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Creative 1] 디지털 크리에이티브는 적정함과 실용성이 필수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8.10.12 03:17 조회 2996
 

 

흙을 만지며 자란 아이들은 다르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자유롭게 놀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어른들의 의무이자 기쁨이지요. 하지만, 쏟아지는 디지털 콘텐츠들이 아이들을 방 안에만 묶어 놓는 것 같아 아쉬울 때가 많습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도 그랬나 봅니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핸드폰보다 운동장을 좋아하게 할까? 어떻게 아이들을 문 밖으로 나가게 할 수 있을까? 부모들의 고민에 유니레버의 OMO(Persil 세탁세제)는 무릎을 탁 칠만한 솔루션을 내놓았습니다. 바로, 흙장난을 해야만 보이는 책을 만든 것입니다.

남아공 Ogilvy가 기획하고 특수 잉크를 만드는 Colourtone Aries 사의 도움으로 만들어진 이 책은, 깨끗한 상태에서는 아무런 표식이 없던 책이 흙을 만진 어린이들이 손으로 책을 문지르면 여러 가지 내용의 동화책으로 변신하게 됩니다. ‘세계 최초 더러움에 반응하는 책’입니다. 흙을 만지며 뛰어노는 즐거움을 맛보게 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라고 보입니다. 놀이의 보상으로 동화책의 즐거움을 알게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책을 읽는 분위기까지 이어 갈 수 있었다고 합니다.

‘책을 읽어라’, ‘게임을 하지 말아라’라고 아이들에게 잔소리하기 전에 ‘마음껏 더러워져도 된다’, ‘흙 속에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단다’ 라고 얘기해 줄 수 있다면, 아이들에게 정말 좋은 어른이 될 것 같네요. 



 

 

인도는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노동자가 있으며, 이들의 평균 노동 시간은 무려 16~17시간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하루의 대부분을 일하는 데 쓰다 보니 이들에게 쉬는 시간은 정말 소중하다고 합니다. 이들은 이 시간에 누구나 할 것 없이 Chakra tea를 마시며 노동의 고단함과 삶의 무게를 잠시 내려놓기도 한답니다. Chakra tea는 인도의 전통차로 뜨거운 물을 부어 우려내는 차입니다. 대부분의 인도인은 쉬는 시간에 이 차를 마시며 담소를 나누며 시간을 보낸다고 합니다. 차를 마시는 그 시간이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의 시간이겠지요.

특히, 인도에도 많은 스마트폰이 보급되었지만, 와이파이(Wi-Fi) 접속이 어려운 경우가 많답니다. 가난한 노동자들에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가 있어야만 관심 있는 뉴스나 스포츠 중계, 영상 클립들을 보면서 차 한 잔을 즐길 수 있을 텐데 말이죠. 이들의 어려운 주머니 사정과 와이파이없이 무료한 휴식시간을 보내는 모습을 보고 인도의 Chakra tea를 만드는 the East India Company는 DENTSU WECHUTNEY에 의뢰하여 노동자들의 쉬는 시간 동안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고, 브랜드의 이름을 따서 ‘Chai-Fi’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Chai-Fi는 이들이 차를 마시기 위해 물을 끓이는 주전자에 부착된 무선 와이파이 기기의 이름입니다. 물의 온도가 올라가면 열에너지를 전기로 전환해서 무료로 와이파이를 쓸 수 있게 한 겁니다. 삼삼오오 모여 짧은 시간 동안 Chakra tea를 나눠 마시며 와이파이를 이용해서 더 즐거운 시간을 갖게 되면서 당연히 노동자들의 브랜드 만족감은 커졌다고 합니다. 음악을 듣고, 뉴스를 보고, 스포츠를 보고, 쇼핑도 하고…. 무엇보다도 가족들과 인터넷 전화로 서로의 안부를 묻는 것도 가능해졌으니까요. Chakra tea 브랜드는 노동자 삶의 고단함을 이해하고 진정성 있는 위로의 방법을 ‘적절’하게 잘 만든 것 같습니다. 노동자들의 좋은 호응이 이어져서, 현재 더 많은 Chai-Fi를 제작해서 보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따뜻한 차 한 잔에 따뜻한 배려심이 더해지니 차 맛이 더 좋을 듯합니다.

