ㅋㅋ페스티벌에서 그린플러그드까지! 2019년 주목해야 할 뮤직 페스티벌
HS Ad 기사입력 2019.05.15 12:00 조회 6252
  

우리나라 최초의 뮤직 페스티벌 ‘트라이포트 록 페스티벌’이 열린 것은 1999년의 일입니다. 이후 한동안 국내 음악 페스티벌의 주류는 ‘록 페스티벌’이었죠. 하지만 사람들의 음악 취향은 그 수만큼 다양한 법이니까요. 이내 ‘월드 디제이 페스티벌’,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자라섬 재즈 페스티벌’을 비롯해 EDM, 재즈, 힙합 등 다양한 장르와 경향을 커버하는 페스티벌이 늘어 현재에 이르렀습니다.  

뮤직 페스티벌 첫 개최 이후 20주년을 맞이한 2019년, 우리나라의 페스티벌은 어떤 모습을 보여주고 있을까요? ㅋㅋ페스티벌에서 그린플러그드까지, 올해 주목해야 할 뮤직 페스티벌을 HS애드 블로그에서 소개합니다. 

  
▲미국에서 열린 ‘코첼라 밸리 뮤직 앤드 아츠 페어’ 무대에 오른 한국 아이돌 그룹 ‘블랙핑크’의 무대(출처: Chachella Vally Music & Art Fair 공식 유튜브) 

다양한 장르의 뮤직 페스티벌이 잇달아 등장하고 있지만, 여러 장르를 망라하는 뮤지션들이 무대에 오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미국에서 열리는 세계적 뮤직 페스티벌 ‘코첼라 밸리 뮤직 앤드 아츠 페어’ 무대에 힙합 뮤지션 ‘차일디쉬 갬비노’와 한국 아이돌 ‘블랙핑크’가 오른 것만 봐도 세계적인 추세임을 알 수 있죠. 2007년 펜타포트 록 페스티벌 메인 무대에 등장한 EDM 뮤지션 ‘케미컬 브라더스’에서 시작된 멀티 장르 라인업의 관습은 2013년 서울 재즈 페스티벌에 ‘데미안 라이스’, ‘미카’, ‘킹스 오브 컨비니언스’ 등 다양한 록/팝스타들이 등장하면서 완벽히 정착했습니다.

최근 뮤직 페스티벌 라인업은 국내 아티스트 위주인 경우가 많습니다. 내한공연이 많지 않았던 예전에는 해외 유명 뮤지션의 공연을 보기 위해 페스티벌을 찾는 수밖에 없었는데요. 해외 뮤지션의 단독 내한이 예전보다 큰 폭으로 늘어난 데다, 큰 무대에서 국내 인디 뮤지션을 보고 싶은 팬들의 열망도 커졌습니다. 자연스럽게 최근 뮤직 페스티벌은 국내 아티스트 위주로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는 것이죠.

 

과거 한국 페스티벌의 해외 뮤지션 섭외는 후지락페스티벌, 섬머소닉 페스티벌 등 여름에 열리는 일본의 유서 깊은 페스티벌 라인업에 기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페스티벌의 해외 뮤지션 섭외가 줄면서 여름철 대형 페스티벌이 축소되는 대신, 4~10월에 중급 규모의 다양한 페스티벌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음악을 좋아하는 팬들에게는 선택지가 풍성하게 늘어난 셈이지요. 

한국의 뮤직 페스티벌은 인기 해외 뮤지션을 의지하며 시작했지만, 이제 우리만의 개성이 담긴 축제의 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번에는 올여름 시즌에 열리는 개성 만점 뮤직 페스티벌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취향을 저격할 페스티벌은 무엇일지, 지금부터 확인해 보시죠! 


5월: ㅋㅋ 페스티벌 - 신나게 먹고 놀아 보자!
  

 

▲ㅋㅋ페스티벌 포스터(출처: 배달의민족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올해 처음 열리는 ‘ㅋㅋ 페스티벌’은 다른 뮤직 페스티벌에 비해 다소 독특한 콘셉트를 자랑합니다. 뮤지션 윤종신이 이끄는 ‘미스틱 엔터테인먼트’와 ‘배달의민족’이 공동 주최하는 페스티벌의 풀네임은 ‘ㅋㅋ 페스티벌 - 놀고 앉아 있겠습니다’. 배달의민족다운 B급 정서가 돋보이는 네이밍이죠? 팬들의 눈을 잡아끄는 이름답게, 라인업을 밝히지 않은 블라인드 티켓도 오픈 1분 만에 매진되었다고 합니다.  

 

▲배달의민족이 공동주최하는 행사이다 보니, 뮤지션과 먹거리가 동등한 위치에서 소개됩니다 (출처: ㅋㅋ 페스티벌 공식 인스타그램)

ㅋㅋ 페스티벌은 작명 센스만큼 배달의민족 특유의 B급 코드와 각종 패러디, 키치한 정서를 바탕으로 윤종신, 자이언티, 마마무, 노라조, 조정치&정인, 소란, 술탄오브더디스코 등 다양한 뮤지션의 공연과 핫한 먹거리 라인업을 갖췄습니다. 아무래도 주최사 중 하나가 배달의민족이라는 점에서 다른 페스티벌보다 풍성한 먹방을 기대해 보아도 좋을 것 같네요. 행사 부스의 음식뿐만 아니라 재사용 가능한 용기에 포장해 왔거나 외부에서 배달 주문한 음식도 먹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ㅋㅋ 페스티벌 - 놀고 앉아 있겠습니다 
 
