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속 그 음악 #14. 신한 페이판 광고음악! 잊히고 싶었던 뮤지션 시아(Sia)
HS Ad 기사입력 2019.03.15 12:00 조회 5193
  

상처와 결핍을 노래하는 뮤지션들은 상반된 감정에 휩싸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자신의 음악이 사랑받는 것은 큰 위로가 되지만, 상처받은 자신의 모습이 만천하에 알려지는 것이기도 하니까요. 호주 출신 싱어송라이터 ‘시아(Sia)’ 역시 자신의 아픔을 노래로 승화해 세계적으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뮤지션입니다. 
 

좌절속음악활동으로완성된시아(sia) 

 
 
▲ 시아의 ‘Ho Ho Ho’를 광고음악으로 활용한 신한 페이판 광고(출처: 신한카드 공식 유튜브) 

자신이 사용한 내역을 타임라인 베이스로 확인할 수 있는 신한카드의 새로운 서비스 ‘페이판’ 광고의 BGM은 2017년에 공개한 시아의 크리스마스 앨범 타이틀 곡 ‘Ho Ho Ho’입니다. 페이판의 슬로건 ‘How To Live’에 착 붙는 이 노래를 얼핏 들으면 화목한 크리스마스 파티가 떠오릅니다. 하지만 실상은 외로움에 지쳐 술에 기대는 허무한 삶을 노래하는 울적한 내용이에요. 이는 독특한 퍼포먼스와 패션으로 주목받는 동시에 익명성 뒤에 숨어있는 그의 음악적 태도와도 맞닿아 있습니다. 

1975년 예술 강사 어머니와 기타리스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시아는 어렸을 때부터 음악적인 기운을 흠뻑 받으며 자라났습니다. 하지만 다중인격 증상을 보이던 아버지에게 받은 정신적 충격과 부모님의 이혼 등으로 힘든 학창 시절을 보냈다고 해요. 이러한 상황에 그를 지탱해 주던 것은 음악과 남자친구뿐이었습니다.  

 
 ▲ 가발로 얼굴을 가리고 활동하는 시아(출처: Sia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펑크 밴드 보컬로 활동하던 중 시아는 1997년 솔로 앨범 <Onlysee>를 발매하며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합니다. 하지만 불의의 교통사고로 남자친구를 잃은 뒤 완전히 자신을 놓아버렸고, 급기야는 약물과 술에 빠져들게 됩니다.  

이러한 힘든 상황에서도 그는 음악이라는 희망을 놓지 않았습니다. ‘자미로콰이’의 라이브 코러스, ’제로7’의 객원 보컬로 활동하는 등 음악 생활을 멈추지 않았고, 이후 세 장의 솔로 앨범까지 발표하며 커리어를 이어가기를 13년. 드디어 그에게도 기회가 찾아옵니다.   


대중의 과도한 관심이 인도한 작곡가의 길 
 
  
 ▲ 시아가 2010년 발매한 ‘Clap Your Hands’ 뮤직비디오 (출처: Sia 공식 유튜브)  
 
2010년 발매한 다섯 번째 솔로 앨범 <We Are Born>은 호주 앨범 차트 2위, 미국 빌보드 200 차트 37위에 오르는 등 소소한 성공을 거두며 시아가 서서히 주목받게 됩니다. 이 앨범의 싱글 ‘Clap Your Hands’ 역시 상당한 인기를 끌며 미국 아티스트들과 다양한 피처링 작업을 하기 시작했죠. 그러나 미국의 한 블로거가 ‘Sia는 양성애자’라는 내용을 공개하며 순식간에 가십거리로 이름이 오르내리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시아에게는 또다시 우울증과 공황장애가 찾아왔고, 약물과 술에 빠져 사는 날들이 이어졌어요.   

증상이 심해진 시아는 급기야 자살까지 생각했지만, 친구의 간절한 전화에 마음을 고쳐먹고 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고통을 이겨냈습니다. 이때부터 시아는 작곡가의 길을 선택했는데요. 비욘세와 리아나 등 유명 아티스트들의 앨범에서 그녀의 재능이 빛을 발해 빵 터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데이비드 게타와 함께 작업한 Titanium ft. Sia 뮤직비디오 (출처: David Guetta 공식 유튜브)  
 
2011년, 프랑스의 유명 DJ 데이비드 게타는 4집 <Nothing but the Beat>에 들어갈 곡을 시아와 함께 작업했습니다. 아이디어가 계속 오가던 중 데이비드 게타는 최종 데모 버전에 실린 시아의 가이드 보컬을 매우 마음에 들어 했고, 급기야는 앨범에 이 버전 보컬을 그대로 사용하게 됩니다.  

데이비드 게타 입장에서는 서프라이즈라고 생각한 것 같지만, 시아는 완벽하지 않은 가이드 보컬이 그대로 실렸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해요. 하지만 발매를 취소하거나 새로 만들 수는 없었습니다. 이 곡이 바로 UK 싱글, 댄스 차트 1위, 미국 빌보드 핫100 차트 3위 등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은 ‘Titanium’이었기 때문이죠! 이 곡은 미국의 유명 치약 브랜드 ‘클로즈업’ 광고에 쓰이기도 했습니다. 
  
