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르네상스
HS Ad 기사입력 2019.11.06 01:57 조회 4159
   
인생은 아이러니의 연속입니다. 가장 좋은 상태 혹은 가장 많은 사람이 누리고 인기가 많은 시기에 가장 반대의 것이 출현하죠. 산을 올라 정상에서 절정을 누리는 시기는, 반대로 보면 산을 내려가 땅을 바라봐야 하는 시작과 같습니다. 오르막길 내리막길의 좋고 나쁨이 아니라 어떤 것이든 가장 최고에 이른 절정은 또 다른 것의 시작이 된다는 얘기입니다. 종교적인 권위와 문화, 법에 대한 통제와 규율이 절정에 달하고 많은 것이 ‘신적인 것’에 향해 있을 때, 반대로 ‘인간’을 바라보자고 시작된 것이 르네상스인 것처럼. 
 
디지털 또한 편리함과 대중성을 띠고 일상화가 됐지만, 디지털 때문에 왜곡되고 상처받는 사람들도 생겨납니다. 전에 없던 편리함과 전에 없던 상처가 함께 온 것이죠. 그래서 수많은 콘텐츠는 디지털을 떠나 혹은 디지털을 새롭게 사용해, ‘사람’을 찾을 것을 권유합니다.  

■가장 오래된 '소셜 미디어'는 맥주입니다 

SNS에는 우리에게 많은 정보와 공유할 수 있는 능력,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힘을 주었습니다. 유명 연예인이 아니더라도 트렌드를 이끌고 주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플루언서들이 등장했고, 사람들은 그들을 주목하죠. 뭘 입어야 하는지, 뭘 먹어야 하는지도 인플루언서들에게서 찾으며, SNS 속 세상에 더 촉각을 곤두세우기도 합니다. 
 
요즘 밀레니얼들이 혼밥과 혼술을 더 좋아하게 된 이유 중 하나도 SNS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경제적인 이유와 사회적인 환경 변화도 있지만, 혼자 있어도 SNS로 연결돼 혼자가 아니라는 생각을 가질 수도 있으니까요. 실시간 세상과 소통하기에 오히려 실제로 누군가를 만나서 먹고 마시는 일들이 더 번거롭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 밀러 라이트 Followers 캠페인(출처: Miller Lite 공식 유튜브 채널)
 
밀러 라이트는 이런 세상에 말을 걸고 싶어 합니다. 영상은 똑같은 옷을 입은 수많은 무리를 피해 도망가는 세 명의 모습으로 시작됩니다. 맹목적으로 같은 옷을 입고 누군가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따르는 그들. 팔로워들입니다. 수많은 팔로워를 거느린 셋은 달리기도 하고 막다른 길로 피하기도하며, 필사적으로 팔로워들을 따돌리려고 합니다. 하지만 쉽진 않아 보입니다. 바에 이르자 도망가던 남자는 팔로워들에게 신고 있던 스니커즈를 던져줍니다. 그들이 스니커즈에 집중하고 있을 때, 여유롭게 바 안으로 들어가죠. 그곳엔 ‘밀러 타임’을 즐기고 있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영상은 ‘수많은 팔로워보다 소수의 진짜 친구가 낫다’는 메시지를 남깁니다. 맥주야말로 ‘오리지널 소셜 미디어’라며 밀러타임을 갖기를 권하죠. 맥주의 시초가 여러 사람이 모여 이야기를 나누며 시간을 보내는 매개체였으니 일리 있는 주장입니다. 
 
  
▲밀러 라이트의 언팔로우 캠페인(출처: 밀러 라이트 공식 홈페이지) 
 
재미있는 건 밀러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는 겁니다. 실제 ‘Unfollow’캠페인을 진행한 것인데요. 밀러 라이트의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언팔로우하라고 권했습니다. 2주간의 SNS 휴지기를 가지면서요. 어떤 것도 포스팅하지 않는 거죠. 브랜드를 언팔로우한 후 캡처해서 www.unfollowmillerlite.com에서 알려주는 번호로 문자를 보내면 공짜 맥주를 받을 수 있는 행사도 겸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이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는 시기지만, 오히려 자신들을 언팔로우하라고 하는 밀러 라이트. 그래서 캠페인은 더욱 힘이 세 보입니다.
 
