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속 그 음악 #25 현재와 공감하며 과거를 소환하는 리메이크 광고 음악
HS Ad 기사입력 2020.03.13 09:55 조회 4471
 

요즘 음악계를 비롯한 문화 전반에서는 레트로 열풍과 함께 레트로를 트렌디하게 재해석한 ‘뉴트로’가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광고 업계에서도 새로 CM송을 만들지 않고 예전 히트곡을 리메이크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 ‘광고 속 그 음악’에서는 광고효과를 높여준 리메이크 광고 음악을 집중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새로 기억시키기보다 ‘기억을 불러오세요’
 
광고에서 영상 못지않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광고 음악입니다. ‘손이 가요. 손이 가~’, ’짜라짜라짜짜~’ 처럼 한 소절만 들어도 제품의 TPO가 떠오르는 CM송은 성공한 광고의 중요한 요소인데요. 그런데도 새로 음악을 만들지 않고 원곡을 리메이크해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 번째 이유는 바로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IT업계에는 ‘바퀴를 다시 발명하지 말 것’이라는 유명한 격언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요리를 할 때 굳이 바닷물을 말려 소금을 만들려 하지 말고 마트에서 파는 소금을 구입해 쓰는 게 훨씬 실용적인 것과 비슷한 이치입니다. 광고 음악의 경우에도 상징성이 확실한 브랜드이거나, 제품의 타겟이 명확할 경우 기존 히트곡 중 잘 어울리는 것을 가공해 활용하는 것이 최근 트렌드이기도 한데요. 대표적인 광고를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주’하면 생각나는 그 곡 - 제주삼다수 ‘밴드 고맙삼다×제주도의 푸른 밤’ 
 
‘바퀴의 재발명’을 가장 훌륭하게 실천한 광고는 제주특별자치도 개발공사가 생산하고 광동제약이 제주도 외 판매를 전담하는 ‘제주삼다수’입니다. 먼저 영상을 함께 보시죠! 
  

▲ 제주삼다수 - 밴드 고맙삼다x제주도의 푸른 밤 MV (태연 Full ver.) (출처 : 광동제약 공식 유튜브 채널)
 

이 영상은 2016년 상반기 제주삼다수 ‘고맙삼다’의 광고입니다. 사실 '제주'하면 많은 분들이 이 노래를 가장 먼저 떠올리실 텐데요. 한국 1세대 록밴드 들국화의 베이시스트이자 작곡가인 최성원이 작사, 작곡한 ‘제주도의 푸른 밤’이 사람들에게 잊히지 않는 한, 이 곡만큼 제주 느낌을 낼 수 있는 노래를 만드는 건 힘들 거예요. 이미 성시경과 소유 등 수많은 가수가 리메이크한 곡이기도 하죠. 
 
이 영상은 CF인 30초 버전의 톤앤매너를 유지하면서 영상 속 밴드 고맙삼다의 뮤직비디오 콘셉트로 새로 영상을 추가하고 편집한 ‘제주도의 푸른 밤’입니다. 깨끗한 제주의 자연에서 인스타그램 인증샷을 남기는 콘셉트의 영상에 일렉트로닉 밴드 콘셉트와 태연의 보컬이 잘 어울리는데요. 실제로 2016년 4월 12일 정식 음원이 발매되어 음원 차트 13위에 진입하기도 했답니다.
 

▣ 자체 제작 CM 시도 후 방향을 바꾼 사례 - 토레타 ‘토레타로 촉촉하게 수분 힐링’ 
 
한국 코카콜라에서 2016년 출시한 음료 ‘토레타’. 모델로 ‘뽀블리’ 박보영을 내세운 첫 광고는 원래 ‘마시자, 맛있게. 토레타~ 마시자, 가볍게 토레타~’를 후렴구로 한 자체 제작 CM송을 사용했지만 다음 광고부터는 CM송을 바꾸게 되는데요. 함께 보실까요?
 
▲ [토레타] 토레타로 촉촉하게 수분 힐링! (출처 : 한국 코카콜라 공식 유튜브 채널)
 

새로운 광고의 CM송은 데이브레이크가 부른 ‘좋다’의 후렴구를 리메이크했습니다. ‘토레타가 좋다. 맛있어서 좋다~’로 메시지를 간결화하면서, 록밴드인 데이브레이크의 노래를 귀여운 징글 스타일로 리메이크한 토레타의 새로운 CM송은 박보영의 러블리한 이미지와 잘 어울렸죠. 토레타 제품의 주 타깃인 20~30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은 데이브레이크와 박보영의 콜라보가 제대로 맞아떨어진 결과입니다.
 