 

 

Citroen은 푸조와 함께 프랑스의 PSA 그룹에 소속되어있는 자동차 회사입니다. 1919년에 설립됐으며 100년에 가까운 오랜 시간 동안 운전자와 승객들에 대한 연구를 해왔다고 합니다.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자동차는 그야말로 눈부신 발전과 향상을 이뤄냈습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도 등장했으니 말이죠. 사실, 자동차는 이제 컴퓨터에 더 가까워진 느낌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차를 타는 사람 세 명 중에 한 명은 차멀미로 고생한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차멀미는 시각과 균형감각의 차이 때문에 생긴다고 합니다. 창밖의 풍경을 보면 느끼지 않지만, 책을 보거나 핸드폰을 보면 차의 흔들림과 진동이 우리의 시각과 내이(귓속에 균형을 감지하는 기관)의 균형을 깨서 차멀미를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유럽인들이 차를 타고 여행하는 시간이 많고 이들은 대부분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한다는 점, 그리고 그들은 아직도 차멀미에 시달린다는 점이 시트로엥의 도전의식을 자극한 모양입니다. Citroen은 프랑스의 광고대행사 BETC와 함께 멀미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안경을 개발했습니다.  Citroen이 개발한 매우 특별한 이 안경의 이름은  Seetroen으로 불립니다.

Seetroen은 프랑스 스타트업에 의해 개발된 특허 및 테스트를 거친 구급 장치로 95%의 효율성을 제공한답니다. 안경의 렌즈에 착색된 액체는 눈 주위, 정면 방향(오른쪽-왼쪽), 또한 시상 방향(앞-뒤)으로 배열된 고리로 움직입니다. 이것은 시력과 내이를 다시 동기화시키고 10분 안에 그리고 95%의 경우에 멀미를 해결하는 인공 지평선을 재현합니다. 형태는 조금(?) 이상하지만 장시간 여행의 무료함에 비하면 충분히 감내할만해 보입니다. 영상을 통해 확인하시면 더 잘 이해되실 것 같네요. 저는, 이 사례를 통해 크리에이티브를 잘하려면 이젠 스타트업 소식에도 귀를 기울여야 하겠다 싶어서 즐겨찾기가 또 몇 개 늘었습니다.  

 

 

버거킹의 아이덴티티는 패티를 직화 방식으로 조리해 정통 버거의 풍미를 가진다는 점입니다. 시그니처 메뉴인 와퍼(Whopper)도 역시 직화 방식으로 ‘불 맛’을 내는 햄버거인데요, 쿠웨이트에서 지난달에 새로 출시한 이 햄버거는 정말 만만치 않은 ‘불 맛’을 보여 줄 것 같습니다. 

스페셜메뉴의 이름은 ‘Sun Flame Grilled Whopper’ 태양으로 구웠다? 진짜 구웠습니다! 태양으로! YouTube에서 ‘Sun Flame-Grilled Whopper’을 검색하세요 

 

여름철 평균 기온이 50도를 넘는 쿠웨이트의 풍부한 일조량이 태양열 집광판으로 집중하면 무려 280도의 열을 그릴에 전하게 되고 패티가 구워지는 방식으로 만든 버거랍니다.

소개 영상에서는 방화복을 입은 조리사가 그릴 위에서 패티를 조리하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이 장면이 단순히 재미를 노린 연출은 아닌 듯한 느낌을 받는 건, 그릴의 온도가 280도가 넘어간다면 정말 저렇게 대비를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호기심 때문입니다.

UAE Memac Ogilvy가 7월에 론칭한 이 캠페인은 50도가 넘는 날에만 제공한다는 단서를 달았지만, 사실 여름내 50도가 넘을 게 뻔한 지역이라 계산된 마케팅임을 알 수 있습니다.

쿠웨이트에선 현재 이 와퍼의 인기가 매우 높다는데요, 정말 어떤 맛일지 궁금하기만 합니다.

이러한 친환경(?) 조리법이 적용될만한 또 다른 메뉴들을 기다려 봅니다.

글로벌 ·  광고 ·  소확행 ·   ·   ·  크리에이티브 ·  실용성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