밀러 라이트는 그들의 오래된 메시지인 ‘It's Miller Time'을 디지털 세대들에게 새롭게 제안하고 있습니다. 자신들은 맥주 본래의 역할을 되찾고, 소비자들은 함께 즐기는 시간을 제대로 갖자는 거죠. 영상 콘텐츠에서 시작해 실제 SNS 언팔로우 캠페인을 더해 이야기의 크기를 키운 밀러. 밀러 타임은 다시 새로워졌습니다. 

■'리얼'을 더 리얼하게 즐기세요  

HP는 미국의 컴퓨터와 노트북 브랜드입니다. 스마트폰보다는 덜하지만 수많은 사람들을 SNS 세상으로 연결하죠. HP 또한 그들에게 진짜 ‘리얼’을 얘기합니다. 
 
     
▲ HP ‘Get Real’ 캠페인(출처: HP 공식 유튜브 채널)
 
영상은 수많은 대화로 이어집니다. 귀여운 아기의 모습, 남자의 일상, 식당에서의 만남, 웃는 모습. 모두 SNS에서의 대화입니다. 식당에서는 먹기 전에 먼저 인증샷을 찍고, 남녀는 함께 있지만 각자 스마트폰을 하면서 ‘웃기다’는 뜻의 lol을 답하지만 실제 얼굴은 무표정입니다. 쉽게 앱으로 몸매를 보정해서 인형 같은 비인간적인 비율을 만들고, 사랑한다는 메시지엔 좋아요 아이콘을 날립니다. 이게 모두 진짜 대화인가, HP는 끊임없이 묻습니다. 진짜를 만나는 방법을 잊은 건 아닌지도 묻습니다. 다시 돌아가서 ‘진짜’를 만나자고 합니다. 
 
HP는 ‘기술이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걸 방해해서는 안 되며, 테크는 사람을 연결해야 하며, 우리가 단절됐다고 느끼게 해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실제 세상에서의 연결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혼자가 아닙니다  

남미에서 대표 소다 브랜드로 자리 잡기 위해 다양한 공감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스프라이트. 이번에는 Z세대의 수많은 고민을 다뤘습니다.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Z세대는 한참 고민이 많은 청소년기이자 사회 초년생입니다. 특히 외모와 이성 등 다양한 고민이 많을 때죠. 스프라이트는 이들의 고민을 위로하기로 했습니다. 
 
    
▲ Sprite - "You're not alone" 캠페인(출처: santobuenosaires 유튜브 채널) 
 
스프라이트는 구글과 협업해 그들이 가장 많이 하는 고민을 뽑았습니다. 통계로 얻어낸 그들의 실제 고민을 모아 영상에 담아냈죠. 여전히 모태솔로인 게 고민인 21살, 남자지만 여성이 되고 싶은 청소년, 밖에 나가고 싶지 않은 19살, 탈모가 생긴 18살, 평평한 가슴을 가진 17살, 뭘 하고 살아야 할지 모르겠는 21살, ... 자신들의 다양한 고민을 고백합니다. 
 
잔잔하게 흐르는 음악은 그들의 고민이 결코 가볍지 않음을 느끼게 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곧 작은 답을 얻습니다. 자신도 똑같은 고민을 갖고 있다는 수많은 반응이 쏟아지는 거죠. 혼자만의 고민이 아님을 알게 되면 사람들은 위안을 얻습니다. 스프라이트는 세상엔 같은 고민을 가진 ‘수많은 우리가 존재한다’고 얘기합니다. 그리고 그 고민을 reddit에서 이야기하자고 합니다. 
 
