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Marketing/GLOBAL MARKETING] 중국 루이싱 커피의 성공 스토리, ‘파란 사슴’이 ‘인어’를 잡다
HS Ad 기사입력 2018.11.13 12:00 조회 4224
 

커피 타는 시간보다, 배달이 더 빠르다. 

 
  ▲’파란 사슴’이 돋보이는 루이싱 커피의 브랜드 로고 (출처 : luckin coffee 공식 홈페이지) 
 
중국 미디어 기업을 찾아 미팅 룸에 앉는 순간, 종이 캐리어에 담긴 커피들이 배달됩니다. 컵 표면에 있는 ‘파란 사슴’ 로고가 먼저 눈에 들어왔는데요. 가볍게 질문을 던져 보았습니다. 

“루이싱(瑞幸) 커피 어때요?”  
“우리 직원이 커피 타는 시간보다 더 빨라요”

그의 말 한 마디에, 루이싱 커피의 브랜드 가치가 그대로 녹아 전달됩니다. 


중국 커피 시장의 다크호스, 루이싱(瑞幸) 
 
요즘 중국 커피 시장에는 “인터넷을 파란색으로 물들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루이싱 커피의 파란 사슴 로고를 두고 하는 말입니다. 2017년 중국 스페셜 커피 체인 규모는 약 3조 7000억 시장에 이르렀습니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의 발표에 따르면, 2020년까지 4조7000억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중국이 전 세계 체인 사업자들의 치열한 각축장이라는 의미입니다. 여기에 새로운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기업이 바로 루이싱 커피입니다. 

루이싱 커피는 2018년 1월, 자본금 10억 위안(한화 1630억)으로 창업한 기업입니다. 창업 4개월 만에, 전용 주문 앱(App) 가입자 130만 명이 누적되었습니다. 또한, 13개 도시에서 660여 개 매장을 오픈하며 500만 컵 이상의 판매량을 올리는 등 경이로운 기록을 이어갔습니다. 2018년 기존 커피 체인점 1위(스타벅스, 3400개)와 2위(코스타, 420개) 순위를 단 4개월 만에 바꿔버리며, 시장 ‘파괴자’라는 애칭까지 얻게 되었습니다. 


루이싱(瑞幸) 마케팅 성공 요인 
 
루이싱의 마케팅 성공 요인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현시대의 환경을 100% 활용했다.’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치 아이폰을 고안한 스티브 잡스(Steve Paul Jobs)처럼, 기존에 검증된, 혹은 시장화된 기능과 플랫폼들을 연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배경에는 창업자 첸즈야(?治?, 42세)가 중국 차량 공유 서비스 플랫폼 ‘Ucar’의 COO 출신이라는 것도 한몫을 했습니다.  

 
  ▲루이싱 커피의 브랜드 슬로건(Slogan) “이 커피를 사랑할 수밖에 없어” (출처 : luckin coffee 공식 홈페이지) 
 
루이싱의 마케팅 성공 요인은 크게 다음의 4가지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장점 100% 활용  
◎ 유통 구조 단순화로 시장 경쟁  
◎ 제품력과 개인화로 차별화  
◎ 성장 속도를 위한 과감한 투자
 

"모바일 장점 100% 활용" 

루이싱의 비즈니스 핵심은 ‘커피’ 보다 ‘앱(App) 서비스’에 더 가깝습니다. 루이싱 전용 앱(App)을 모바일에 설치한 뒤 주문을 하는 것이 기본 시스템인데요. 이 때문에 그들은 모바일과 SNS를 비즈니스 전략 포인트로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대표 SNS 위챗(Wechat) LBS 광고 활용  
-LBS(Location Based Service)   
- 소비자가 특정 광고 권역에 들어오면 광고나 쿠폰이 자동으로 Push  
- 광고는 루이싱 주문 앱(App) 다운로드 광고  

모바일 간편결제  
- 모바일 페이(위챗 페이, 알리페이) 이용 가능  
- 매장에서는 QR 코드 결제 가능 

"유통 구조 단순화로 시장 경쟁"  

시장이 가진 불편함을 찾아 해결하는 것만큼 가장 강력한 경쟁력은 없을 것입니다. 루이싱은 기존 오프라인 중심 커피 체인이 가진 문제점을 찾아 내어 과감하게 해결책을 제시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 역할에 따른 4가지 라인업으로 단순화  
- 픽업 (Pick Up) : 테이크 아웃 전용 Bar 형태 매장, 작은 평수로 운영  
- 키친 (Kitchen) : 케익 등 side 메뉴 판매  
- 릴렉스(Relax) : 쇼핑, 의자, 테이블 등 스타벅스 매장과 경쟁  
- 엘리트(Elite) : 루이싱 브랜드 체험 매장(홍보용) 

모든 컵 사이즈 Tall 사이즈로 통일  
- 생각보다 큰 용량의 Tall 사이즈로 기존 스타벅스 습관 소비자의 불만 잠식   
- 주문 및 커피 제조 속도 증가   
- 배달 표준성 확보, 배달 속도 증가(캐리어, 포장 박스) 