▣ 옛날 사람과 요즘 사람 모두를 포용하는 리메이크 CM 
  
두 번째는 포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다는 것입니다. ’온라인 탑골공원’과 ‘슈가맨’은 낡은 것, 잊힌 것으로만 취급했던 옛 콘텐츠들이 현대 대중에게도 충분히 감동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심지어는 원곡 가수가 리메이크 덕분에 재조명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2013년 가을에 방영된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94’에 삽입된 성시경의 ‘너에게’는 사실 1993년 발매된 서태지와 아이들의 두 번째 앨범 ‘Seotaiji and Boys 2’ 수록곡이었는데요. 당시 리메이크곡이 인기를 끌면서, 심지어 원곡이 나왔을 즈음 태어난 세대에게 서태지의 음악이 재조명되기도 했답니다. 성공적인 리메이크 CM은 그만큼 다양한 세대를 끌어안을 수 있는 대안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 옛 명곡을 리메이크한 노래는 다양한 세대의 공감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소개해 드릴 사례는 바로 LG U+의 광고 음악입니다. LG U+는 지난 2015년 셋톱박스와 4.1채널 서라운드 스피커 시스템을 결합한 U+tvG woofer를 출시했는데요. 전면에 4개의 스피커, 하단에 2개의 우퍼를 내장한 셋톱박스 tvG woofer는 별도의 서드파티 스피커가 없어도 LG U+의 4K UHD 방송을 4.1채널 서라운드로 감상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뛰어난 사운드를 중점으로 하는 tvG woofer를 강조하기 위해 LG U+는 선배들의 명곡을 리메이크한 뮤지션 듀엣을 메인 콘셉트로 잡았습니다.


































































▣ 꿀보이스로 즐기는 듀스의 음악 - LG U+ tvG woofer ‘곽진언, 김필 리메이크’
 
첫 번째 아티스트는 슈퍼스타 K6 우승과 준우승에 빛나는 곽진언과 김필입니다. 원래 댄스곡이었던 듀스의 ‘우리는’은 맑게 새겨지는 김필의 보이스와 곽진언의 묵직한 목소리를 만나 어느새 시청자를 열기 후끈한 모던록 콘서트장으로 인도합니다. ‘명곡에 명 리메이크’라는 댓글이 이 광고가 성공적이었음을 증명하고 있죠. 
  
▲ 듀스 ‘우리는’ - 곽진언, 김필 (Kwak Jin Eon, Kim Feel) 리메이크 Ver. 뮤직비디오 (feat. tv G woofer) (출처 : LG U+ 공식 유튜브 채널)
 

두 번째 아티스트는 중국에서 너무 핫해 한국에서 자주 볼 수 없는 보컬 황치열과 개성 있는 싱어송라이터 리싸(leeSA)의 콜라보입니다. 이 둘의 조합은 애절하고 포근한 솔리드의 R&B 넘버 ‘이 밤의 끝을 잡고’를 어쿠스틱 기타와 밴드 사운드, 스트링이 함께 하는 애절한 록 넘버로 변신시켰습니다. 황치열과 리싸의 애절한 하모니에 시청자인 두 커플의 분위기는 익어만 갑니다. 
 

▲ 솔리드 ‘이 밤의 끝을 잡고’ - 황치열 (Hwang Chiyeul, 致列), 리싸 (leeSA) (feat. tv G woofer) (출처 : LG U+ 공식 유튜브 채널)
 

이러한 리메이크 광고 음악은 듀스와 솔리드의 팬층인 30~50세대와 김필&곽진언, 황치열과 리싸의 주요 팬층인 20~30세대 모두에게 tvG woofer를 알리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댓글의 반응 역시 ‘광고인 줄 모르고 끝까지 봤어요’, ‘음원을 발매해 주세요’ 등 긍정적인 답변과 중국 황치열 팬들의 ‘성지순례’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20년 전 트렌드가 ‘레트로’와 ‘뉴트로’라는 이름으로 계속 돌고 도는 것을 우리는 이미 수많은 인터넷 기사와 사진으로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문화 현상은 단순한 우연이 아니며, 과거의 문화는 앞으로도 현재와 계속 교감할 것입니다. 수십 년 전 잊힌 뮤지션 양준일이 지금 또다시 문화계의 뜨거운 감자로 부각된 것처럼 말이죠.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LG유플러스 ·  tvG woofer ·  곽진언 ·  김필 ·  데이브레이크 ·  리메이크 ·  리싸 ·  박보영 ·  삼다수 ·  제주도의 푸른 밤 ·  태연 ·  토레타 ·  황치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