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CULTURE] 광고 속 그 음악 #10. 폭신하게 감싸주는 치유의 음악, 혼네
HS Ad 기사입력 2018.10.22 12:00 조회 4422
 

지친 하루의 끝. 무거운 몸을 이끌고 집으로 돌아왔지만 계속 당신 주위를 맴도는 피로와 스트레스. 이럴 땐 망설이지 말고 푹신한 침대에 털썩 몸을 맡기는 것이 정답입니다. 시몬스 침대의 2018년 광고 ‘하루 동안 고생한 나를 위하여’ 편은 이런 심리를 잘 담아내 많은 사람의 공감을 이끌어냈습니다. 편안한 침대처럼 포근하게 귀를 감싸는 BGM 역시 화제였는데요. 오늘 소개할 뮤지션 혼네(HONNE)가 바로 BGM의 주인공입니다.  


지친 하루를 위로하는 속 깊은 뮤지션의 탄생 
 
인연은 단박에 서로를 알아보나 봅니다. 만난 지 2주 만에 서로 잼을 할 정도로 쿵짝이 잘 맞았던 두 친구 제임스 해처와 앤디 클러터벅은 다양한 음악적 실험 끝에 그들의 음악적 방향성을 정하고 일본어 ‘혼네’를 팀의 이름으로 정하게 됩니다. 그런데, 영국 뮤지션이 왜 하필 일본어로 이름을 붙였을까요? 

 
  ▲혼네의 데뷔 앨범 ‘Warm On A Cold Night 표지. 왼쪽 일본어가 있는 버전이 세계 공통. 이들의 일본에 대한 관심을 나타낸다 
 
일본인은 속마음을 내보이는 것이 예의에 맞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람들을 대할 때 겉모습인 ‘다테마에’(建前)와 마음속에 감춰둔 속마음 ‘혼네’(本音)로 구분 짓는다고 합니다. 사람의 마음속 깊은 곳을 표현하고자 하는 그들의 음악에 혼네보다 잘 어울리는 단어가 없는지도 모르겠네요. 모든 음원이 혼네의 독립 레이블인 ‘Tatemae’에서 발매된다는 것도 재미있는 점입니다.  

 
 ▲2018 시몬스 침대 광고 캠페인 ‘하루 동안 고생한 나를 위하여 (출처 : 시몬스 코리아 공식 유튜브) 
 
혼네의 대표곡은 누가 뭐래도 ‘웜 온 어 콜드 나이트’. 시몬스 침대 광고에 쓰인 바로 그 노래입니다. 새벽 3시를 넘긴 시간, 잠들기 전 들려오는 라디오 방송과도 같은 인트로에 이어, 모델 션 오프리가 광고 속에서 침대에 몸을 눕힐 때 흘러나오는 후렴 ‘Warm on a cold night’은 수고한 그의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듯합니다.  

 
 ▲ 혼네의 대표곡 'Warm On A Cold Night' 뮤직비디오 (출처 : 혼네 공식 유튜브) 
 

강렬한 비트 홍수 속 돋보이는 혼네의 인기 비결 
 
하우스나 덥스텝 등, 클럽이나 EDM 페스티벌에 어울리는 장르로 인기가 쏠리는 한국 EDM 씬에서 혼네의 인기 비결은 뭘까요? 다른 어느 나라보다도 치열한 경쟁사회인 한국. 대중의 마음이 메말라갈 때 비트와 전자음의 치열함보다는 포근한 침대처럼 내 귀를 감싸주는 ‘휴식 같은 사운드’가 필요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혼네를 보통 EDM 뮤지션으로 부르지만, 더 깊이 파고들자면 그들은 EDM을 기반으로 한 드림팝/칠아웃 밴드라 할 수 있습니다. 칠아웃(Chill Out)은 이름 그대로 편히 쉬기 위한 음악으로, 비트가 세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드림팝(Dream Pop) 역시, 신디사이저 기반의 몽환적이고 포근한 사운드의 음악들이죠.  