일시
5월 25일 12:00~21:00  
장소난지 한강공원 일대  
정보공식
인스타그램



6월: 레인보우 뮤직&캠핑 페스티벌 – 자연 속에서 즐기는 음악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하는 ‘레인보우 뮤직 & 캠핑 페스티벌’(이하, 레인보우 페스티벌)은 ‘지친 일상의 쉼표’를 표방하며 자연 속에서 음악과 함께 하는 힐링을 강조합니다. 초창기에는 거의 록 페스티벌에 가까울 정도의 강렬한 라인업을 자랑했는데요. 2016년 남이섬으로 그 장소를 옮기면서는 어쿠스틱한 밴드 라인업을 보강하는 동시에 스탠딩 코미디 등 다양한 요소를 도입해 캠핑과 힐링의 느낌을 강화했습니다.   

 

▲자연속에서 음악으로 힐링하는 페스티벌을 표방하는 레인보우 뮤직&캠핑 페스티벌 (출처: 레인보우 뮤직&캠핑 페스티벌 공식 홈페이지) 

 
올해 역시 김보형, 마틴스미스, 스텔라장 등 어쿠스틱 라인업과 잔나비, 아도이, YB 등 밴드 라인업을 고르게 배치해 ‘단짠단짠’ 공연을 즐길 수 있을 듯합니다. 밤새 즐거운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자이언티, MFDTY, 빈지노 등 힙합 뮤지션들과 J.E.B, 타이거디스코 등 DJ 라인업까지 빵빵하게 준비했다고 하니 기대해 봐도 좋겠죠? 페인보우 페스티벌은 6월에 진행되지만 야간까지 공연이 있는 만큼 따뜻한 옷을 든든하게 준비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레인보우 뮤직&캠핑 페스티벌  
 
일시
6월 1~2일  
장소경기도 가평군 자라섬 일대  
정보공식 
홈페이지 


7월: 그린플러그드 동해, 스테핑스톤 제주 - 여름 해변의 라이브 무드  


▲해변 휴가지에서 라이브를 즐길 수 있는 그린플러그드 동해(출처: 그린플러그드 동해 공식 홈페이지) 

 
환경과 자연을 생각하는 ‘그린플러그드 페스티벌’은 작년부터 다양한 지역으로 장소를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그중 ‘그린플러그드 동해’는 올해로 두 번째를 맞이하는 뮤직 페스티벌입니다. 그린플러그드 동해는 2018년에도 잔나비, 신현희와 김루트, 로맨틱펀치, 데이브레이크, 국카스텐 등 다채로운 뮤지션과 수많은 팬의 함성으로 망상 해수욕장을 가득 채웠는데요. 올해도 5월 29일부터 1차 라인업을 발표하며 작년의 열기를 그대로 이어간다고 하니, 뮤직 페스티벌 매니아라면 올여름 휴가를 동해로 정해야겠죠? 
 
그린플러그드 동해  
 
일시
7월 20~21일  
장소강원도 동해시 망상 해수욕장  
정보공식
홈페이지 

 

▲2017년 스테핑스톤 페스티벌 당시 함덕 서우봉 해변을 가득 메운 관객의 모습(출처: 스테핑스톤 페스티벌 공식 페이스북) 

 
아름다운 바다와 해안 산책로로 유명한 제주 함덕 서우봉 해변에서는 매년 7~8월에 다양한 축제가 열립니다. 음악과 제주를 사랑하는 로맨티스트라면 매년 7월 열리는 ‘스테핑스톤 페스티벌’에 주목해 주세요. 올해로 16회째를 맞이하는 스테핑스톤 페스티벌은 제주 뮤지션과 기획자들이 뭉쳐 ‘제주와 함덕 서우봉 해변의 분위기를 함께 즐기는 공연’을 모토로 기획한 페스티벌입니다.  

뮤지션들도 페이를 받지 않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데다, 관객 역시 자율기부 형식으로 진행되지만 라인업은 여느 메이저 페스티벌과 다르지 않습니다. 2018년만 해도 새소년과 아도이, 잠비나이 등 핫한 밴드를 비롯해 샬로우르비와 GDJYB 갤럭시 익스프레스, 킹스턴 루디스카, 세이수미 등 국적과 장르를 망라한 무대가 펼쳐졌습니다. 올해 역시 7월 중순으로 페스티벌 일정이 확정된 만큼, 작년보다 더욱 뜨거워진 무대를 기대해 봅니다. 
 
스테핑스톤 페스티벌 
 
일시
7월 12~13  
장소제주 조천읍 함덕 서우봉 해변 
정보공식
인스타그램 
 
오늘 HS애드 블로그에서는 다양한 매력의 뮤직 페스티벌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아직 음악 매니아의 문화라는 인식이 강하지만, 사실 페스티벌은 모두 함께 어울려 즐기는 축제가 아니겠어요? 올해도 우리의 오감을 자극하는 다양한 뮤직 페스티벌이 봄부터 가을까지 펼쳐지는 만큼, 취향에 따라 선택하고 즐기기만 하면 됩니다. 여러분, 즐길 준비 되셨습니까?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ㅋㅋ페스티벌 ·  그린플러그드동해 ·  레인보우페스티벌 ·  록페 ·  스테핑스톤 ·  트라이포트 록페스티벌 ·  페스티벌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중국공상은행
poppop01
Stych
poppop01
소프롤레
woo8166
Sicredi
woo8166
프리맨스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