     
▲Sprite digital banners - "You're not alone'" 캠페인(출처: santobuenosaires 유튜브 채널)  
 
그리고 답을 보여주는 두 번째 영상인 디지털 배너 광고를 공개합니다. 실제로 같은 고민을 가진 친구들이 얼마나 많은지 보여주는 겁니다. 평평한 가슴을 지닌 여성은 6,678,646명이나 있으며, 밖에 나가고 싶어 하지 않는 사람은 당신뿐 아니라 29,968,569명도 똑같다고 보여줍니다. 당신은 이렇게 혼자가 아니니, 생기를 갖자고 얘기합니다. 혼자만의 무거운 고민을 누구나 갖고 있는 가벼운 고민으로 만듭니다. 
 
스프라이트는 실제로 같은 고민을 나눌 수 있는 reddit에 포럼을 열었습니다. 미국의 대규모 커뮤니티 사이트로 누구나 자유롭게 글을 올리면 댓글을 달며, 의견을 나누고 토론할 수 reddit. 스프라이트의 디지털 배너 광고를 누르면 reddit의 해당 포럼으로 자동 연결되어 같은 고민을 나눌 수 있게 되는 구조입니다. 단순히 당신은 혼자가 아니라고 말하는 공허한 메시지가 아니라, 실제로 그들을 수많은 또 다른 고민과 연결해줌으로써 서로가 서로에게 위안이 되고 극복의 힘이 되길 바라는 캠페인입니다. 
 
SNS가 비정상적으로 마른 몸매와 포샵한 듯 길쭉하고 아름다운 몸매와 얼굴만 선호한다면 스프라이트는 SNS로 인해 더욱 왜곡되는 다양성이 상처받지 않길 바라는 듯합니다. SNS의 부작용을 다시 순기능으로 돌리기 위한 캠페인이기도 합니다. 

■사람이 아름다워지는 디지털 

인플루언서는 말 그대로 영향력 있는 사람입니다. 그들이 입는 옷, 자주 들르는 샵, 먹는 음식들은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기도 하고 홍보 효과를 내기도 합니다. 모두가 화려해 보이고 여유로워 보이고 날씬해 보입니다. 그래서 화려하지 못하고 여유롭지 못한 삶을 반대로 아름답지 못하게 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 없이 사는 캠페인을 진행한 코카콜라 비타민워터(출처: 코카콜라 비타민워터 공식 트위터) 
 
디지털의 파급력은 누구나 쉽게 연결하고 소통할 수 있는 데서 시작됩니다. 하지만 누구나 행복한 디지털인지는 생각해 봐야 할 문제입니다. 너무 중독돼서 실제 생활의 가치를 잊어버렸거나, 너무 익숙해져서 SNS의 화려한 모습만이 가치 있는 것으로 착각할 수도 있으니까요. 그래서인지 몇 년 전부터 많은 브랜드가 ‘삶의 즐거움’을 찾는 캠페인을 하고 있습니다. 2016년 나이키는 이미 SNS에서 묶여 있지 말고 ‘달리라’는 캠페인을 시작했고, 지난해 코카콜라 비타민워터는 일 년간 스마트폰 없이 사는 데 성공하면 십만 불을 상금으로 주는 콘테스트를 열었습니다. 스텔라 아르투아는 스마트폰 없는 바를 광고에 담으며, 맥주의 즐거움을 있는 그대로 즐기라는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죠.

이제 디지털 없이 살 수 없는 세상이지만, 누구에게나 행복한 디지털이 될 수 있는지, 수많은 브랜드들의 공감이 필요한 때입니다. 디지털 안에서 할 수 있는 일, 디지털 밖에서 전할 수 있는 의미도 찾아야 하죠. 디지털의 뒤에도 오프라인의 뒤에도 존재하는 건 ‘사람’이니까요. 디지털 마케팅은 디지털 밖에서의 세상을 다루는 일이기도 합니다.

CD ·  HP ·  HS애드 ·  밀러 라이트 ·  스프라이트 ·  신숙자 ·  코카콜라 ·  크리에이티브디렉터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