 
▲ 클로즈업 치약 TV 광고 (출처: ADman1909 유튜브 채널)  
 

잊힐 것을 선언하며 만들어낸 불후의 명곡 ‘샹들리에(Chandelier)   
 
‘Titanium’이 엄청난 인기를 얻은 데 반해 시아는 더욱 허탈해졌습니다. 노력해서 만든 자신의 노래는 제대로 주목받지 못하는데, 유명 가수에게 준 곡이나 피처링한 곡들은 계속 히트하는 상황이 씁쓸했던 거죠. 그는 급기야 ‘더는 무대도 싫고 유명세도 싫다’는 생각을 굳히고 가수 활동을 은퇴하겠다는 입장을 소속사에 전했습니다. 하지만 소속사와의 계약상 시아는 솔로 앨범 1장을 더 발매해야만 했고, 협의 끝에 자신의 얼굴을 전혀 노출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여섯 번째 앨범 <1000 Forms of Fear>를 발매했습니다.  
  
▲ 디올의 ‘미스 디올’ 향수 광고(출처: Christian Dior 공식 유튜브)  
 
‘당신은 사랑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죠?(WHAT WOULD YOU DO FOR LOVE?)’라는 화두와 함께 세련미를 부각시킨 크리스찬 디올의 ‘미스 디올’ 광고 BGM이 바로 이 앨범의 싱글 ‘샹들리에(Chandelier)’입니다. 미국 빌보드 핫100차트 8위를 기록한 이 곡은 ‘디올의 연인’ 나탈리 포트만의 당차고 쿨한 모습과는 달리 우울감과 외로움에 젖어 술에 의지하던 시아 자신의 과거를 노래했다고 합니다.   

  
▲ 시아 ‘샹들리에(Chandelier)’ 공식 뮤직비디오 (출처: Sia 공식 유튜브)  
 
Sia는 <1000 Forms of Fear>부터 대중에게 자신의 얼굴을 철저히 숨긴 채 활동하기 시작했습니다. 프로모션 등에는 전혀 참여하지 않았고, 라이브에서는 뱅헤어 스타일 가발을 쓰고 뒤로 돌아서거나 망사 등으로 얼굴 전체를 가린 채 노래했습니다. 이는 지난 5집 앨범 활동 당시 루머로 인한 트라우마와 사생활 보호 차원이기도 하지만, 작곡과 피처링 작업으로 스포트라이트 뒤에 서있는 자신을 나타내는 퍼포먼스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기억하는 시아의 모습은 이때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자아로 자신의 이야기를 담아내다 
 
2014년 당시 12살 소녀였던 무용수 ‘매디 지글러’가 홀로 댄스 퍼포먼스를 선보인 ‘샹들리에(Chandelier)’ 뮤직비디오는 유튜브 조회 수 20억 회를 넘기며 엄청난 관심을 받았습니다.  

 
▲ 시아의 ‘엘라스틱 하트(Elastic Heart)’ feat. Shia LaBeouf & Maddie Ziegler (출처: Sia 공식 유튜브) 
 
이후 매디 지글러는 Sia의 페르소나 역할을 도맡아 하게 되었는데요. 시아와 그의 아버지에 관한 자전적인 내용을 담은 ‘엘라스틱 하트(Elastic Heart)’ 역시 매디 지글러가 시아의 역할을, 배우 샤이아 르보프가 아버지 역할을 맡아 열연했습니다. 뮤직비디오 속 두 사람은 으르렁거리며 싸우기는 하지만 지치면 결국 서로를 위로하는 관계입니다. 영상은 아버지를 새장에서 꺼내려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모습으로 끝을 맺습니다. 시아는 이 노래를 통해 좀처럼 정신질환이라는 마음의 벽을 허물지 못하는 아버지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현했다고 합니다.    

이후 시아는 <이것은 연기(This is Acting)>, <매일이 크리스마스(Everyday is Christmas)> 등 두 개의 솔로 앨범을 더 내놓았고, 매디 지글러 역시 여러 뮤직비디오에서 시아의 페르소나로 출연하며 함께 작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 라비린스와 시아, 디플로가 의기투합한 슈퍼밴드 'LSD'의 홍보 이미지(출처: Sia 공식 페이스북) 
 
현재 그는 5집의 히트 싱글 ‘Clap Your Hand’ 리믹스로 인연을 맺은 DJ 겸 프로듀서 ‘디플로’, 싱어송라이터 ‘라비린스’와 함께 그룹 ‘LSD’를 결성하고 영화 <헝거 게임>과 <원더우먼> OST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지속하는 중입니다.   

세계적인 스타가 된 지금도 여전히 그의 얼굴은 가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LSD 활동과 SNS에 올라온 이미지 속 시아는 예전보다 훨씬 행복한 모습입니다. 아마도 그건 시아가 음악을 통해 자신의 아픔을 털어놓고, 팬들이 그 아픔에 공감하면서 생긴 치유의 힘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아무도 알아보지 않던 베일 속 작곡가에서 모두가 사랑하는 뮤지션으로 거듭난 시아. 그가 우리에게 안겨줄 또 다른 음악 선물을 기대하며 오늘도 시아의 음악을 플레이리스트에 추가해 봅니다.  
chandelier ·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Sia ·  매드 지글러 ·  미스 디올 ·  시아 ·  신한페이판 ·  클로즈업 치약 ·  페이판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중국공상은행
poppop01
Stych
poppop01
소프롤레
woo8166
Sicredi
woo8166
프리맨스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