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슬기로운 여행 트렌드! S·A·F·E·T·Y ‘안전이 최우선’
HS Ad 기사입력 2020.07.15 12:00 조회 3734
 
 
 
전에 없던 감염병 사태로 전 세계가 멈춰서도, 아무 일 없는 것처럼 여전히 계절은 흐릅니다. 꽃이 피고 따스한 바람이 부는 봄을 지나 불볕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으로 접어들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다른 나라로 떠나는 하늘길이 막힌 만큼, 이번 여름 휴가 시즌은 국내 여행이 주가 될 텐데요. 그 모습은 지금까지의 여행과 많이 다를 것입니다.

▣ 코로나19 감염병 시대, 사람들은 나가고 싶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지난 4월 27일부터 5월 9일까지 2주간 전국 만 15세 이상 국민 2,06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에 따라 제약받고 있는 여가 활동’에 대한 질문에서 49.6%의 사람들이 ‘국내 관광’이라 대답해 1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응답자의 82.0%가 코로나19 사태 이후 자신이 국내 여행을 떠나는 횟수가 많이 줄었다고 답했죠.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지식정보시스템 투어고인사이트 제 24호)
 

 

그러나 적지 않은 사람들이 이런 상황에서도 ‘여행을 가겠다’고 답했는데요. 응답자의 거의 절반에 이르는 45.8%가 ‘코로나19가 지속되어도 국내여행을 가겠다’고 응답했습니다. 그 이유는 손 소독제 사용, 마스크 쓰기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면 안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는 사람이 68.5%로 가장 높았습니다. 
 


▣ 건강하고 안전하게! 코로나19 시대의 여행 안전 지침 발표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코로나 19 기간 중 관광 활동을 위한 지침 (출처: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한국관광공사는 T맵의 교통 데이터와 KT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코로나 발생 시점인 1월 20일부터 5월 30일까지 21주간 국내 관광객의 행동 변화를 분석해 코로나19 기간 중의 관광 트렌드를 분석한 내용을 발표했는데요. 핵심 키워드 6개의 이니셜을 모으면 ‘안전’을 뜻하는 ’S·A·F·E·T·Y’가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 키워드의 뜻을 하나씩 알아볼까요?
 


▣ 근거리에서 야외 활동을 가족과 함께 즐기자 
 
▲코로나19 사태에서 인기를 끈 수도권 여행지 ‘두물머리’
 

S는 ‘가까운 거리 여행(Short Distance)’을 뜻합니다. 양평군은 지난 3월 경기도의 ‘두물머리’와 ‘세미원’ 등을 찾는 관광객이 전년 대비 35%나 증가했다고 발표했는데요. 오랫동안 방안에만 있으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던 사람들이 갑갑함을 해소하기 위해 대도시 근교의 가까운 관광명소를 찾은 것으로 보입니다. 
 
▲패러글라이딩 등 야외활동이 코로나19 시대 여행으로 각광받고 있다
 

한편 A는 ‘야외활동’을 의미합니다. 감염병 전문가들은 비말을 통해 전파되는 코로나19의 특성상 실내 활동은 위험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현재 문제가 되는 집단감염 역시 실내 활동을 통해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미 패러글라이딩이나 체험활동 등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기 용이한 야외 활동 위주의 여행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이니셜 F 역시 잘 모르는 타인과 접촉하는 단체 여행보다, 서로의 건강 상태를 잘 알고 있는 가족 단위(Family) 여행의 증가를 의미합니다. 
 


▣ 코로나 청정지대에서 즐기는 가족 캠핑
 
사람들이 북적거리는 곳을 피해 산 좋고 물 좋은 ‘코로나 청정지역’으로 떠나는 인구도 늘고 있는데요. SAFETY의 E는 ‘청정지역(Eco Area)’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청정지역(E)으로의 야외활동(A)이 많아진 만큼, 청정 이미지가 강한 지역 또는 대도시 부근의 캠핑장을 중심으로 아웃도어 캠핑 또한 인기입니다. 상반기 유명 커피 프랜차이즈들이 내놓은 ‘캠핑용품 굿즈’의 높은 인기도 이와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죠.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한 상태에서 가족과의 시간(F)을 누리는 캠핑은 올 한 해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이니셜 T에 해당하는 ‘인기 관광지(Tourist Site)’의 인기는 잠시 주춤했지만 5월 황금연휴 기간에 급증(4월 4주차 대비 128%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후에도 전통적인 인기 관광지에서 개인 방역을 철저히 한 방문객을 많이 찾아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족과 오붓하게 즐기는 아웃도어 캠핑도 코로나19 이후 인기를 얻고 있다
 


▣ 코로나19 이후의 여행, 우리에게 달렸다 
 
 

노벨상 수상자인 브라질의 문호 가브리엘 마르케즈의 소설 ‘콜레라 시대의 사랑’이 떠오르는 요즘입니다. 비록 감염병 사태로 침체되어 있는 지금이지만 사람들은 사랑하고 대화를 나누고, 자연을 보며 힐링할 방법을 찾을 것입니다. 앞서 언급한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통계에 따르면, 92.8%의 응답자가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된다면 국내여행을 가겠다고 답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내여행에 대한 욕구는 그 어느 때보다도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 키워드의 Y는 ‘아직’이라는 뜻을 가진 키워드 ‘Yet’을 뜻합니다. 서서히 국내 여행의 수요가 늘어나고는 있지만 아직 예전만큼은 아니며, 많은 사람은 여전히 여행을 떠나고 싶어 합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통계에서는 응답자의 92.8%가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된 이후에도 국내여행을 떠나겠다’고 답했는데요. 우리들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방역 수칙을 제대로 이행한다면, 국내 여행 시장은 빠르게 회복되어 예전의 활기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참고 자료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지식정보시스템
 
▲한국관광공사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SAFETY ·  국내여행 ·  근교여행 ·  두물머리 ·  방역지침 ·  사회적 거리두기 ·  수도권 ·  아웃도어 ·  여행트렌드 ·  캠핑 ·  패러글라이딩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미시마샤_ 본질이 이끄는 곳으로
  글 이하나 / 칼럼니스트. 도쿄에서 일하며 유튜브 <우주라떼>를 운영한다. 저서 <2024/2025 일본에서 유행하는 것들>.   때로는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에게 <위대한 개츠비>가 그랬고, 교세라의 창립자인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에게는 <논어>가 그랬다. 대학생 때부터 17년간 채식주의자로 살고 있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미시마샤_ 본질이 이끄는 곳으로
  글 이하나 / 칼럼니스트. 도쿄에서 일하며 유튜브 <우주라떼>를 운영한다. 저서 <2024/2025 일본에서 유행하는 것들>.   때로는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에게 <위대한 개츠비>가 그랬고, 교세라의 창립자인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에게는 <논어>가 그랬다. 대학생 때부터 17년간 채식주의자로 살고 있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미시마샤_ 본질이 이끄는 곳으로
  글 이하나 / 칼럼니스트. 도쿄에서 일하며 유튜브 <우주라떼>를 운영한다. 저서 <2024/2025 일본에서 유행하는 것들>.   때로는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에게 <위대한 개츠비>가 그랬고, 교세라의 창립자인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에게는 <논어>가 그랬다. 대학생 때부터 17년간 채식주의자로 살고 있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헨켈딕산
neyouel10
ElancoAdTab
neyouel10
노티노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우니에우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