 
 ▲ 혼네 'Out of My Control' (출처 : 혼네 공식 유튜브) 
 
혼네의 데뷔 앨범 수록곡인 ‘아웃 오브 마이 컨트롤’이나 ‘더 나이트’처럼 ‘웜 온어 콜드 나이트’의 편안한 분위기를 이어받은 노래도 그렇고, ‘베이비 유 아 배드(Baby You’re bad)’나 ‘코스털 러브(Coastal Love)’ 등 그루브가 두드러진 노래들도 과하지 않고 차분한 느낌을 들려줍니다. 올해 발매한 새 앨범 ‘러브 미 / 러브 미 낫(Love Me / Love Me Not)’ 역시 이러한 기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혼네의 꽉 찬 라이브 무대는 연일 Sold Out 
 
 
2016년, 3회였던 첫 공연이 전석 매진된 것을 시작으로, 올해 8월 ‘사운드시티’ 페스티벌 등 매년 한국의 무대에 오르는 혼네의 라이브는 늘 ‘Sold Out’입니다. 당연히 음악이 좋은 것도 있지만, 음원과는 또 다른 매력의 라이브 무대야말로 인기의 비결이죠. 

 
▲ 빼곡히 들어찬 혼네의 라이브 무대 (출처: 혼네 공식 유튜브)  
 
보통 DJ 한두 명만 스테이지에 올라 믹스 셋을 플레이하는 EDM 뮤지션들과는 달리, ‘밴드’라는 정체성을 내세우고 있는 혼네의 라이브는 제임스와 앤디를 위시해 다양한 세션맨과 함께 더욱 풍부한 스테이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유명해요.  

2017년 5월에 열린 서울 재즈 페스티벌에서는 첫날 출연한 혼네가 둘째 날 예정이던 밴드 ‘자미로콰이’의 공연이 부상으로 취소되면서, 연이어 이틀을 무대에 오르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주최 측은 당연히 관객들의 불만이 터져 나올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자미로콰이의 팬들이 혼네의 음악을 함께 즐겼고, 심지어 양일 모두 혼네의 공연을 관람한 사람도 많았다고 해요.  

우리가 혼네에 빠졌듯, 혼네도 한국에 빠지다 

혼네가 한국 팬들을 순식간에 사로잡은 것처럼, 혼네 역시 한국에 푹 빠져들었다는 소식입니다. 혼네 멤버 모두가 한국을 굉장히 좋아한다고 하는데요. 아마 한국 팬들의 ‘떼창’ 문화가 한몫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제임스는 올해 한국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첫 무대에서 관객들이 모든 노래를 함께 불러줬을 때가 내 인생에서 최고로 행복한 순간 중 하나’라고 밝혔다고 해요. 

 
 ▲ 한국 팬을 위한 혼네의 라이브 영상 (출처: 워너뮤직코리아 공식 유튜브) 
 
한국 팬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려는 모습도 보입니다. 2016년 ‘딩고뮤직’의 ‘세로 라이브’에도 출연해 라이브 영상을 촬영했어요. 올해는 ‘워너뮤직코리아’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한국 팬들을 위한 라이브 영상을 업로드했답니다. 한글 자막에 영상 편집 방식까지 한국 방송의 문법을 따른 걸 보면, 한국 팬들을 얼마나 의식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 혼네 - 'Me & You' 뮤직비디오 (출처 : 혼네 공식 유튜브) 
 
혼네 멤버들은 온라인에서뿐만 아니라 실제로도 자주 한국을 찾는다고 합니다. 지난해와 올해는 서울에서 1주일 넘게 휴가를 보냈을 정도라고 해요. 올해 5월 발표한 노래 ‘미 앤 유(Me & You)’는 아예 광주의 댄스팀에게 부탁해 광주 전역을 다니며 촬영한 영상으로 뮤직비디오를 만들었답니다. 

한국 뮤지션들과 혼네의 콜라보레이션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유희열의 스케치북’ 무대에서는 ’딘’과 함께 음악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마음을 내비쳤고, 방탄소년단의 RM과 빈지노를 좋아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방탄소년단 RM과는 실제 작업을 준비 중이라는 소문도 무성합니다. 

아직 데뷔한 지 5년도 안 된 밴드 혼네. 지금까지 발매한 음악보다 앞으로 그들이 선보일 음악의 스펙트럼이 훨씬 넓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들의 음악이 어떤 방향으로 향할지, 그들의 ‘혼네’를 아직 정확히 알 수는 없는데요.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어떤 방식으로든 그들의 음악이 우리를 따스하게 감싸며 위로할 것이라는 점 하나만큼은 확신할 수 있습니다. 지치고 힘들 때, 혼네의 부드럽고 촉촉한 보이스에 기대어 ‘쉼’을 찾아 보는 건 어떨까요?
edm ·  honne ·  HSAd ·  HS애드 ·  HS애드블로그 ·  광고음악 ·  드림팝 ·  일렉트로니카 ·  칠아웃 ·  혼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