근에는 컨텐츠를 전면에 내세우는 대신 브랜드를 드러내지 않으려는 움직임이 보입니다. 한 시간 동안 자연의 소리만 들려주는 힐링 PPL 컨텐츠도 있습니다. 명상과 힐링 음악을 다루는 유튜브 ASMR Soupe 채널은 아모레퍼시픽의 샴푸 ‘려’와 협업해 샴푸 만드는 소리를 들려줍니다. 어떠한 브랜드 요소 언급 없이, 1시간 분량의 음악 파일을 듣는 동안 힐링하며 브랜드 이미지를 느끼고 경험할 뿐입니다.

피자알볼로 광고(좌) 빙그레 나라의 후계자 빙그레우스 캐릭터(우) / 출처 피자알볼로 유튜브 영상 캡처, 빙그레 인스타그램 캡처
  

지난 6월 론칭된 피자알볼로 광고에는 빅 모델이나 쭉 늘어나는 치즈가 나오지 않습니다. 대신 이날치 밴드와 앰비규어스 댄스 컴퍼니가 신나게 춤을 추고, 피자알볼로 부사장이 등장해 도우를 돌리는 안무를 선보입니다. 최근 빙그레우스라는 캐릭터로 새로운 브랜드 세계관을 구축한 빙그레도 위트있는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컨텐츠를 전면에 놓고 브랜드를 숨기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침대가 등장하지 않는 침대 광고를 만든 시몬스도 다른 방식으로 편안함을 이야기합니다.
 
그동안 광고나 마케팅 활동은 브랜드 관점에서 나름의 철학이나 USP를 전달하려고 했다면, 지금은 소비자가 무엇에 반응하고 흥미를 느끼는지에 마케팅의 초점이 맞춰지고 있습니다. 이제 컨텐츠 또한 그러한 맥락에서 해석되어야 합니다. 마케팅 업무를 다루는 현장에서 가장 흔히 언급되는 원칙이 브랜드가 전하고 싶은 메시지와 소비자가 듣고 싶어하는 말은 다르다는 겁니다. 컨텐츠를 통해 또 다른 컨텐츠를 알리고, 브랜드를 숨기고 컨텐츠를 중심으로 소통하는 이유는 모두 소비자의 관점에서 그들이 공감하고 웃을 수 있는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소비자가 느끼는 브랜드란 더 이상 가치나 이미지가 아닌 ‘경험’으로서 존재하는 것 아닐까요?
 
asmr ·  경험마케팅 ·  곽팀장 ·  달빛조각사 ·  롯데렌터카 ·  빙그레우스 ·  승리호 ·  컨텐츠경험 ·  컨텐츠마케팅 ·  피자알볼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