단 세 종류뿐인 가격대 
- 아메리카노 21위안(스타벅스 41위안)  
- 라떼와 카푸치노 24위안  
- 기타 27위안 
- 역시 주문 속도 증가 

O2O 배달 서비스 관리   
- 최대 30분 내 배달(사이렌 오더)  
- 기본 배달료 6위안  
(단, 35위안 이상 주문하거나 배달 시간 30분을 초과하면 배달료 면제)  

3분 안에 끝나는 간단한 주문  
- 앱(App)을 통한 평균 주문 시간 2 ~3분 
- 스마트폰 상에서 1분 단위로 모든 과정 확인 가능  
- 완료 시 알람 메시지  

 
 ▲간단하게 주문이 가능한 루이싱 커피 애플리케이션 (출처 : luckin coffee 공식 애플리케이션) 
  

"제품력과 개인화로 차별화" 

커피도 식품입니다. 오히려 기호 식품이라 선택이 더 까다롭기도 합니다. 루이싱은 이 부분 역시 놓치지 않았습니다. ‘굳이 이런 것까지?’라고 할지 모르겠지만, 정수기 브랜드까지 꼼꼼하게 선택하여 홍보에 활용하였습니다. 커피 가격은 스타벅스의 절반이지만, 그들보다 30% 비싼 원두를 사용하는 것도 전략의 일환입니다. 

가성비 극대화를 위한 프리미엄 이미지 구축 
- WBC(세계 바리스타 대회) 1등 이탈리아 바리스타 3명 초빙 
- 중국인에 맞는 레시피 연구 개발 
- 고가의 스위스산 커피 머신(SCHAERER)  
- 미국산 정수기(FENTAIR) 사용으로 신뢰 쌓음  
- 상급 아라비카산 커피 원두 사용(스타벅스 비해 30% 이상 비싼 원두 사용)  
- 시장 평균 임금의 3배로 ‘검증된 바리스타’ 채용 

모바일만의 특성, 디테일한 개인화로 재미까지 확보 
- 앱(App)을 통한 메뉴 커스터마이징 
-커피 당도, 우유 첨가량, 휘핑 첨가량, 물의 온도  
-심지어 얼음의 개수까지 설정 가능 

"성장을 위한 과감한 투자" 

제조, 유통 분야 스타트업의 가장 중요한 경쟁력은 ‘아이디어 실행 속도’에 있습니다. 1위 브랜드가 부동의 위치를 점하고 있는 시장 판도를 변화시키기 위해, 루이싱 커피는 초기 1600억 원의 자본력을 앞세워 과감한 프로모션을 속도감 있게 진행했습니다. 

특히, SNS를 활용한 무료 커피 제공은 마치 과거 한국의 모바일 게임 ‘애니팡’을 떠올리게 합니다. 친구에게 ‘별’을 쏘듯, 커피 무료 시음 쿠폰을 무료로 전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료 시음 쿠폰 다단계 방식 제공 
- 요즘 중국은 다단계(추천, 판매) 전성시대, 사회적 분위기 적극 활용 
- 루이싱 주문 앱(App) 다운로드 시에 1잔 무료 
- 추가로 친구에게 무료로 1잔 증정 쿠폰 발행 (상호 교차 추천) 

타깃을 고려한 번들 판매 
- 한시적 번들 판매 (2+1) 개인 타깃 공략 
- 번들 5+5 판매로 오피스 이용자 타깃 공략 

 
 ▲다양한 방식으로 품질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출처 : luckin coffee 공식 홈페이지)  

루이싱(瑞幸), 미래 성장 가치에 ‘빅데이터’ 탑재 
 
중국인들에게 ‘중국 내 스타벅스 매장 개수가 몇 개나 될 것 같냐’고 질문하면, 대부분은 1만 개에서 1만 5000개라고 답할 것입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약 3000여 개에 지나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단 3000개의 매장으로, 스타벅스는 중국 소비자 인식의 약 5배를 점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 그 일을 루이싱이 단 4개월 정도의 시간 만에 해내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 소비자 누구도 루이싱이 스타벅스를 곧 앞지를 것에 의심을 품고 있지 않습니다. 

 
 ▲루이싱 매장 인테리어 (출처 : luckin coffee 공식 홈페이지) 
 
이런 루이싱의 잠재적 경쟁력은 단순히 커피 판매 체인에 있지 않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빅데이터’를 다루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를 증명하듯, 루이싱은 최근 텐센트(Tencent)의 투자를 받아들이기도 했습니다. 텐센트와 루이싱 커피가 주목한 것은 ‘사용자 트래픽(Data)’입니다. 매장 운영, 주문, 배달 등 각 단계에서 생겨나는 빅 데이터를 향후 신유통 준비를 위한 초석 데이터로 활용한다는 계획입니다. 

참고로 루이싱은 ‘중국 1호 커피 유니콘 기업(기업 가치가 1조 원 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입니다. 
HS Ad ·  HSD애드 블로그 ·  HS애드 ·  루이싱 커피 ·  빅데이터 ·  손호진 ·  스타벅스 ·  중국 ·  커피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